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변화, 기법과 통일교육의 실상,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과제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접근방법, 유의점과 학교통일교육의 실상 및 학교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그리고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분석(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사례 중심)
- [사이버세대, C세대, 통일교육] 사이버세대(C세대)의 특성, 통일의 당위성,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향후 사이버세대(C세대)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향, 사이버세대(C세대) 통일교육 제언 분석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목표, 통일교육의 북한관,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학습방법,현안,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포괄적 접근
2. 조화론적 접근
3. 다양한 매체의 활용
4. 생활관련 접근
5. 사실성에 근거한 접근
6. 다양한 체험활동
7. 다른 교육매체와의 연계
8. 눈높이 통일교육
9. 통합적 접근
10. 단계적 과정적 접근
Ⅲ. 통일교육의 변화
1. 1990년대 이전의 통일 교육 : 반공 안보 교육 추구
2. 21세기 남북 화해 협력 시대의 통일 교육 : 민족 공동체 완성 추구
Ⅳ. 통일교육의 기법
1. 집단 조사 활동(group investigations)
2. PMR(plus minus reconstruction)
3. 디스코그래피(discography)
4. 문화 이해지(culture assimilator)
5. 시사 자료 활용 수업 모형
6. 포트폴리오
7. 개념분석 수업 모형
8. 확언하기(affirming)
9. 북한 어린이 초대하기(초대장 만들기)
Ⅴ. 통일교육의 실상
Ⅵ. 통일교육의 문제점
1. 교과서의 통일교육 분야 내용 부족
2. 북한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편견과 오해
3. 통일교육 지원 체계의 부족
4. 통일교육 방법상의 문제
Ⅶ. 통일교육의 과제
1. 전반적인 민주적인 논의의 흐름 조성
2. 민족적 내용과 보편적인 세계관을 강조하는 민주시민교육 내용 확대
3. 현장에서의 실천이나 단위학교에서 그 위상 정립
4. 혁신과 반성 그리고 절차 중시
Ⅷ.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모든 교과에 다방면적으로 접근하는 통일 교육
2. 특별활동 시간 적극 활용
3.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 활용
4. 이벤트성 행사의 주기적 개최
5. 교사들의 자생연구화 활성화
6. 교사 연수 강화
7. 통일 교육의 자율성 보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현장의 선생님들은 「통일교육기본지침서」에 의거하여 통일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통일교육기본지침서」는 변화하는 통일환경에 발맞추어 통일교육의 기본방향을 정립해 놓음으로써, 통일과 북한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 따른 통일교육의 편차를 지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양성이 필요한 자유민주주의 사회이더라도 통일을 만들어 가는데 국민의 합의가 필요하다. 「통일교육기본지침서」 는 정부, 민간, 여야 모두가 구성원인 통일교육심의위원회를 거쳐 확정되는 것이다. 그러므로「통일교육기본지침서」에 의한 통일교육이 시행되어야 하는데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류가 성취한 보편 타당한 진리로서의 자유민주주의 이념에 대한 신념의 함양이다. 오늘날 자유민주주의 이념은 가장 최고의 이념은 아니지만 개인이 자유, 행복, 복지, 인권달성에 가장 우월한 이념으로 판명되고 있다. 그러므로 통일국가의 주역 세대들에게 과거와 같은 흑백논리적 차원에서가 아닌 보편 타당한 진리로서의 자유미주주의 신념을 고취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둘째, 변화하는 통일 환경과 통일가능성의 인식이다. 탈냉전시대 우리의 통일환경은 한편으로 남북관계의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냉전시대에는 불가능했던 통일과정(process)으로의 진입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다. 그러므로 통일교육에서는 이러한 변화든 환경변수들을 교육해야한다.
셋째, 포괄적 안보관에 따른 평화의식 배양이다. 냉전시대처럼 무조건적인 증오심과 적대심에 토대를 둔 안보관이 아닌 평화와 연계된 안보의식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즉 화해 협력과 대립적인 안보관이 아닌 상보적인 안보관을 갖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넷째, 민족화합 및 민족공동체 의식의 배양이다. 독일 통일 사례에서 보듯이, 완전한 통일은 서로 다
- 참고문헌
-
구영록 외 - 한국의 통일정책, 서울: 나남, 1993
김두정 - 통일에 대비한 교육과정의 설계, 한국학교교육과정의 탐구, 학지사, 2002
김학님 - 교사의 통일관 및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오인탁 -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준비, 오름, 1997
이화수 - 통일한국의 정치심리학, 나남출판, 1999
이소일 - 교사의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정세구 - 바람직한 통일 교육의 방향, 민주 평통 신문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문제점,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심층 분석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이념,목적, 통일교육과 제7차교육과정,체험학습,금강산관광, 통일교육의 현안, 통일교육의 구체화 방안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적,변천과정, 통일교육의 필요성,지침내용, 통일교육의 지도원리,전개방법, 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정의,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접근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상 유의점,문제점,발전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