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장학 - 장학의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 장학
유아교육기관 장학
Ⅰ- 1 장학의 개념과 유형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 담당자의 역할· 자질
4. 장학의 유형
Ⅰ-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1. 장학지도의 문제점
2.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및 형태
Ⅰ- 3.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장학의 개념
와일즈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 조언
이윤식
단위 유치원에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자율적으로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하여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
조성일
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행정적인
측면과
관리적이며
수업적인
측면에서
궁극적으로 교수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봉사활동의 수단
버튼과
브레크너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을
협동적으로
연구하고
개선하는
기술적 봉사
장학의 개념
김종철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학생의 학습환경개선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활동
강영삼
학교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제반 지도 활동
주삼환
수업개선과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도와주는
여러 교육활동
장학의 개념 종합
장학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주로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제반지도조언 활동으로 <과정으로서의 장학>의 입장에서 재해석하면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활용될 수 있는 좋은 지식, 기술, 정보, 아이디어, 경험, 도움, 조언 등을 나누어 갖는 활동(장학담당자, 원장, 원감의 합리적 지도성 전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교육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다. 장학사가 직접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형식적 장학이 그 대표적인 형태이지만, 그밖에도 교장, 교감에 의해, 혹은 동료 교사에 의해 엄격한 형식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장학활동이라는 것은 이미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부터 나는 이러한 장학활동 중에서 유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장학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 [장학론] 장학의 개념과 기능
  • 장학행정이 교육행정학 영역의 한 주요부분일 뿐만 아니라, 교육행정 실무영역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교육의 질은 곧 수업의 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장학의 도움을 받아야 하므로 장학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그러므로 우리는 장학에 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장학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하여 먼저 장학의 개념을 알아보고,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유치원 장학(獎學)활동 탐색 Ⅰ. 서 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원에서는 수업개선에 대한 투철한 실천 의지와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한 방법의 하나로 각 원의 실정에 맞는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 교직실무3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00
  • 교직실무3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00유아교육 교직실무3B형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Ⅰ. 서 론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유아를 가르치기 위하여 유치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3장학의 성격 4장학의 기능5장학의 발달6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7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유형8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9유아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10유아교육기관 장학의 개선방안11참고 자료1. 서론최근 부산시는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어린이집 보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오는 201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