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성격,기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편찬방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정중점,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문제점,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성격
1. 판형, 종이의 질, 그리고 사용상의 편의성 추구
2. 하위 영역의 특성을 고려한 교과서 분책
3.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 유발 강조
4. 학생 활동 중심의 교과서
5. 학생의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과서
6. 결과가 아닌 과정을 지도하는 교과서
7. 보충․심화 활동을 통한 수준별 교육의 시도
8. 자기 점검을 통한 초인지 기능의 신장
9. 지식, 기능, 태도를 지식으로 정리해 주는 교과서
10.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깨달음을 이끌어 주는 교과서
Ⅲ.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기능
1. 관점 반영의 기능
2. 내용 제공 및 해석의 기능
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
4.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 기능
5. 학습 동기 유발의 기능
6. 지식의 이해, 기능의 신장, 태도의 형성 기능
7. 평가 자료 및 방법의 제시 기능
Ⅳ.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편찬 방향
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2. 학습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
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
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
Ⅴ.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개정 중점
1. 개정의 기본 방향
2. 개정 중점
Ⅵ.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문제점
1. 제재 선정
1) 단원의 학습 목표에 적합하지 않은 제재가 있다
2) 학습자의 정서와 현실 세계에 맞지 않은 글이 많아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일으키기 어렵다
2. 영역별 문제
1) 말하기․듣기
2) 읽기
3) 쓰기
4) 국어 지식
5) 문학
Ⅶ.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활용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과서의 교(敎)는 ‘가르친다.’는 뜻이다. 선생의 입장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는 말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것을 ‘학습서’라고 하지 않고 ‘교과서’라고 불렀다. ‘교육’도 ‘교실’도 모두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여 만든 말이다.(가운데 줄임) 교과서는 ‘교수가 강의하는 내용에 학생이 주석이나 자기 생각을 적어 넣을 수 있도록 빈 칸을 많이 만들어 놓은 책이었다.
이어령이 지적한 것처럼 지금까지 우리가 인식해 온 교과서가 교수자의 ‘교수’와 학습자의 ‘학습’ 행위 모두에 관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을 교과서로 보느냐에 따라 학습자관이 달라지고, 학습자관이 달라지면 교과서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관점 및 내용의 전개 방식, 그리고 교과서에 사용하는 언어 등 교과서와 관련된 모든 측면에 대한 시각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방법의 하나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과서가 실제로 하는 기능을 고려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교과서는 교수·학습을 선도하는 기능이 있다. 물론 교과서에 탐구 학습을 하라고 했어도 교수자가 이를 적절하게 안내해 주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교과서에서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교수·학습 방향과 실제적인 활동이 달라진다. 이런 점에서 보면 교과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교수·학습을 선도하는 기능이며 그것은 학습자가 실제 세계에 대한 지식과 기능과 태도를 기르게 하려는 데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과서가 ‘교수·학습 과정을 선도하여 학습자가 실제 세계에 대한 지식과 기능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라는 관점을 취하고자 한다. 이는 교과서가 교재의 개념이 강한 것은 사실이나 앞으로의 교과서는 ‘교재로서의 기능’보다는 ‘학습재로서의 기능’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는 관점을 반영한 것이다. 그래야 ‘교과서를’ 가르치지 않고 ‘교과서로 가르치는’ 교실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고, 보다 궁극적으로는 교육 과정을 가르치는 교실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
- 참고문헌
-
ⅰ. 교육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홍보 팜플렛, 1997b
ⅱ. 교육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1997
ⅲ. 김재복·이경환·허경철 편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ⅳ. 강혜원 외, 교실 밖 국어 여행, 1992
ⅴ. 이경환,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1999a
ⅵ. 전성연 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연구회, 1995
ⅶ. 정구향,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 1997
ⅷ.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