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학론
제 1절 장학의 개념
제 2절 장학의 기능
제 3절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제 4절 장학의 유형
제 5절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
제 1절 장학의 개념
과거의 장학 : 교육활동의 교육행위자들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권위주의적 활동
현대의 장학 :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업방법을 민주적으로 개선하여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계획한 장학 프로그램을 보다 발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상급기관인 교육청의 담당 장학사나 전문교수, 그리고 주변학교의 담당교사들을 초빙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요청장학이 이루어지고 있다.
장학(supervision) => 지도, 조언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
김종철(1994)의 장학의 개념
(1) 법규면에서의 접근 - 장학행정은 교육활동의 게획 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습지도면, 생활지도면을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서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무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및 교육운영의 기획과 평가를 돕는 제반활동이다.
(3) 이념면에서의 접근 - 교육부의 입장 : 교육전반에 걸친 기획, 조사, 연구, 지도, 감독하는 일
분장업무의 입장 : 교육공무원의 인사관리를 주로 하는 일
장학사의 일선학교 방문 : 일선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론 레포트
  • 장학론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목차장학의 개념1장학의 기능2장학담장자의 자질과 자격3장학의 유형45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제1절 장학의 개념1. 어원장학supervisionVision본다Superior높은 곳,우수한Oversight감독, 지시‘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한다’오늘날에는 민주적인 장학 또는 지도 ‧ 조언으로 사용교사와 학생의 성장 ‧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 장학론 교육경영
  • 장학론목 차제 1절 장학의 개념제 2절 장학의 기능제 3절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자격제 4절 장학의 유형제 5절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제 1절 장학의 개념=Supervisoin Superior(높은곳, 우수한)+ vision(본다, 감시한다)제 1절 장학의 개념오늘날의 장학의 개념-> 교육의 효율성 및 교육의 질적 향상추구단위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계획한 장학 프로그램을 이용한 요청장학의 활성화제 1절 장학의 개념LOGO김종철(1994)법규기능이념장학 이란?

  • 장학론2
  • 장 학 론1. 장학의 개념-“Supervision”이란 “Superior”과 “vision”의 합성어-“Superio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 이란 뜻-“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한다 는 뜻 => 장학(Supervision)이란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한다를 의미2. 장학의 목적1) 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2) 교사의 전문성 신장3) 직무동기의 부여4) 학교 효과성의 제고3. 장학의 기능1> 장학의 중요한 기능(김창걸)①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일② 교육

  • 장학론
  • 장학론질 높은 교육이란 단위학교에서부터 이루어지며, 일선 단위학교에서 교육의 질은 교사에 의해 좌우된다 할 것이다. 교실에서 행해지는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교사들에게 달려 있는 데 이러한 교육의 질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분야를 교육행정 기능 중 장학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여 교육의 전문성과 교직에 만족감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학행정에 대한 개념 및

  • 장학론
  • 자율과 책임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장학이 되어야 하고, 협력과 다양성에 바탕을 둔 장학이 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장학의 구축으로 정보화 사회에 부흥하는 장학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1.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서울:학이당.2. 김정한(2002). 장학론. 서울:학지사.3.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서울: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