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장학 - 장학의 개념과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행정
유아교육기관 장학
♠ 목 차 ♠
Ⅰ- 1 장학의 개념과 유형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 담당자의 역할· 자질
4. 장학의 유형
Ⅰ-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1. 장학지도의 문제점
2.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및 형태
Ⅰ- 3.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참고문헌 및 자료
부록
유치원 교사들의 자기장학 (자기수업반성) 실시 후 평가도구
유치원 교사들의 동료장학 (수업공개) 실시 후 평가도구
교육의 질, 수업의 질의 향상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어 왔고, 계속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서의 장학은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장학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교사의 수업개선과 전문적인 면의 발달을 위하여 교사를 격려하며 자극하는 기능을 지닌 장학은 학교교육의 발전에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학은 교사들에게 귀찮고 부담을 주는 활동이 아니라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지속적으로 성장ㆍ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교육 현장의 독특한 상황과 교사들의 요구에 기초하여 장학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아교육에서는 장학이라는 용어 자체가 매우 생소하고, 일반적으로 교육부와 시ㆍ도교육청, 그리고 지역교육청과 같은 교육행정기관을 통한 장학이 그 주를 이루어왔다. 이처럼 교육행정기관을 통한 장학은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기보다는 장학사(관), 교육전문직, 또는 원장이나 원감 등과 같은 소수의 특정한 사람들만이 공식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교사들에게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 활동은 권위주의적이고 형식적이며 평가위주로 수행도기 때문에 교사들과 장학 요원과의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장학요원이 수적으로 부족하고 그들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교사들의 신뢰가 높지 않기 때문에 장학의 효과에 대해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제부터 장학활동 중에서 유아교육기관에서 행해지고 있는 장학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아교육기관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
Ⅰ- 1 장학의 개념과 유형
1. 장학의 개념
1)단위 유치원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자율적으로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 (이윤식)
2)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 조언 (와일즈)
3)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을 협동적으로 연구하고 개선하는 기술적 봉사
(버튼과 브레크너)
4)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행정적인 측면과 관리적이며 수업적인 측면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 장학론-이론·연구·실제 / 학지사(2003) / 김정한 지음
* 장학론 / 도서출판 하우(1995) / 강영삼
* 장학론 : 유치원ㆍ초등ㆍ중등 자율장학론. / 서울:교육과학사(1999) / 이윤식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의 탐구 / 김창걸(2001)
*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 창지사(1998) / 김주건
< 인터넷 >
*http:/www.ken.go.kr 경기도 교육청
*네이버 지식백과
유치원 교사들의 동료장학 (수업공개) 실시 후 평가도구
영 역
단 원
월 - 주
주 제
목 표
일 시
대 상
평 가 자
평 가 내 용
평 점
특기사항
5
4
3
2
1
주제의 선정이 유아에게 적합하였나?
2. 목표는 유아의 수준에 맞게 세워졌는가?
3. 교사의 언어와 태도가 바람직했는가?
4. 교사의 질문이 개방적이었나?
5. 수업 기술을 위해 사전에 교재 연구를 하였는가?
6. 수업 기술을 위해 자기 연수를 하였는가?
7. 동료장학시 지적 사항을 시정하려고 노력하였는가?
8. 동료교사와 상호간의 수업 관찰에 대해 객관적 자료를 갖고 협의하였는가?
9. 동료 교사 사이에 인간관계를 위해 노력하였나?
10. 분석 평가된 자료를 차기 수업에 반영하였나?
11. 자료가 주제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는가?
12. 동료 장학을 실시한 후 좋았던 점과 미비했던 점은?
자료 : 서울덕수초등학교 병설유치원(1994.10.5.) 자율장학을 통한 교수 - 학습방법 개선
(서울특별시교육청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교육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경영행위이 다.2) 장학을 보는 관점(「역할로서의 장학」에서 「과정으로서의 장학」으로 인식 전환 필요)장학을 보는 관점역할로서의 장학과정으로서의 장학초 점누가 하는가?어떻게 하는가?참여자간 관계상하관계 전제협동관계 전제장학의 성격주어지는 장학함께 하는 장학주된 장학 형태상급 행정기관 주도의 장학교육현장 주도의 자율장학용어의예임상장학의사와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정의와 목적2) 장학의 기능과 필요성3) 장학의 유형4)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자질(2) 역할2. 유치원 장학의 기본방향1) 유치원 장학의 필요성2) 유치원 장학의 유형(1) 원내 자율장학(2) 수업장학(3) 동료장학(4) 자기장학(5) 약식장학(6) 자체연수(7) 지구별 자율장학(8) 담임장학3. 장학의 최근 경향1) 교사의 자발적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2, 경험(experience)3. 장학의 개념1) 장학의 개념 변화2) 장학의 기능에 따른 관점4. 수업장학의 개념과 유형1) 수업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의 개념2) 원내 자율장학5, 우리나라의 수업장학에 대한 선행연구결론: 연구 성과 및 장학의 최근 경향 참고문헌서론유치원의 질적인 향상에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장학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우수한 교육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행정적 측면2) 인간관계의 측면3) 수업적 측면4) 지도성 측면2. 장학의 유형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장학 유형(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2) 자율장학(3) 지구별 자율 장학2) 장학의 장소3) 장학의 방법3.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육과정의 질 관리2) 교수효과성3) 교사의 전문성 발달4) 학교 개선 및 학습 환경 개선4. 유치원에서의 전통적 장학1) 계획수립단계

  • [2017 교직실무]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출처표기 완료, 인용표기 완료]
  •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이기도 하다. 장학을 평가 기능으로 본다면 관료주의적이고 효율적 교육활동 수행을 위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볼 수 있고 반면 유아에게 도움을 주고 교사의 교수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민주주의 정신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치원에서 장학이란 원칙적으로 교육행정기관이 지시를 받음이 없이 단위 유치원에서 또는 인접한 유치원들 간, 교원들 간에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