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kson의 사회심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들어가면서 : 에릭슨 생애
1. Erikson이론의 개요
2. Erikson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특징
3. 주요개념
1) 자아(ego)
2) 자아정체감(egoidentity)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4. 프로이드와 에릭슨과의 관계
1)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유사점
5. Erikson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8단계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에릭슨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였다. 부모는 덴마크 사람이었으나 그가 태어나기 전 이혼하여 어머니가 친구들이 프랑크푸르트로 가게 된 것이다. 에릭슨이 세 살 때 어머니는 소아과 의사인 Homburgerq박사와 재혼을 하였다. 어머니와 계부는 유태인이었으나 에릭슨은 외모부터 전혀 달라 이방인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소년시적 에릭슨은 고대사와 미술에서는 뛰어난 능력을 보였지만 형식적인 학교 분위기를 싫어하였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유럽여행을 했고, 여행에서 돌아온 후 잠시 동안 예술학교에 적을 두었다가 다시 이탈리아 전국을 방황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는 이 시기를 자신의 유예기라고 불렀다. 이방인으로 불렸던 인종적 소외감과 계부 밑에서의 성장과 같은 에릭슨의 가족배경과 방황경험이 그의 심리사회 이론에, 특히 자아정체감이나 심리사회적 유예기간과 같은 개념을 정립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25세 때인 1927년에 Anna Freud와 Dorothy Burling Ham이 설립한 어린이 연구소에서 아동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에릭슨의 방황기는 끝났다.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안나 프로이드와 함께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며 훈련을 받았고 본인이 직접 분석을 받기도 하였다. 1933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아동분석가로 개업을 했고, 1936년부터 1939년까지 인간관계연구소와 예일대학 의대 정신과에서 일을 하였다. 그는 여기서 문화인류학에 관심을 갖게 되어 그 후 지속적으로 인류학과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상이한 문화적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동들과 정상 아동들의 생활에 관한 연구를 계속했다. 에릭슨은 정식교육을 받지 못했고 학위도 없지만 임상가와 대학교수로 왕성한 활동을 하였으며 1994년 미국에서 사망을 하였다.
1. Erikson이론의 개요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 H. Erikson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가능성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 점이다(김동배 외, 2006, p386).
2. Erikson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특징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인간발달 단계를 전 생애로 확대하여 자아와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심리적 위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였다. 그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정신분석이론과 두 가지 측면에서 다르다.
1. 심리사회적 이론은 원초아가 아닌 자아에 초점을 둔다. 의식과 자아의 역할이 강조된다.
2. 인생 전반에 걸친 발달단계를 제시하였고 각 단계마다.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경험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자아는 일생에 걸쳐 발달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심리성적 성숙보다는 심리사회적 성숙단계를 중요시 하였다.
에릭슨은 스스로 정신분석적 사고의 주류라고 주장하지만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세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된다.
1)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보다 자아를 강조하였다.
2) 가족상황 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의 관계뿐 아니라 그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즉,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역사적 환경을 중요하게 여겨 자아발달이 사회제도와 변화하는 가치체계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규수 외 공역(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눔의 집.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大旺社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이인정최해경.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이효선 외 공저,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최순남(199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