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장학지도의 전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학지도자의 자질과 역할 및 장학지도의 전개방향에 관해 서술한 글이에요.
직접 자료를 찾아가며 정리했어요.
부디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랄게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장학에 대한 이해
1. 장학의 개념과 목적
2. 장학지도의 필요성

Ⅲ.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역할

Ⅳ. 장학지도의 전개 방향
1. 장학지도의 문제점
2. 전개 방향

Ⅴ.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목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유아의 행동을 계획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자질향상이 중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교육의 질은 수업의 질에 달려 있기 때문에 양질의 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양질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직전교육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직전교육이 완성교육일 수 없기 때문에 현직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계속해서 신장시킬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과 교육내용의 개편으로 교사의 역할 수행을 돕고 촉진하는 장학지도가 교육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먼저 장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 다음,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을 살펴보고 아울러 장학지도의 문제점을 통해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장학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장학에 대한 이해
1. 장학의 개념과 목적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인데, 이는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장학체제 개선을 위한 장학담당자의 직무분석』 김영식, 한국교육개발원, 1987
『유아교육기관운영』 권영례 이영자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교육행정학원론』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 공저, 학지사, 200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박재환, 양서원, 2002
『장학론-이론·연구·실제』 김정한, 학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론
  • 장학의 개념제 2절 장학의 기능제 3절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자격제 4절 장학의 유형제 5절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제 1절 장학의 개념과거의 장학 : 교육활동의 교육행위자들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권위주의적 활동현대의 장학 :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업방법을 민주적으로 개선하여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계획한 장학 프로그램을 보다 발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 유아교육기관 장학 - 장학의개념
  • 유아교육기관 장학유아교육기관 장학Ⅰ- 1 장학의 개념과 유형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 담당자의 역할 자질      4. 장학의 유형 Ⅰ-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1. 장학지도의 문제점   2.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및 형태 Ⅰ- 3.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장학의 개념와일즈교수 ․ 학습의개선을 위하여제공되는 지도 ․ 조언 이윤식단위 유치원에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자율적으로

  • 유아교육기관 장학 - 장학의 개념과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 유아교육행정유아교육기관 장학♠ 목 차 ♠Ⅰ- 1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 담당자의 역할 자질4. 장학의 유형Ⅰ-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1. 장학지도의 문제점 2.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및 형태Ⅰ- 3.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참고문헌 및 자료부록유치원 교사들의 자기장학 (자기수업반성) 실시 후 평가도구유치원 교사들의 동료장학 (수업공개) 실시 후 평가도구교육의 질, 수업의 질의 향상은 모든

  • [유아교육기관경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
  • 지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조언하는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장학이라 보고 있다.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장학 담당자의 자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1. 장학의 기능장학이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이라면 그 기능도 장학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역할이다.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목차1.서문2.장학,장학행정이란?장학의 개념장학의 발달장학의 유형 및 그 특징과 방법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장학의 원리3.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현행 장학지도의 문제점현실속의 문제사례4. 장학행정이 나아가야할 방향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1.序文장학행정 또는 장학의 개념이 교육행정 또는 교육행정학에서 중요한 한 분야가 되어 온지 오래되었다. 일제시대에 통용되었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