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2

1 개념 2
가 어원적 의미 2
나 법규적 의미 3
다 이념적 의미 3
라 기능적 의미 3

2 발달과정 3
가 행정시학 3
나 과학적 관리장학 4
다 인간관계장학 4
라 체계적 프로그램에 의한 장학 4

3 유형 5
가 중앙장학 5
나 지방장학 6
다 학교장학 8

4 장학담당자 15
가 장학담당자의 신분 15
나 장학담당자의 역할 17
다 장학담당자의 자질 20

Ⅲ 결론 22

Ⅳ 참고문헌 24

Ⅴ 내용요약 25
본문내용
학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의 행동변화에 있다. 그리고 학생의 변화수준은 교육의 질에 따라 그 정도가 좌우된다. 흔히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고 한다. 교사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로 접근할 수 있겠으나, 그중에서도 교사의 전문성의 정도가 중요할 것이다. 더욱이 새로운 교수 방법 도입과 계속적인 교육과정의 개편 등으로 인하여 교원의 자질 향상과 전문성 제고의 필요성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교원의 자질 향상과 전문성 제고의 문제는 장학이 담당해야 할 중요한 분야이다. 또 최근 교육의 양적 팽창과 학교교육의 거대화에 따라 교육의 질적 관리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요구가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학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학행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장학은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행정적 지시나 감독의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장학사 혹은 장학관의 모습은 어떠한가? 또한 장학을 준비하는 학교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이러한 장학 행정의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에 앞서 먼저 장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장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장학담당자의 역할과 태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참고문헌
김남순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서울 : 교육과학사, 1999)

김영한, 박종렬 공저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형설출판사 2001

김윤태, 『교육행정․경영의 이해』(서울:동문사, 2004)

김정한 외,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서울:형설출판사, 2004)

김창걸 저 「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신강」형설출판사 1998

박병량, 주철안 공저 학교 ․ 학급경영(학지사 2001)

박인학 저 「교육행정과 교육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양지 2002

박정애 저 「교육행정 ․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4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 원론』(서울:학지사, 1994)

이상기 옥장흠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서울:형설출판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의 발전과제
  • 교육행정에서 장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이 전통처럼 되어 왔다.장학(supervision)이란 개념은 듣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개인의 과거 경험, 현재의 위치, 장학에 대한 기대나 의도 또는 목적에 따라 장학에 대한 이미지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장학이란 교육행정 당국의 학교에 대한 지시감독통제평가로 볼 수 있고, 교장은 학교 경영의 개선을 위해 교사를 지도하는 일로 볼

  • [유아교육기관운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
  • 경영에 보다 큰 관심을 갖고 이루어졌다. 또한 인본주의적 관리론에 바탕을 둔 인간자원장학이 등장하여 교사들이 참여를 통해 학교효과성을 증대시키고 그 결과로서 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목표로 하는 장학이 이루어진다. 기본적으로 인간의 가능성을 신봉하며, 일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는 학교과업의 성취를 통한 직무만족에 초점을 두는 인본주의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4. 장학의 방법장학의 방법은 법규 면에서는 교육활동 운영지침으로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안
  • 경영 활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하여 교사들에게 지도조언을 제공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약식장학은 원장원감의 계획과 주도하에 전개되는 비공식적인 성격이 강한 활동으로서 다른 형태의 장학에 대하여 보안적이고 대안적인 성격을 갖는다.약식장학의 모형을 ① 약식장학의 계획 수립, ② 약식장학의 실행, ③ 약식장학의 결과 활용 등 3단계로 구성한다.5. 자체연수자체연수는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교직원들의 필요와 요구에 의거 원

  • 장학론 레포트
  • 장학론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목차장학의 개념1장학의 기능2장학담장자의 자질과 자격3장학의 유형45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제1절 장학의 개념1. 어원장학supervisionVision본다Superior높은 곳,우수한Oversight감독, 지시‘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한다’오늘날에는 민주적인 장학 또는 지도 ‧ 조언으로 사용교사와 학생의 성장 ‧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경영자의 역할」조직의 목표 달성도인 효과의 중요성을 강조개인의 동기 충족인 능률을 인식Simon - 「행정행위론:행정조직에 있어서의 의사결정 과정의 연구」논리적 실증주의에 입각(3) 교육행정의 새로운 운동새로운 운동의 가정 - Owens① 교육행정은 기업행정, 공공행정, 병원행정 등과 많은 공통점이 있다.② 새로운 의미의 행정은 조직을 있는 그대로 보는 현실적 견해에 기초를 둔다.③ 새로운 행정의 학문적 기반은 행동과학에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