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화법의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화법의 내용 체계

1. 교육과정 해설서 (화법의 교수·학습 방법)

2. 교과서 분석

국어(하) - 3. 함께 하는 언어 생활 - (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1) 화법의 유형

(2) 반·비언어적 표현

(3) 대화 내용 조절하기

(4)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수단

(5) 높임표현

(6) 국어순화

3. 수업 지도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 해설서 (화법의 교수·학습 방법)

⑴ 학습목표는 지식, 기능, 담화의 유형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하되 각 범주가 유기적으로 관련되도록 한다.
① 학습자가 자신의 화법 능력을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하며 조절해 나갈 수 있는 상위 인지 능력을 갖춤으로써 실질적인 화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② 화법 과목의 지식이나 기능 영역을 분석적으로 가르치는 상황에서도 실제 사례나 예시를 바탕으로 이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한다.

⑵ 학습방법은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화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① 학생들의 일상생활에 핵심적인 화제들과 관련되는 언어활동 사례들을 제시한다.
② 언어활동 사례 속에 나타난 특징이나 문제점, 해결 방안 등을 스스로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보게 한다.
③ 자신의 언어생활과 비교하게 하고 자기 주도적인 화법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⑶ 학습과제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제공하고, 각자 자신의 화법에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여 나아가도록 지시한다.
① 화법 지도 과정에서 학습자의 음성 언어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기본적인 내용과 목표 이외에 개별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르게 접근한다.
예) 표준 발음이 정확하지 못한 화자에게는 그 소리의 정확한 음가를 가르쳐 준다.
② 다양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화법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실제 화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⑷ 화법에 관한 지식의 주입이나 맹목적인 연습을 지양하고, 화법의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에 바탕을 둔 화법 활동을 강조한다.
① 화법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와 병행하여 실제 화법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②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지도하고, 학생들이 이를 분석·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한다.

⑸ 화법은 역동적인 의사소통 행위이므로 맥락을 중시하여 지도하고, 학습자가 다양한 담화 유형에 숙달하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 고등학교국어교육과정해설서.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2008), 고등학교국어교과서(하), 교육인적자원부.
유광재(2007), 국어문법론, 북타운.
이대규(2001), 국어교육론, 교육과학사.
이주행(2004), 화법교육의 이해, 박이정.
이현국(2002), 화법과 실용문작법,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학습가능한 학생편제 단순화, 내용수준 하향조정, 내용편성 기본기능 및 개념 중심으로정상적 학습지체일반교육과정 학습곤란, 대체 교육과정 편성 및 적용정상적 학습곤란교육과정의 3원화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접근법내용수업지도안 분석수업지도안 검토 후 수업내용과 목표, 교수-학습 방

  • 바람직한 국어교사
  • 국어 교과에 대한 올바른 이해국어교사는 국어 교과를 지도하는 교사이다. 따라서 국어교사에게는 국어 교과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국어 교과에 대한 이해 속에는 국어 교과의 이념적, 철학 적, 학문적 성격의 이해(노명완, 1996, 제2장), 교육법에 규정된 국어교과의 법적 위상과 내용, 다른 교과와의 비교나 대조를 통한 국어교과의 교육적 보편성과 교과적 특수성 이 해, 국어 교과와 관련되는 인접 학문들에 대한 이해 및 그 관계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2009 개정 교육과정문학 교과 교재 연구- 목 차 -1. 서론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소개1) 내용 2) 교수‧학습 방법 3) 평가 3.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 지도안1) 단원명 2) 차시 개요표 3) 수업 지도안 4) 평가 기준 5) 활동지 및 설문지 4. 결론 ※ 참고 문헌1. 서 론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개념을 ‘언어 예술, 소통 행위 및 문화의 한 양식’으로 규정했으며, 교육 목적을 ‘학습자가 문학 능력을 갖춘 바람직한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성격,기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편찬방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정중점,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문제점,활용방법
  • 교과서 5. 학생의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과서6. 결과가 아닌 과정을 지도하는 교과서7. 보충․심화 활동을 통한 수준별 교육의 시도8. 자기 점검을 통한 초인지 기능의 신장9. 지식, 기능, 태도를 지식으로 정리해 주는 교과서10.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깨달음을 이끌어 주는 교과서Ⅲ.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기능1. 관점 반영의 기능2. 내용 제공 및 해석의 기능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4.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 기능5. 학습 동기 유발의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구조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