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길리건,교수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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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Gilligan의 “또 다른 목소리” - 여성의 도덕 발달
1. Gilligan 이론의 성립
1) 도덕성 발달의 남성적 시각에 대한 재고
2) 콜버그 이론의 전개와 비판
3) 길리건 이론의 연구 방법
4) 콜버그 이론과 페미니즘의 관계
2. Gilligan의 보살핌의 입장
1) 단계별로 보는 보살핌의 입장
2) 보살핌의 입장의 의의

Ⅲ. 도덕성을 진작시키기 위한 수업방식
1.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수 모형
1) 이론적 근거 확립 Rationale Building
2) 가치분석 Value Analysis
3) 인지적 도덕성 발달 Cognitive Moral Development
4) 고찰 Consideration
2.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수 모형
5) 가치명료화 Value Clarification
6) 배려모형 Caring Model
3. 행동의 측면을 강조하는 교수 모형
7) 사회적 행위 Social Action

Ⅳ.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는 여성을 배제한 채 이루어져 왔다. 남성 위주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여성의 도덕성을 남성보다 열등한 것으로 다루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남성 위주의 도덕성 발달을 비판하고 여성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제시한 Gilligan의 이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지금까지 살펴본 도덕성 발달 이론을 실제에 적용시킬 방안으로서 도덕성을 진작시키기 위한 수업방식을 살펴보겠다.

Ⅱ. Gilligan의 “또 다른 목소리” - 여성의 도덕 발달

1. Gilligan 이론의 성립

1) 도덕성 발달의 남성적 시각에 대한 재고
지금까지의 발달이론은 남성의 발달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심리학자들은 여성의 경험이 인간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에 부합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즉 남성의 발달과 부합하지 못하는 여성의 도덕 발달은 어디까지나 비정상적이고 열등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남성을 위주로 한 발달 이론 체계에 양성 모두를 일반화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남성적 시각의 발달 이론의 수립은 프로이트(S. Freud)로부터 시작된다. 프로이트는 남자 아동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의 개념을 발달 이론에 도입시켰다. 그러나 여성의 신체 구조와 여아들의 초기 가족 관계의 모습은 그의 발달이론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것이었다. 따라서 그의 이론은 모순에 빠지게 된다. 이는 결국 프로이드로 하여금 양성간의 발달차이를 인정하도록 하였다. 그렇지만 여성의 발달이 남성의 발달과 다르기 때문에 그는 여성이 제대로 발달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프로이트는 “여성들에게 정상적인 도덕 수준은 남성과는 차이가 있다”고 관찰했으며,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정의감이 약하고, 삶에서 중요하고 우선적인 일에 자신을 내던지려는 의지도 약하며, 그들의 판단은 애정이나 증오와 같은 감정에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 결론지었다.
한편, 심리 이론에 내포된 남성적 편견에 대항해서 글을 쓴 처도로우(Nancy, Chodorow)는, 남아와 여아의 성적 정체감을 그들의 양육자를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아동의 양육은 주로 여성이 담당하는데, 여아들은 자신을 여성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어머니(양육자)와 비슷하다고 느끼게 된다. 반면에 남아들은 자신을 남성이라고 규정짓는 과정에서 자신을 어머니와 구분지음으로써 자신이 최초로 느낀 사랑과 공감으로부터 단절된다. 따라서 남성들의 성적 정체감은 독립 및 개인화와 깊은 관련이 있지만 여성의 정체감은 애착관계로 규정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심리학자들이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기준을 독립성의 증대에 두고 있는 이상, 여성들이 지닌 이러한 특성은 그들이 발달하는 데 장애가 되는 것으로 인식된다. 즉, 여성들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독립하는 데에 실패했다는 것은 개념 정의 상 여성들이 발달하는 데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양성간의 차이는 아동들의 놀이 연구에서도 증명되는데, 피아제(J. Piaget)와 레버(Janet Lever)는 아동들의 놀이들 중, 성적으로 구별되는 것이 있는
참고문헌
․C. Gilligan, 『심리이론과 여성의 발달』, 허란주 역, 철학과현실사, 1994
․L. Kohlberg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문용린 역, 아카넷, 2000
․허란주,「정의의 입장에 대한 페미니즘의 도전」,『사회철학대계』, 민음사, 1993
․Richard H. Hersh 외, 『도덕․가치교육의 교수모형』, 이석호 외 공역, 교육과학사, 1989
․김춘경, 「유아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의 비판적 연구」, 『경인논집』, No.4, 1995
․박병춘, 「도덕교육에서의 도덕적 성숙의 근거연구: 길리건 보살핌의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 학위논문, 1995
․유진수, 「도덕교육에 있어서 인지발달모형과 가치명료화모형」, 『도덕교육연구』 4집, 1990.9
․Thomas Lickona, 『인격교육론』, 박장호․추병완 역, 백의, 1998
․Bill E. Forisha 외, 『도덕성 발달과 교육』, 서규선․최문기 역, 종로서적, 1990
․Noddings, 『배려교육론』, 추병완․박영춘․황인표 역, 다른우리, 2002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 p.8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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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방의 신학대학생 입니다 만학도라서 기독 교육학을 수강중에 자료 부족으로 고민하던차에 유익한 정보 발견하여 참 좋았습니다
  • wjsduda***
    (2007.09.08 23: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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