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자별 이론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구조의 재구성
※ 인지발달단계
※ 교육적가치
※ 비판
Ⅱ Freud심리성적 발달이론(1856∼1939)
※ 인간의 의식수준
※ 성격구조
※ 성심리 발달단계
※ 교육적시사
※ 비판
Ⅲ Erikson 성격발달이론 (1902)
※ 에릭슨의 개인적 사회적 발달단계
※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비교
Ⅳ Bruner 인지발달이론(표상이론) (1915 ∼ )
※ 지식구조의 역할
※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
Ⅴ Kohlberg도덕성 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 단계
※ Kohlberg이론에 대한 비판점
Ⅵ Vygotsky 사회문화적이론 (1896∼1934)
※ 근접 발달 지역(ZPD)
※ 비계설정(scafolding)
Ⅶ Skiuner 조작적 조건형성 (1904∼1990)
- 본문내용
-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구조의 재구성
도식 :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반복될 수 있는 행동의 유형이나 인지구조
조작 : 논리적인 정신과정을 통한 수행행위
조직 :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가지도록 통합하는 기능
동화 : 자신의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
조절 : 자신의 도식이 맞지 않을 때 대상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
평형 :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
※ 교육적가치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에 많은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아동은 나름대로 적극적인 사고를 하므로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여야함을 의미해 준다.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보다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고 발견학습을 하는 학습의 조력자라고 하였다. 그러나 교사가 아무리 흥미 있는 수업을 하더라도 개인이 갖는 인지구조나 조작능력이 다르므로 학습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발달이 학습보다 선행된다 할 수 있다.
※ 비판
piaget의 이론이 인지 발달이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지만 발달단계이론에서 취학전 아동을 과소평가하고 청소년과 성인의 능력을 과대평가 하였으며 각 발달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단지 새로운 인지구조와 도식을 획득한다고만 언급하고 있다. 또한 인지 발달단계는 극적인 변화가 아니라 점차적이며 지적기술에서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라고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이야기하고 있다.
자료평가
- 좋네요~
- jh***
(2007.06.02 21:38:15)
- 학자별로 정리가 깔끔하네요,감사^^
- sum***
(2006.05.14 12:08: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