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미술관 옆 동물원`에 나타난 사랑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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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논의 목적
2. 논의 방법 및 본문의 구성

Ⅱ. <미술관 옆 동물원>에 나타난 사랑의 모습
1. 서로 다른 사랑을 하는 춘희와 철수
2. 변해가는 춘희와 철수
3. 서로 사랑하게 되는 춘희와 철수

III. 마치며
1. 영화에 대한 총평
2. 영화의 소재로서 시의 활용
3.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논의 목적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오늘 날의 대중들은 문자 언어보다도 영상 이미지에 길들여져 있으며 영상 매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현대 사회를 ‘뉴미디어 시대’라고 일컫기도 한다. 예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에도 이렇게 새로운 매체 시대의 언어, 영상 예술의 주역으로 “영화” 장르가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이는 인쇄매체 시대의 언어 예술의 주역이었던 “문학” 위기론까지 불러일으키는 등 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영화와 문학의 대립적인 구도에서 탈피하여 문학과 영화가 상호 공생할 수 있는 접점에서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실제로 문학 작품을 모티브로 영화를 제작하거나, 영화에서 문학이 복선이나, 상징적인 소재로 활용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본문에서는 김용택 시인의 “사랑”이 영화의 소재로 등장한, 이정향 감독의 “미술관 옆 동물원”을 분석한다. 이들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에게 있어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중요한 주제였던 “사랑”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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