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개념과 유형,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이론적 기초,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사례,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인지갈등학습,관찰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순환학습,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경험수업,STS수업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탐구수업]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의 기타모형 분석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국어과 기초기본학습,ICT활용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협동학습,갈등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읽기학습,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교육)
- 목차
-
Ⅰ.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개념과 유형
Ⅱ.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이론적 기초
Ⅲ.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사례
1. 학습주제
2. 학습목표
3. 학습 준비
1) 교사 사전 준비 사항
2) 학생 사전 준비 사항
4. 교수․학습 활동
1) 선개념 확인
2) 인지갈등 단계
3) 개념 재구성 단계
4) 개념 적용 단계
5. 발전학습
6. 평가계획
7. 대안적 활동
Ⅳ.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1. 선개념 확인
2. 인지 갈등 유발
3. 개념 도입
4. 개념 적용 및 심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개념과 유형
이 수업모형은 권재술이 Hashweh가 제시한 개념변화 모형을 대체적으로 수용하면서 몇 가지 사항을 수정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 것이다. 이 수업 모형은 새로운 과학 개념을 획득하거나 기존 개념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특히 이 모형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개념을 확인하고 인지갈등(인지적 비평형)을 유발하며 새로운 과학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모형에서 인지구조는 주로 개념 구조를 의미하고, C1은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선개념이며, C2는 새로 학습해야 할 과학 개념이다. R1은 학생의 선개념(C1)으로 성공적으로 설명되는 자연현상이거나 또는 자연현상의 인위적 표현을 의미하고, R2는 학생의 선개념(C1)으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과학적 개념(C2)으로만 설명할 수 있는 자연현상이나 또는 자연현상의 인위적 표현을 의미한다. 이 모형에서는 학습자가 기존의 선개념(C1)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인지갈등을 경험한 후, 그 인지갈등을 능동적으로 해소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개념변화가 일어나기 전에 학습자가 경험하는 인지갈등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의 갈등을 생각할 수 있다.
첫째, 그림에서 갈등(1)으로 표시된 C1과 R2 사이의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이 인지갈등은 R2를 C1로 설명하고자 할 때 쉽게 설명되지 않으므로 생기는 갈등을 의미한다.
둘째, 그림에서 갈등(2)으로 표시된 C2와 R1 사이의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이 인지갈등은
- 참고문헌
-
○ 권재술(1995), 과학의 본질과 중등과학교육의 방향, 과학교육
○ 권재술 외 5명,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영사
○ 열린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임규혁(2004), 교육심리학, 학지사
○ 정완호 외(1997), 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 홍윤희(2002), 과학 학습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인지갈등유발 방법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과학과][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교육)실험학습,인지갈등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 과학과(수업,교육)발생학습,토론학습,발견학습
- 수업설계이론의 수업조건과 내용, 수업설계이론의 경험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집단탐구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일제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홀리스틱관점수업모형 분석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목표,이론,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현황,문제점,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평가,개선과제
- [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길리건,교수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