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6시그마에 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6시그마란 무엇인가?

2. 품질비용과 6시그마 경영

3. 기존 품질경영과 6시그마 경영의 차이점

4. 6시그마 경영혁신 수행절차

5. 추진전략 및 인프라 구축

6. 6시그마의 성공사례 분석
본문내용
sigma는 Motorola에 근무하던 Mikel J. Harry에 의해 1987년 창안되었다. 당시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에 근무하던 Mikel J. Harry는 어떻게 하면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던 중 통계지식을 활용하자는 착안을 하게 되었다. 이 통계적 기법과 70년대말부터 모토롤라의 Robert W. Galvin 회장 주도로 진행되어온 품질개선 운동이 결합하여 탄생한 것이 바로 6시그마 운동이다. 당시 모토롤라에서는 모든 부분의 낭비를 줄이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중이었다. 그중 Bill Smith라는 엔지니어는 현장에서 수집된 A/S 데이터를 분석하던 중, 대부분의 고장난 제품이 제조시에 재작업이나 수리를 거친 제품이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고객이 사용한 제품의 초기 고장 시간과 그 제품이 제조되는 과정에서 재작업을 한 것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제조과정에서 결함이 발견되어 재작업을 한 제품일수록 고장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를 바꾸어 말하면 초기에 결함 없이 조립된 제품은 고객이 사용할 때 고장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6시그마의 주요 개념중 하나인 Hidden Factory와 누적수율(Rolled Throughput Yield)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만 출처 가 없다는 것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 rokip***
    (2006.10.17 00:02:44)
회원 추천자료
  • [연봉제]보상과 인센티브제도에 관한 고찰- 삼성 에버랜드
  • 노동부, 연봉제 및 성과배분제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1999.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보고 연봉제 도입실태와 개선과제, 1998. 12. 로브 거피 외, 21세기 북스, HBR 페이퍼백 시리즈, 2000. 연봉제 설계와 연봉제평가 실무, 경총, 1998. 이진규 저, 박영사,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2001. 적원승, 21세기 북스, 연봉제 매뉴얼, 1996. 최종태, 박영사, 현대인사관리론, 2000. 한국 신약노동조합, 연봉제의 이해 - 연봉제의 주요특징과 도입방안, 1998.

  • [기업경영]6시그마 경영전략
  • 경영층이 스미스의 보고서를 받아 들였지만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다. 그 이후 마이켈 해리 등이 주축이 되어 6시그마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론이 개발되었으며,다른 기업으로 전파되면서 각 기업에 맞는 형태로 수정되고 발전되기에 이르렀다.2. 일반적 정의첫째, 통계적 측정치(statistical measurement)이다. 객관적인 통계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품이나 업종,업무 및 생산 프로세스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 [품질경영]서비스 산업의 6시그마 사례 및 구축
  • 6시그마의 정의는 개념적인 것으로 마음가짐이다.셋째, 6시그마는 기업의 전략이다. 6시그마는 실천운동으로 급격한 품질개선을 목표로하고 있다.6시그마 운동은 먼저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대한 결정적인 치명요소(CTQ : Critical To Quality)를 찾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6시그마 프로젝트)으로, 그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인재를 양성(품질자격인증제도)해서 과학적통계적기법을 사용하여 경영전분야에 걸쳐 무결점품질을 추구하는 것이다.Ⅱ. 品質

  • [생산관리] 삼성SDI 6시그마 품질운동의 도입사례분석
  • 6년 국내 기업 중 6시그마운동을 가장 먼저 도입하였으며 기존에 실시해 오던 경영혁신방법들과 접목시켜 새로운 기업의 문화와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삼성SDI(주)의 도입사례는 새로운 경영혁신기법인 6시그마를 도입하여 성공을 거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 수 있게 하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최고 경영자의 역할과 조직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태도와 달성 의지 그리고 지속적인 경영혁신활동이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는 데 얼

  • [경영혁신] LG전자 혁신활동 사례
  • 경영개혁Kick off-과제등록서와Output image 발표(팀소개포함)-TDR목표에 대한 목표조인 식-TDR 집합교육-TDR Kick Off 및 목표조 인식-I-Academy-대표이사(경영개혁)-ChampionTDR활동-6시그마기법적용 해결할 때까지 활동 지속Zero-Base적 사고에서 최상을 추구-TDR 진행사항 보고회의1회/주-Champion1회/월-대표이사-TDR팀-경영개혁종료-TDR 전후 비교 및 성과보 고-Follow-up 추진부서 선정-TDR 과제 심사위원회-전사 완료 보고회-심사위원회-경영개혁Follow-up-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