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학교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컴퓨터과]컴퓨터교육의 개념, 컴퓨터교육의 목표와 컴퓨터교육의 교육내용 변천, 컴퓨터교육의 현황 및 외국의 컴퓨터교육 사례로 본 컴퓨터교육 관련 시사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의 개념

Ⅲ. 컴퓨터교육의 목표
1. 정보화 사회의 개념이해와 컴퓨터 및 정보활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함양
2. 컴퓨터, 인터넷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사용법에 대한 소양교육
3. 컴퓨터를 통한 고차적 사고 능력 개발
4. 정보의 수집·분석·가공·활용 능력 교육

Ⅳ. 컴퓨터교육의 교육내용 변천

Ⅴ. 컴퓨터교육의 현황

Ⅵ. 외국의 컴퓨터교육 사례
1. 미국의 컴퓨터교육
1) 교육정책 일반
2) 컴퓨터 교육과정
2. 뉴질랜드의 컴퓨터교육
1) 교육정책 일반
2) 컴퓨터 교육과정
3. 미국과 뉴질랜드의 컴퓨터 교육과정이 주는 시사점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현재 컴퓨터 교육의 의미와 개념이 다중적 성격을 갖기 때문이다. 즉, 컴퓨터 교육이라면 어떤 사람은 컴퓨터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장면을 연상하고, 어떤 사람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연상하고, 어떤 사람은 컴퓨터 기계자체에 대한 학습을 연상할 것이다. 이와 같이 컴퓨터 교육을 서로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컴퓨터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컴퓨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일상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필요할 때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는 것으로 이를 통상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Computer literacy)이라고 하며, 컴퓨터 교육의 정의를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에서 그 의미를 찾는 것이 타당하다.
컴퓨터 리터러시란 모든 학생들이 현재 및 미래의 정보화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컴퓨터 하드웨어,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컴퓨터와 사회, 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범주에는 컴퓨터 관리수업(Computer Managed Instruction),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Learning), 컴퓨터 조작법(Computer Operating), 컴퓨터 인식(Computer Awareness)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 리터러시의 개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천해 왔는데, 첫째, 제 1세대는 컴퓨터에 관한 인식교육세대로서, 1970년대 중반까지의 컴퓨터에 관한 어휘, 컴퓨터의 발달사 및 특징을 강조하던 세대이다. 둘째, 제 2세대는 프로그래밍 세대로서,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까지에 해당되며 이 당시의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은 프로그래밍을 뜻하는 세대이다. 셋째, 제 3세대는 컴퓨터 응용세대로서, 1980년대 중반부터 사용이 간편한 개인용 컴퓨터의 보편적 활용, 저가‧양질의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유통으로
참고문헌
ⅰ. 교육부, 정보사회와 학교의 미래, 교육월보 5월호, 1994
ⅱ. 김봉일, 컴퓨터와 교육, 과학동화, 1987
ⅲ. 나일주,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1990
ⅳ. 류완영, 컴퓨터 교육의 개념, 교육공학연구, 1988
ⅴ. 박성익, 컴퓨터 활용 학습이론, 교육진흥, 1990
ⅶ. 전성연·백영균, 교육과 컴퓨터, 서울 양서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본 철도의 실패4. 장거리 비행기 개발 실패5. 기술혁신의 성공/실패요인6. R&D 의 위험요소와 실패요인Ⅱ. 기술혁신 성공요인별 성공사례1. 기술혁신 - 인프라 구축의 경제성2. 기술혁신 - 정확한 시장 예측3. 기술혁신 - 정부의 지원4. 기술혁신 - 학문 간의 융합5. 기술혁신 - 산학 협력Ⅲ. 기술혁신 성공 사례 분석 1 - (토목 : 무진동 암반 절개공법)1. 무진동암반절개장비를 이용한 무진동 암반절개공법1) 신기술 내용2) 국내외 건설공사 활용현황 및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교육정책의 문제점(2) 법적(호적) 문제점(3)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

  •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및 학교교육의 과제
  • 교육 시스템 개선의 기회로 활용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미래를 대비하는 학교교육시스템의 설계를 위해 당면한 문제와 예상되는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장기적 안목에서 비전과 과제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분석하시오. 예)스페인 한림원의 Autoridad에 의한 언어 표준화 기준 1. 들어가며“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내용인바, 이는 표준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조항으로서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법적 효과를 갖고 있지 아니하여 청구인들의 자유나 권리를 금지ㆍ제한하거나 의무를 부과하는 등 청구인들의 법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므로, 이로 인한 기본권 침해의 가능성이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교육법 제 37조에 의하면 중학교 수업 연한은 3년이다. 고등학교에는 보통 교육과정의 학교와 실업계인 공업계, 농업계, 상업 및 가정 계열의 학교가 있으며, 두 과정을 동시에 운영하는 종합학교가 있다. 그리고 수학의 기회를 잃은 사람들에게 재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각종 학교와 전수학교가 있다. 보통 교육 과정의 학교에는 보통교육을 주로 하는 보통 과와 농업공업상업수산가정간호수리외국어 등의 전문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