놀부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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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 목적

2. 주제 선정 이유

본론

1. 기업소개

2. 사명, 비전, 목표

3. 환경분석

4. 놀의 경영전략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기업소개

(1) 놀부 탄생
㈜놀부는 1987년 5월 10일 서울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19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20주년이 되는 2008년 현재, 놀부부대찌개, 놀부보쌈, 놀부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 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550여 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 한국 외식문화의 선두자적 역할
현재의 놀부가 있기까지는 가맹점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온 놀부의 보이지 않는 숨은 노력이 있었다. ㈜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경영과 품질경영을 접목하여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을 위해 꾸준히 장애인과 불우이웃을 돕는 봉사활동을 묵묵히 실천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사회활동과 투명한 윤리경영을 뿌리내리는 기업문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외식산업 최고의 인재를 육성해내고 국내 외식산업과 외식문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에 놀부가 앞장서고자 한다.
㈜놀부 음성공장은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1991년 3월 6일(대지 2000평, 건평 900평) 충북 음성에 설립되었다. 음성공장은 한식 프랜차이즈 국내 순수토종 브랜드로서 독자적 영역을 구축하여 왔으며, 외식산업의 핵심요소인 대량조리(Mass cooking)시스템을 충북 음성에 위치한 센트럴키친(Central Kitchen: 중앙 공급 식 주방 형 공장)에서 위생적이고 신선하고 안전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별식자재와 새로운 메뉴에 대한 연구, 개발을 하고 있다. 이처럼 음성공장에서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조리를 하고 각 점포에서는 간단한 조리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의 각 점포에서 전산으로 발주하면 음성공장에서는 필요량을 당일 생산하여 고객에게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으로 배송되어 신선한 제품을 공급받게 된다. 아울러 환경 친화적인 공장 설비를 갖추어 2002년에는 음성군으로부터 환경 모범 기업 상을 수상 받았다. 특히 ㈜놀부 음성공장은 통합 품질 경영시스템(Integrated Quality Management System)의 구축으로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 보증 능력을 객관적으로 확보하고, 대외 신뢰도 및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1년 5월 9일 ISO 9002를 인증 받았으며, 제품 개발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여 2002년에는 ISO 9001을 인증 받았다. 최근에는 PL법 도입에 따른 사전 준비 작업을 완료하였으며, 2004년에는 HACCP 도입을 추진함으로 고객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식자재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센트럴키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3) 메뉴소개








2. 사명/비전/목표

1)사명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고객가치를 실현하며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세계 속의 외식 문화기업을 추구

2)핵심가치
신용, 성실, 창의
참고문헌
www.nolboo.co.kr
www.kimsoonjin.com
www.dart.fss.or.kr
www.franz.co.kr
www.sosclub.org
www.ikfa.or.kr
www.koreafranchise.co.kr
www.inews24.com
www.economy.hankooki.com
www.dt.co.kr
www.fnnews.com
프랜차이즈 실무경영 - 박상익, 두남, 2006
KBS 신화창조 ‘놀부’편, 2006
서비스 마케팅 (회사의 운명을 결정하는) - 정혜전, 미래지식, 2005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살림, 2004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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