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 마케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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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성공 사례 선정 동기

2. ABOUT 본죽

3. SWOT 분석 및 상황 분석

4. 경쟁 업체와의 비교

5. 성공 요인

6. 본죽에 대한 미래의 전망

7. 결론 (꿈꾸는 죽장수를 읽고서...)

8. 기사 스크랩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3-2. 경쟁 환경 분석

죽 시장 경쟁 상황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여러 유사 기업들이 많이 등장했다.
한 예로 본죽에 비하면 가맹점수 30여개로 본죽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현죽은 규모 면에서는 그야말로 새 발의 피다. 규모는 작지만, 나름대로 탄탄한 프랜차이즈 왕국을 건설할 수 있었고 이 같은 점이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규모와 상관없이 ‘위협적인 아류’ 이름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둘째, 본죽도 마찬가지지만 우리나라에서만 머무르는 게 아니라 해외로 진출하는 상황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3-3. 소비자 분석

죽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의 특성은 크게 3가지로 분석되어진다.

첫째, 국민 소득이 증대됨으로써 음식 선택의 기준이 양보다는 질 위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본죽은 신선한 재료들로 음식의 질도 살리고 양도 아주 푸짐히 많이 준다.

둘째, 선택 기호가 점점 다양화되고 있다.
소비자의 선택기호가 구체화됨에 따라 이를 만족시키려는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다. 본죽도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기 위한 신 메뉴들을 선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에 선보인 메뉴로는 낙지김치죽과 서리태콩죽이 있다. 또한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는 새우죽이나 참치야채죽, 죽의 원래 목적인 몸이 약한 사람들을 위한 죽들도 본죽에 여러 종류가 있다.



셋째, 건강 지향적 소비지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소비자의 의식이 건강 지향적 성향을 보임에 따라 식품 시장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다. 건강을 중요시 하는 음식들을 많이 찾으면서 간편하게 죽 집을 찾아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기는 죽으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요즘은 건강의 범위가 더 광범위해져서 다이어트, 피부미용까지 다양화되고 있어 본죽에서는 해물 죽과 같은 죽들을 선보이고 있다.



4. 경쟁 업체와의 비교

4-1. 경쟁자 분석: ① 현죽

2003년 8월 ‘현죽’의 김천 사장(당시 33세)은 회사를 뛰쳐나와 퇴직 후 2개월 동안 뜨는 아이템과 지는 아이템을 체크했다. 아이템은 의외로 빨리 찾아졌다.
본죽이라는 업체가 죽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고 그 기세가 대단하였다.

죽은 무엇보다 대중성이 있어 좋았다. 시장이 아직 성숙단계에 들어서지 않았다는 것도 그의 마음을 자극했다. 규모가 큰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이 시장에 쉽사리 뛰어들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자금이 문제였다. 직영점은커녕, 사무실을 차릴 돈도 없었다. 그는
참고문헌

http://www.bonjuk.co.kr/ "본죽" 홈페이지
http://www.bonbab.co.kr/ "본비빔밥" 홈페이지

"꿈꾸는 죽 장수" 김철호 지음 (거름 출판사)
네이버, 다음, 매일경제 및 포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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