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화법의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국어(하) - 3. 함께하는 언어 생활 (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1) 화법의 유형
(2) 반 ·비언어적 표현
(3) 대화 내용 조절하기
(4)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수단
(5) 높임표현
(6) 국어순화
- 본문내용
-
(1) 화법의 유형
① 사적담화 – 대화 장소에 따른 대화 – 가정, 직장 등
목적에 따른 대화 칭찬, 질책의 대화
- 부탁, 거절의 대화
- 사랑의 대화
설득의 대화
② 공적담화 연설 지식 제공을 위한 연설 묘사 연설 (descriptive speech)
- 시범연설 (demonstrative speech)
설명 연설 (expository speech)
설득을 하기 위한 연설
- 토의 : 심포지움, 패널 토의, 포럼, 원탁토의, 계발식토의, 회의
토론 : 이인 토론, 직파 토론, 반대 심문식 토론
(2) 반 ·비언어적 표현
1) 반언어적 표현
① 어조·음색·속도·고저·장단·강약 등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좀 더 분명하게
나타내는 것이다.
② 동일한 문장이라도 문장의 어조에 따라 의문·감탄·회의 등 화자의 태도가 달라진다.
또한 고저에 따라 흥분·긴장·경고·분노·열망·안정·위엄·자신감 등의 표시가 된다.
2) 비언어적 표현
① 직접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얼굴 표정·몸동작·눈맞춤·의상 등을 통해
언어적 의미를 강조하거나 부가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다.
② 얼굴표정·몸동작·눈맞춤·의상 등은 듣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 효과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