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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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원한 제국
-차 례-
1. 소설 속 <영원한 제국>
(1) 소설 작가 이인화의 출생과 활동연보 및 성장배경
1) 출생 및 활동연보
2) 성장배경 (서점 알라딘 제공)
(2) 이인화에게 다가가기
1) 이인화의 문학적 자서전에서 읽을 수 있는 그의 신념
① 자신의 길에 대한 확고한 신념
② 끊임없는 도전성
2) 그의 작가론
3) 이인화 소설의 특징
① 이인화의 영웅 숭배주의
② 천재성에 대한 욕심
4) 다른 사람들이 보는 이인화
① 굽히지 않는 신념을 가진 사람
② 자연에 대한 자신만의 시각에서 느낄 수 있는 그의 당돌함
③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
(3) 이인화의 그 외 작품
1) 초원의 향기
2)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3) 인간의 길
(4) 영원한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성격
(5) <장미의 이름>과 <영원한 제국> 비교
1) 장미의 이름
2) 영원한 제국
3) 장미의 이름과 영원한제국의 공통점
4) 장미의 이름과 영원한제국의 차이점
(6) 패스티쉬 (장미의이름-영원한제국)
(7) 표절시비 - 이인화의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표절시비에 대해
(8) 역사소설 <영원한 제국>을 읽기 전에..
2. 영화 속 <영원한 제국>
(1) 박종원감독에 대하여
1) 출생 활동 연보
2) 그 외의 작품줄거리 & 작품세계
(2) 영화 ‘영원한 제국’ 분석하기
1) 배경
2) 줄거리
3) 등장인물
4) 사건의 구조
5) 작품의 갈등구조
6) 서술시점 및 카메라 이동과 기법
7)상징
(3) 영화의 Movie, Cinema, Film 측면
1) Movie [산업적 측면]
2) Cinema [정치적, 문화적 측면]
3) Film [미학적 측면]
3. <영원한 제국> 소설과 영화의 비교
(1) 문학 텍스트와 영화 텍스트와의 관계
1) 소설 <영원한 제국>
2) 영화 <영원한 제국>
3) 두 텍스트의 관계
- 결 론
4. 평가
(1) 전문가의 평가
다른 사람들이 보는 이인화
① 굽히지 않는 신념을 가진 사람
② 자연에 대한 자신만의 시각에서 느낄 수 있는 그의 당돌함
③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
5. 참고문헌
1. 소설 속 <영원한 제국>
(1) 소설 작가 이인화의 출생과 활동연보 및 성장배경
1) 출생 및 활동연보
1966. 01 대구에서 2남1녀 중 장남으로 출생
1981. 02 대구고등학교입학
1982. 07 동인지 『계단문학』(흐름사) 출간
1985. 03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입학
1986. 02 『황우지론』으로 계명문학상 평론 부문 당선
1987. 03 서울대학교 장학생 선정
1987. 05 『이인성론』으로 복현 문학상 평론부문 당선
1987. 10 서울대 국문학과 일석 장학생으로 선정
1988. 08 김용직 편 『상징』(문학과 지성사)을 공역
1989. 02 서울대 국문과 학부졸업
1989. 03 서울대 국문과 석사과정 입학
1989. 09 - 1991. 02 군복무
1991. 03 - 1992. 03 계간 『현대시세계』 (청하) 편집위원
1992. 03 - 1992. 05 계간 『세계의 문학』 (민용사) 편집위원
1992. 03 장편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세계사) 출간
제 1회 〈작가세계문학상〉수상
1993. 01 편저 『이문열 연구』(살림)을 출간
1993. 02 『1920년대 민요조 서정시 연구』로 석사학위 취득
1993. 03 서울대 국문과 박사과정 입학
1993. 07 장편소설 『영원한 제국』(세계사) 출간
1993. 10 현재. 계간 『상상』 (도서출판 살림) 편집위원
1994. 08 이사벨라 버드 비숍의 『한국과 그 이웃나라들』(도서출판 살림) 번역 출간
1995. 02 서울대 국문과 박사과정수료. 이화여대 인문대학 국문학과 전임강사로 임용
1995. 10 문화체육부의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학 부문 수상
1995. 06. 1 - 1996. 03. 31 〈동아일보〉에 장편소설 『초원의 향기』연재
1996. 12 북경에서 한중우호교류기금의 수상
1997. 02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수로 승진
1997. 04 대하역사소설 『인간의 길』(도서출판 살림) 1,2권 출간
1998. 03 『인간의 길』(도서출판 살림)3권출간
1998. 09 장편소설『초원의 향기』(세계사) 1-2권 출간
1998. 03 『인간의길』(도서출판 살림) 3권 출간. 역사소설『초원의 향기』출간
1999. 〈문화일보〉에 장편소설 『아득한 날들을 돌아보라』를 연재
2000. 01 「시인의 별」로 〈이상 문학상〉수상 〈문학적자서전〉보기
2000. 08 불어판 『영원한 제국』(메조뇌브 라 로즈) 프랑스 파리에서 출간
2000. 08 e-book 『려인』출간
2000. 11 창작발레 「신시21」 대본 집필 (2000년 11월 24,25일 국립극장 공연)
2000. 11 프랑스 국립 Jeu de Paume 갤러리 설치 미술 시나리오 『아슈켈론의 개』출간
2001. 08 『한국현대소설 창작론 연구』로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취득
2001. 08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과장
2001. 09 『이어령 연구 - 상상력의 거미줄』 책임편집
2001. 10 『려인』으로 21세기 문학상 우수상 수상
2002. 05 창작집 『하늘꽃』(동방미디어)출간
2002. 07 뉴욕에서 영문판 『영원한 제국』(Eastbridge Press)출간
2002. 08 오페라 『눈물 많은 초인』(뉴서울 오페라단-세종문화회관공연) 대본집필
2002. 08 극영화『청연』시나리오 집필 (시네라인 제작)
2002. 08 조선일보에 장편 대하소설 『서유기』연재
2003. 05 정보통신부 소설 사단법인 〈디지털 스토리텔링 학회〉창설 - 연구이사
2003. 08 경주 문화엑스포 주제영화 [천마의 꿈] 시나리오창작
2003. 09 정보통신부 산하 〈디지털 콘텐츠 미래포럼〉창설
2003. 09 ITRC 게임 에니메이션 센터 참여교수
2003. 10 공저『디지털 스토리텔링』(황금가지) 출간
2003. 10 COEX에서 〈2003 인터내셔널 디지털 스토리텔링 컨퍼런스〉개최
기초강연 〈인간의 다섯 가지 욕망과 디지털 스토리텔링〉발표
2003. 11 한일 합작 영화 〈기운생동〉(감독 정윤수. 제작 런치박스)의 원작소설 창작
2) 성장배경 (서점 알라딘 제공)
많은 작품을 내지는 않았지만, 쓰는 족족 화제가 되어 온 소설가이자, 평론가 겸 교수인 이인화의 본명은 류철균. 이인화라는 필명은 염상섭의 소설 『만세전』의 주인공 이름에서 따왔다. 평론과 소설을 겸하는 두 사람(이인화)이라는 뜻도 있다. 어린 시절 이인화의 집에는 장롱 놓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책이 많았다고 한다. 중학교 1학년 때 1년 동안 용돈을 모아 산 기타를 칠 때 `이 새끼가 딴따라 될라카나` 하는 소리와 함께 기타를 박살내 버린 엄한 아버지는, 돈이 생기는 족족 책을 사들이는 독서광이었다. 덕분에 이인화는 기타는 못 쳤지만, 일찍부터 책 더미 속에 묻혀 살 수 있었다. 이 책 더미를 헤집고 다니며 초등학교 때 이광수 전집을 독파했고, 야한 연애 소설부터 철학책까지 닥치는 대로 섭렵했다. 소설이 지루해지면 만화와 무협지가 그의 독서욕을 채워주었다. 성적표에 `글짓기에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지만 학교 성적은 도서량과 반비례 해, 국어 과목을 빼고는 `수`를 받은 경우가 드물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신춘문예 본선에 진출하고, 2학년 때 동인지를 만들었을 만큼 문학에 열성이었으나, `문인인 척하기 위해` 술 담배를 하다가 B형 간염에 걸려 고생했다. 재수는 불가피했으나, 재수 기간 동안 독하게 공부해 어느 대학 어느 과든 갈 수 있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초등학교 시절 그의 IQ가 두 자리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력이 출중한 인물임을 짐작케 한다. 남인 계열의 후손인 집안 어른들이 어려서부터 들려준 이야기에서 출발한 『영원한 제국』이 밀리언셀러가 되면서, 오랜 문학적 방황은 일단락되고 그의 갈 길이 정해졌다. 그의 소설 쓰기는 방대한 인문학적·역사학적 데이터베이스에 기반 한다. 어려서부터 산더미처럼 쌓인 집안의 책을 읽고 발췌하던 습관의 연장선상에서, 관련 서적들을 섭렵하고 메모 카드를 만드는 것이 소설 작업의 전반부가 된다. 그에게는 휴일이 없다. 그래서 `비오면 쉬는 노가다`가 부러울 때도 있다. 그의 소설들은 대체로 정치성이 강하다. 자신의 역사적·사회정치적 문제의식을 소설이라는 형식을 빌어 설득하는 느낌도 든다. 이러한 문제 제기적 기법은 그의 소설 쓰기 목적과도 일맥상통한다. 당대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작가이기보다는, `욕을 하건 동의하건 화제를 던지는 작가`이기를 그는 원하기 때문이다.
(2) 이인화에게 다가가기
1) 이인화의 문학적 자서전에서 읽을 수 있는 그의 신념
① 자신의 길에 대한 확고한 신념
- 나이가 들면서 조상들의 삶은 나의 자아상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입신양명이나 명철보신과 거리가 멀었다. 대부분의 시간에 농사를 지으며 가난하게 공부했고, 어느 순간에는 필생의 공부를 쏟아 부은 무서운 길을 써서 세상을 놀라게 했다.
: 이인화 자신이 글 속에서도 스스로 밝혔듯이 이인화는 자신의 조상들 대대로 내려오는 자신의 삶에 대한 강한 자존심과 굽히지 않는 심성이 자신의 자아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고백했다. 세상에는 얼어 죽기를 마다하지 않고, 최대한 문제의식을 날카롭게 하여 끝까지 가보려는 사람들이 있다며 바로 자신이 그런 사람임을 은연 중 에 밝히고 있다.
- 나태와 정열이, 극단적인 이기주의와 극단적인 이타주의가 혼효된 신림동의 숲에서 나는 동류가 없는 이상한 짐승이었다. 어느 쪽도 마음에 들지 않았기에 나는 고교 시절부터 꿈꾸어왔던 내 길을 계속 가기로 했다.
: 서울대에 진학 해 어지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대모나, 퇴폐, 고시준비 등에만 혈안이 되 있는 학생 들 틈에서 이인화는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결국 그 는 그 어떤 것도 개의치 않고 열심히 해왔던 글 쓰는 일에만 주력했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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