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Freud(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Erikson(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Freud의 성격발달이론

(1) Freud이론에서의 의식구조
(2) 성격의 구조
-리비도
-원초아
-자아
-초자아
(3) 성격발단 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4) 성격발달이론의 특징
(5) 교육에서의 Freud성격발달 이론의 공헌



2.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1) 인간관
(2) 심리사회발달 8단계
- 신뢰 대 불신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 주도성 대 죄의식
- 근면성 대 열등감
- 정체감 대 역할혼란
- 친밀감 대 고립감
- 생산성 대 침체감
- 통합감 대 절망감
(3) 교육에의 적용


본문내용
(3) 자아(ego)
① 자아는 현실원칙에 지배를 받기 때문에 현실파악을 위해 인식과정이 발달되었다.
현실과 본능의 조화
② 현실원리란 적절한 대상이나 환경조건이 나타날 때까지 원욕에서 비롯된 긴장의 발산을 지연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무의식의 욕구 분출 통제.
③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성격의 한 부분이다.
④ 자아는 개인으로 하여금 객관적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가지게 하며 합리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사회규범을 따르게 하는 부분이다. 건전한 성격의 소유자가 의존하는 것.

(4) 초자아(superego)
① 양심 : 자아로 하여금 본능의 직접적인 표현을 박고 본능의 충동에 대해서 여러 가지 방어기제를 쓰게 한다. 본능을 제약
② 자아 이상 : 개인이 동일시 하려는 사람과 비슷한 양상으로 행동하게 한다.
③ 초자아는 개인의 행동을 이상에 따르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쾌락이나 현실보다는 이상적이고 완전한 것을 지향한다. 현실보다 이상추구
④ 문화적,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치와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 등의 윤리적 가치를 포함하며 양심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⑤ 초자아는 어린이가 부모의 명령이나 금지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발달한다. 초자아는 자기 통제의 형태로 완벽을 지향한다.


3. 성격발단 단계



(1) 구강기(0~1세) 원초아 발달
참고문헌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희 외 6인. 2007년
『glory 교육V - 교육 심리』 교육대학원; 김영광 저. 2007년
『프로이트-논문전집』 열린책들: 1997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