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투다리와 뺑기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국내 프랜차이즈의 현황
Ⅱ. 본 론
1. 프랜차이즈의 이해
1) 프랜차이즈의 개념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와 특징
3) 프랜차이저의 기능
4) 프랜차이즈의 장․ 단점
5) 국내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6) 국외 프랜차이즈에서 배울점
7) 프랜차이즈의 운영방안
2. 프랜차이즈 업체 - 투다리
* 투다리 선정 이유
1) 투다리 소개
2) 투다리의 창업
3) 투다리의 관리
4) 투다리의 운영
5) 투다리의 방향
3. 비프랜차이즈 - 뺑기통
* 뺑기통 선정 이유
1) 뺑기통 소개
2) 뺑기통의 창업
3) 뺑기통의 운영 및 관리
4) 프랜차이즈에 대한 사장님의 생각
4. 투다리와 뺑기통의 비교 분석
-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분석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소자본 창업은 더 죽을 맛이야& -한겨레 (04.08.0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프랜차이즈 협회 윤홍근 회장(04.09.23)
프랜차이즈도 불황 탈출 &변신중& -조선일보 (04.10.10)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계는 선진국에서 1백년이상 걸려 조성된 프랜차이즈 산업기반을 20여년만 에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소비자들로부터 완전한 신뢰를 얻지 못함으로써 한 단계 도약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 규모는 가맹본부 1천6백 개에 가맹점포수가 약 15만개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총 41조원이며 이는 같은 해 경상 GDP의 7.6%에 달한다. 연평균 10% 이상의 고도성장을 지속하는 고도성장 산업인 셈이다. 총 종사자수는 57만 명으로 가맹본부 종사자가 10만 명이고 가맹점 주를 포함한 가맹점 종사자수는 47 만 명으로 가맹점의 고용비중이 82.5%에 달하는 중소 기업형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IMF 이후 창업한 가맹점은 전체 가맹점의 약 20%(2만개 점포)에 이르며 이로 인해 8만 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되었다.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다수의 가맹점들이 건전한 계약관계에 의해 공동체적으로 경영되는 새로운 산업으로 자본주의 역사 이래 가장 훌륭한 비즈니스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이 20여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한 이면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랐다. 도입 초기 국내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사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부족, 전문가 부족, 제도적 기반 부재 등으로 사업 환경이 매우 열악했다. 이에 따라 가맹본부들이 사업 아이템과 노하우만 갖고 시작하다가 조직력 자금력 경영능력 등의 부재로 중도에 실패함으로써 부정적 인식을 만들어 내었다. 제2의 인생을 꿈꾸며 창업에 뛰어든 퇴직 직장인들이 잇따라 쓰라린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취업난이라는 현실의 벽에 부닥쳐 창업 행렬에 선 청년 실업자들도 예외는 아니다. 경기침체로 소비 시장이 극도로 위축되면서 소자본 창업자들이 이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경기가 어렵다보니 올 들어서도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실제 창업에 나서지 못하고 망설이는 사람들이 더 많은 실정이다. 창업e닷컴이 최근 가맹점이 100곳 이상인 프랜차이즈 본사 130곳을 대상으로 가맹 현황을 조사했더니, 한달 평균 가맹점 계약 건수는 3~4개로, 올 초(8개)보다 절반 넘게 떨어졌다. 지난해(13개)와 견주면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셈이다. 그만큼 창업 시장이 얼어붙었다는 얘기다. 가격파괴나 웰빙을 내세운 것 말고는 특별히 창업 시장을 이끌 만한 업종이나 아이템이 없었고, 외식업을 비롯한 유통 및 판매 업종이 특히 어려움을 겪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