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학교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컴퓨터과]컴퓨터교육의 개념, 컴퓨터교육의 목표와 컴퓨터교육의 교육내용 변천, 컴퓨터교육의 현황 및 외국의 컴퓨터교육 사례로 본 컴퓨터교육 관련 시사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의 개념
Ⅲ. 컴퓨터교육의 목표
1. 정보화 사회의 개념이해와 컴퓨터 및 정보활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함양
2. 컴퓨터, 인터넷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사용법에 대한 소양교육
3. 컴퓨터를 통한 고차적 사고 능력 개발
4. 정보의 수집·분석·가공·활용 능력 교육
Ⅳ. 컴퓨터교육의 교육내용 변천
Ⅴ. 컴퓨터교육의 현황
Ⅵ. 외국의 컴퓨터교육 사례
1. 미국의 컴퓨터교육
1) 교육정책 일반
2) 컴퓨터 교육과정
2. 뉴질랜드의 컴퓨터교육
1) 교육정책 일반
2) 컴퓨터 교육과정
3. 미국과 뉴질랜드의 컴퓨터 교육과정이 주는 시사점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컴퓨터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현재 컴퓨터 교육의 의미와 개념이 다중적 성격을 갖기 때문이다. 즉, 컴퓨터 교육이라면 어떤 사람은 컴퓨터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장면을 연상하고, 어떤 사람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연상하고, 어떤 사람은 컴퓨터 기계자체에 대한 학습을 연상할 것이다. 이와 같이 컴퓨터 교육을 서로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컴퓨터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컴퓨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일상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필요할 때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는 것으로 이를 통상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Computer literacy)이라고 하며, 컴퓨터 교육의 정의를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에서 그 의미를 찾는 것이 타당하다.
컴퓨터 리터러시란 모든 학생들이 현재 및 미래의 정보화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컴퓨터 하드웨어,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컴퓨터와 사회, 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범주에는 컴퓨터 관리수업(Computer Managed Instruction),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Learning), 컴퓨터 조작법(Computer Operating), 컴퓨터 인식(Computer Awareness)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 리터러시의 개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천해 왔는데, 첫째, 제 1세대는 컴퓨터에 관한 인식교육세대로서, 1970년대 중반까지의 컴퓨터에 관한 어휘, 컴퓨터의 발달사 및 특징을 강조하던 세대이다. 둘째, 제 2세대는 프로그래밍 세대로서,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까지에 해당되며 이 당시의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은 프로그래밍을 뜻하는 세대이다. 셋째, 제 3세대는 컴퓨터 응용세대로서, 1980년대 중반부터 사용이 간편한 개인용 컴퓨터의 보편적 활용, 저가‧양질의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유통으로
- 참고문헌
-
ⅰ. 교육부, 정보사회와 학교의 미래, 교육월보 5월호, 1994
ⅱ. 김봉일, 컴퓨터와 교육, 과학동화, 1987
ⅲ. 나일주,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1990
ⅳ. 류완영, 컴퓨터 교육의 개념, 교육공학연구, 1988
ⅴ. 박성익, 컴퓨터 활용 학습이론, 교육진흥, 1990
ⅶ. 전성연·백영균, 교육과 컴퓨터, 서울 양서원,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