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마케팅 성공사례(본죽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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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본 죽” 선정 이유
- 기업 소개
① 연혁
② 가맹점 현황
Ⅱ 본 론
- 4P를 통한 ‘본 죽’ 분석
1. 제품 Product
① 제품차원
② 브랜드
③ 신제품 개발
2. 유통 Place
① 수직적 마케팅 프랜차이즈
② 글로벌 마케팅
3. 가격 Price
① 죽의 고급화를 지향하는 고가전략
4. 촉진 Promotion
① 뉴스 매체와 TV프로그램을 통한 자연스러운 노출
② PPL(간접광고)의 적극적인 활용
③ 카페같은 분위기를 지닌 고급스러운 점포 컨셉
④ 홈페이지를 이용한 웹상의 커뮤니케이션과 홍보활동 : 본 커뮤니티
⑤ 고객과 가맹점주 둘 다 만족시키는 판촉활동 : 본 시식원정대
⑥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외보 발행 : <본>
⑦ 고객과 사회에 대한 봉사를 실천하고자 하는 기업 : 본사랑
- STP에 의한 전략
1. 시장세분화 - Segmentation
2. 타깃 마케팅 - Target marketing
3. 포지셔닝 - Positioning
- 환경, 상황 분석에 의한 전략
1. 경쟁사 분석
2. SWOT 분석
Ⅲ 결 론
-앞으로의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① 인터넷의 활용
② 청소년층 공략

본문내용
Ⅱ 본 론

- 4P를 통한 ‘본 죽’ 분석

1. 제품 Product

① 제품차원
‘본 죽’의 핵심 제품은 ‘건강한 성인에게 한 끼 식사로 충분한 맞춤 죽’이라 할 수 있다. 환자와 속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혈기 왕성한 젊은 층을 1차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이다. 본죽은 젊은이들에게 영양식, 건강식으로 충분히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도록 양을 조절하여 처음 가는 사람은 양에 놀랄 정도로 많은 양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모든 ‘본 죽’ 가맹점에서는 죽의 재료를 반 가공 상태로 공급하거나 죽을 미리 만들어 놓고 고객에게 판매하는 경우는 전혀 없다. 주문 받은 즉시 죽을 새로 끓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최고의 맞춤 죽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가맹점마다 죽 맛이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죽의 표준화, 계량화에 노력했다. 죽 개발에 있어서 가마솥에 죽을 끓이며 제 맛을 내고, 죽 안에 들어갈 재료들을 저울로 정확히 재어 넣는 등 언제나 누구의 손을 거치더라도 걸쭉하면서도 간과 농도가 잘 맞는 똑같은 맛의 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본 죽’은 확장제품의 개념으로 한 번 먹기에 양이 많다고 느끼는 환자나 노약자를 위해 1인분의 양을 세 개로 나누어 포장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본 죽’은 다른 외식 업체와는 차별적으로 배달을 하고 있지 않은데 그 이유로는 배달을 하면 각 가맹점과의 상권 구분이 모호해지고 그러다보면 원칙을 지키기보다는 과다한 경쟁과 분쟁을 일으키며, 수익을 내기위해 재료와 양에 까지 손을 대게 되어 소비자에게 돌아갈 몫이 돌아가지 못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배달을 하지 않는 대신 죽의 특성상 선물용이 많기 때문에 유형제품인 포장에 더욱 정성을 기울여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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