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지도][재량활동 제고과제][재량활동 평가]재량활동의 의의, 재량활동의 기본지침, 재량활동의 환경조성, 재량활동의 영역별 지도내용, 재량활동의 제고 과제, 재량활동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 문제점, 재량활동교육과정 개선과제와 시사점
- 특별활동 특징,의의, 특별활동 기본방침,원리, 특별활동 운영, 특별활동 지도내용, 특별활동 지도자료개발, 특별활동 영역별지도방법, 특별활동 평가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목차
-
Ⅰ. 재량활동의 의의
Ⅱ. 재량활동의 기본지침
1. 기본 지침
2.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Ⅲ. 재량활동의 환경조성
1. 모둠활동으로 생각을 넓혀요
2. 도우미 어머니와 함께 공부해요
Ⅳ. 재량활동의 영역별 지도내용
1. 인성 교육
1) 논의
2) 해결
2. 안전 교육
3. 환경 교육
4. 성 교육
1) 논의
2) 해결
5. 학교 특색 교육(들꽃 학습)
6. 학급 특색 교육
7. 체험 학습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8.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9. 자유 연구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4) 학습 주제 선정
Ⅴ. 재량활동의 제고 과제
1. 교원 연수 및 교사 확보
2. 교육 자료 및 시설 확보
3. 평가 방안의 개선
4.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5. 학교 교육과정 연구의 주안점
Ⅵ. 재량활동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재량활동의 의의
재량활동은 기존의 교과나 특별활동과는 달리 새로운 교육활동을 펼침으로써 자유롭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유도하고, 학교 교육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새로운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재량활동을 교육과정의 의도에 맞게 편성・운영함으로써 기존의 교과 교육과는 달리 학습자의 체험활동과 장애학생의 다양한 장애특성과 정도에 따라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활동으로 교육내용을 보충・심화하고, 자기표현의 기회를 마련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는 동시에 공동체의식을 배양하여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학생을 기를 수 있으며, 특색 있는 학교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 설정된 재량활동의 교육적인 의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재량활동은 교과 교육과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기존의 교육과정 영역인 교과와 특별활동에서 담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활동을 탄력적으로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교과와 치료교육활동을 보충・심화함과 동시에 교과와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지역사회 및 단위 학교의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
- 참고문헌
-
ⅰ.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 재량 활동 지도 자료,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ⅱ. 김희순(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논문
ⅲ. 박순경 외(1998), 초등학교 재량 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 RRC
ⅳ. 이규은(2000),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도서출판 窓
ⅴ. 한국교육출판(2002), 푸른 꿈을 그리는 재량 활동
ⅵ. 한국교원대학교(1998),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부 위탁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 생활지도] 예비교사가 알아야 할 생활지도의 목적과 난점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변화, 기법과 통일교육의 실상,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과제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