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특징,의의, 특별활동 기본방침,원리, 특별활동 운영, 특별활동 지도내용, 특별활동 지도자료개발, 특별활동 영역별지도방법, 특별활동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적응활동(특별활동)운영방침,운영자료, 적응활동(특별활동)지도내용,지도사례, 적응활동(특별활동)원리,모형, 적응활동(특별활동)영역별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편성,운영,중점지도내용,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운영,평가방법,비교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특별활동 운영,영역별지도내용, 특별활동 운영방법, 특별활동 제고방안, 특별활동 영역별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의 특징
1. 제7차 특별 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2. 제7차 특별 활동 교육과정의 위치
Ⅲ. 특별활동의 의의
Ⅳ. 특별활동의 기본방침
Ⅴ. 특별활동의 원리
1. 자율적이어야 한다
2. 활동의 원리이다
3. 개별 지도가 가능해야 한다
4. 다양해야 한다
Ⅵ. 특별활동의 운영
Ⅶ.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Ⅷ. 특별활동의 지도자료개발
1. 운영 방침
2. 운영의 실제
Ⅸ. 특별활동의 영역별 지도방법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Ⅹ. 특별활동의 평가
1. 평가의 기본원칙
2. 평가 방법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7차 교육 과정의 특별 활동 총괄 목표는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5개 하위 영역의 실천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졌을 경우 달성되어야 할 최종 목표로서, 방법수단+목적결과의 복합적 진술형으로 되어 있다.
제7차 특별 활동 교육 과정에서는 종래의 집단 중심 특별 활동에서 벗어나 내용 중심 특별 활동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활동 영역을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5개영역을 설정하고, 각 영역에 따른 활동 내용을 소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직하였다.
특별 활동의 영역별 구체적인 활동은 활동 집단, 활동 장소, 활동 시기, 활동 지도자 등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영역에서든지 자유롭게 활동 내용을 학교에서 선정하여 특색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의 영역별 내용에서는 다음과 같은 지침을 제시하여 학교 급별 특성이나 학교의 실정에 따라 학교에 주어져 있는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재량 권한을 학교 나름대로 창의적으로 발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각 영역별 활동 내용은 예시적 기준이므로, 지역 특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목표 달성에 적합한 활동 내용을 선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7차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이 예시적 기준임을 분명히 하고 있어 특별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단위 학교에 많은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교육인적자원부 -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2001
교육부 - 특별활동 교육과정, 1997
박경묵 외 - 초등특별활동 운영론, 양서원, 2000
박한숙 외 -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양서원, 2004
양동진 - 초등학교 특별활동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평가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연간지도계획,지도핵심,편성운영,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평가
- 자치활동(특별활동)의 목표와 특성,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운영방침과 영역별 내용,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실제와 사례, 자치활동(특별활동)의 회의방법, 자치활동(특별활동) 지도방법, 자치활동(특별활동) 기대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