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3 / 2018.09.03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1.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분들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자간 0%)
- 목차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도덕성 발달 6단계
3)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비판
4)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성격발달이론
2.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①1단계 기본적 신뢰와 불신 (0~1세) ②2단계 자율성과 의심 (2~3세)
③3단계 주도성과 죄의식 (4~5세) ④4단계 근면성과 열등감 (6~11세)
⑤5단계 자아 정체감과 역할혼란 (12~18세) ⑥6단계 친밀감과 고립 (20~40세)
⑦7단계 생산성과 자아탐닉 (40~60세) ⑧8단계 자아통합과 절망 (60세~)
3.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의미와 평가
4.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도덕성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이지만, 자신과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과 악,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는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이 기대하는 행동 규범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하는 체계로 정의하기도 한다. 도덕성은 타인과 조화롭게 어울려 살기 위해서는 영유아 시기부터 지능 개발과 함께 필수적으로 키워야 하는 핵심 가치다. 특히 사회 구성원 간에 신뢰가 자본으로 규정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도덕성은 타인과 차별할 수 있는 경쟁력이 된다는 점에서, 유아 시기부터 부모와 교사의 관심 하에 도덕성을 키우는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본다.
교육심리학에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제이론으로는 크게 정신분석학적, 인지발달적 , 사회학습론적 이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Freud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학적 입장은 도덕성을 내면적 규칙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행동을 조직해 나가는 것으로 보고 초자아를 도덕성 발달의 핵심적인 내용으로 이해한다. 반면 Piaget와 Kohlberg 등의 인지발달적 입장에서는 도덕성은 상황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으로 보고 있다. Skinner와 Bandura 등의 사회학습론은 벌, 보상, 모방과 동일시에 따라서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이하 본론에서는 이들 이론 중에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너의 생각을 주목하라, 그게 곧 네 말이 된다. 너의 말을 주의하라. 그게 바로 네 행동이 된다. 너의 행동을 조심하라, 그게 네 습관이 된다. 너의 습관을 의식하라, 그게 바로 네 성격이다. 너의 성격을 주목하라, 그게 네 운명이 된다.” 탈무드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이다. 이처럼 한 개인에 있어 성격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인지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카를 구스타프 융의 심리유형론에 근거한 성격 유형 검사의 일종인‘MBTI’와 ‘DISC 행동 유형 검사’등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확인해 보기도 한다. 그러나 성격이 형성된 이후의 검사라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는 만큼, 영유아 시기부터 성격 형성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더 중요하다 하겠다. 물론 학문적 연구로써 심리학에서도 프로이드와 에릭슨 등을 비롯해 여러 학자들이 성격발달에 대한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
- 참고문헌
-
조규판 주희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7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4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3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199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3인. 양서원. 2011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문선모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2010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7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3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1999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5
조대봉(역).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이훈구(역).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2]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방통대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