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문학]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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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타협하는 감독 <피터 위어)

2. <죽은 시인의 사회>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3. 사춘기 소년들

4. 영화의 흐름을 따라서

5. 시점에 대해서

6. 하나부터 열까지, 이미지

7. 음악과 죽은 시인의 사회

8. 다른 영화와의 비교 <굿윌헌팅>, <울학교ET>

9. 카르페 디엠! - 총평
본문내용
1. 타협하는, 사려 깊은, 그리고 변함없는 감독 <피터 위어>


Peter Lindsay Weir. 오스트레일리아 출신의 할리우드 영화감독으로《목격자》, 《죽은 시인의 사회》, 《그린카드》,《트루먼 쇼》등을 연출하였고, 작품마다 뛰어난 작품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호주소년, 큰 꿈을 품고 영화를 만나러 가다.
1944년 8월 21일 시드니에서 태어난 그의 본명은 피터 린제이 위어(Peter Lindsay Weir)이며 시드니대학교에서 예술과 법률을 공부하였다. 대학을 그만두고 유럽여행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피터 위어는 미스터리와 정체불명의 사물에 한없이 이끌리는 소년이었는데, 해머호러영화를 좋아했고, 누군가의 비밀이 감춰져 있을 듯한 지하실과 창고 뒤지기가 취미였다. 그러나 1950년대 시드니 주택가와 스코틀랜드에서 건너온 지 3대째라는 사실 외에는 특별한 것이 없었다. 그가 유럽여행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넓은 세상을 보기 위해서였다. 대학을 때려치우고, 무작정 배에 올랐을 때 피터 위어는 스무 살이었다. 서구로부터의 지리적 고립, 식민의 경험으로 인한 역사의 부재, 수입 대중문화로 채워진 미디어는 피터 위어를 답답하게 했고“무엇이든 가능하다”는 60년대 청년 문화는 그를 새로운 세계로 이끌었다.

영화가 애초부터 관심사가 아니었던 그는 TV 연출자로 일하면서 실험적인 단편영화들을 만들었다. 그러던 중 “당신이 발언하고 싶은 내용을 카메라로 찍을 수 있다면 당신은 그 문제에 대해 뭔가 행한 것이다”라는 식의 시대정신은 피터 위어의 관심을 영화로 돌려놓았다.
피터 위어는 언제나 자신이 만든 영화보다 덜 유명한 감독이었다. 오랜 경력에도 불구하고 위어의 초상을 뭐라고 딱 꼬집어 기억하기 어려운 이유의 하나는 그가 교차로에 서 있는 감독이기 때문이다. 1970년대 중반 유럽 예술영화의 기운이 물씬한 스타일로 호주 특유의 자연과 정서를 포착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영화가 끌렸을지언정 사람들에게 그는 크게 와 닿지 않은 존재였을 것이다.

그의 사려깊은 영화들.
우선 그는 1974년 저예산 블랙코미디 《파리를 먹어치운 차 The Cars That Ate Paris》를 내놓으면서 영화감독으로 데뷔하였다. 이어 1900년대 초 3명의 여학생이 소풍을 갔다가 실종된 실화를 소재로 만든 《행잉록에서의 소풍 Picnic at Hanging Rock》(1975)과 오스트레일리아의 정서와 수려한 영상미가 돋보이는 《마지막 물결 The Last Wave》(1977)을 발표하여 오스트레일리아 영화의 특색을 세계에 알렸다.
1980년대 초 제1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갈리폴리 Gallipoli》가 미국에서 개봉되자 할리우드에 진출하였다. 멜 깁슨 주연의 《위험한 생애》(1982)를 시작으로 해리슨 포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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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2.17 10:4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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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학 예술작품에서 나타난 교사상 나의 교사상 죽은 시인의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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