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자별 이론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구조의 재구성
※ 인지발달단계
※ 교육적가치
※ 비판
Ⅱ Freud심리성적 발달이론(1856∼1939)
※ 인간의 의식수준
※ 성격구조
※ 성심리 발달단계
※ 교육적시사
※ 비판
Ⅲ Erikson 성격발달이론 (1902)
※ 에릭슨의 개인적 사회적 발달단계
※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비교
Ⅳ Bruner 인지발달이론(표상이론) (1915 ∼ )
※ 지식구조의 역할
※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
Ⅴ Kohlberg도덕성 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 단계
※ Kohlberg이론에 대한 비판점
Ⅵ Vygotsky 사회문화적이론 (1896∼1934)
※ 근접 발달 지역(ZPD)
※ 비계설정(scafolding)
Ⅶ Skiuner 조작적 조건형성 (1904∼1990)
본문내용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구조의 재구성
도식 :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반복될 수 있는 행동의 유형이나 인지구조
조작 : 논리적인 정신과정을 통한 수행행위
조직 :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가지도록 통합하는 기능
동화 : 자신의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
조절 : 자신의 도식이 맞지 않을 때 대상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
평형 :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

※ 교육적가치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에 많은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아동은 나름대로 적극적인 사고를 하므로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여야함을 의미해 준다.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보다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고 발견학습을 하는 학습의 조력자라고 하였다. 그러나 교사가 아무리 흥미 있는 수업을 하더라도 개인이 갖는 인지구조나 조작능력이 다르므로 학습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발달이 학습보다 선행된다 할 수 있다.
※ 비판
piaget의 이론이 인지 발달이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지만 발달단계이론에서 취학전 아동을 과소평가하고 청소년과 성인의 능력을 과대평가 하였으며 각 발달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단지 새로운 인지구조와 도식을 획득한다고만 언급하고 있다. 또한 인지 발달단계는 극적인 변화가 아니라 점차적이며 지적기술에서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라고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이야기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 jh***
    (2007.06.02 21:38: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학자별로 정리가 깔끔하네요,감사^^
  • sum***
    (2006.05.14 12:08:18)
회원 추천자료
  • 노년기 개념, 특징, 노화의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노인교육 목적, 가치, 명칭, 노년기의 특성, 임종, 죽음, 노년기 부적응 행동, 치매,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심리사회적 서비스에 생활시설에서는 어르신들의 질병치료에 중점. 최근에는 어르신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이 강조됨. 사회복지실천가는 사회복지 외 타 전문직의 개입방법과 차별화하고, 사회복지분야 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해야함.예를 들면,3)정책에 관련하여⌜노인복지법, 고령화고용촉진법, 국민기초 생활 보장법, 의료보호법, 가정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등에 근거. 아울러 이들 법에 의한 제반 사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교육집단, 성장 집단, 사회화 집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나가고 있었다. 주 초점으로는 교육과 사회화에 초점을 높이여서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과연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인 방과 후 교실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뤄지고 있고 왜 필요한 것일까?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장애의 기초적 이해, 학자별 이론, 방과 후 교실 집단프로그램 등의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알아볼 것이고, 집단프로그램 지침서과 프로

  • 교육과정,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 (1)
  • 교육과정에 대한 여러 갈등론적 관점들은 사회와의 관련 속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본다는 것과 위계적이고 억압적인 학교의 사회적 구조가 요구하는 규범들을 배운다는 사실에는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다. 이 관점이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화 작업에 진전을 가져왔으며, 기능론적 관점에서 간과되었던 문제들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가하였고, 불평등한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데 이용되는 규범이나 가치들이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전해진다는 것을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Ⅰ. 들어가는 말Ⅱ. 자기주도 학습의 이론적 배경1. 자기주도 학습의 정의1)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2)자기주도 학습의 필요성2. 자기주도 학습의 전제 조건3. 학습부진 원인에 대한 진단1)학습부진아의 정의2)학습부진아에 대한 주요 학자별 개념3)학습부진의 원인(1)발달심리학적 원인(2)인지적 원인(3)정의적 원인(4)환경적 원인(5)학교수업관련 원인(6)학습부진아에 대한 지도방안Ⅲ. 나오는

  • 노년기 노년기 개념 노년기 정의 노년기 뜻 노화 노인교육 노인과 어르신 노년
  • 심리사회적 서비스에 생활시설에서는 어르신들의 질병치료에 중점. 최근에는 어르신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이 강조됨. 사회복지실천가는 사회복지 외 타 전문직의 개입방법과 차별화하고, 사회복지분야 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해야함.예를 들면,3)정책에 관련하여⌜노인복지법, 고령화고용촉진법, 국민기초 생활 보장법, 의료보호법, 가정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등에 근거. 아울러 이들 법에 의한 제반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