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장학지도의 전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학지도자의 자질과 역할 및 장학지도의 전개방향에 관해 서술한 글이에요.
직접 자료를 찾아가며 정리했어요.
부디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랄게요^^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장학에 대한 이해
1. 장학의 개념과 목적
2. 장학지도의 필요성
Ⅲ.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역할
Ⅳ. 장학지도의 전개 방향
1. 장학지도의 문제점
2. 전개 방향
Ⅴ. 맺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교육의 목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유아의 행동을 계획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자질향상이 중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교육의 질은 수업의 질에 달려 있기 때문에 양질의 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양질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직전교육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직전교육이 완성교육일 수 없기 때문에 현직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계속해서 신장시킬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과 교육내용의 개편으로 교사의 역할 수행을 돕고 촉진하는 장학지도가 교육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먼저 장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 다음,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을 살펴보고 아울러 장학지도의 문제점을 통해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장학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장학에 대한 이해
1. 장학의 개념과 목적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인데, 이는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장학체제 개선을 위한 장학담당자의 직무분석』 김영식, 한국교육개발원, 1987
『유아교육기관운영』 권영례 이영자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교육행정학원론』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 공저, 학지사, 200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박재환, 양서원, 2002
『장학론-이론·연구·실제』 김정한, 학지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