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들어가며...>
청소년의 사전적인 의미는 ‘청년과 소년을 아우르는 말’로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도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정체감을 갖고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 도약하고 더 나아가 나라를 위해 일하는 소중한 일꾼이 되기 위해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부각되고 있다.
각 나라별로 청소년 교육의 의미를 깨닫고, 더욱 더 좋은 여건에서 교육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나라가 없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것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국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비교이해하며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다양하게 조사해보고자 한다. 특별히 여러 나라 가운데서도 미국, 영국, 핀란드와 일본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알아보는 데 그 중점을 두었다.
<일본의 청소년 교육>
I. 교육체제
1. 학교교육 제도
1) 중등 교육
일본의 중등 교육은 전기 중등교육과 후기 중등교육으로 나뉜다. 전기 중등교육에 해당하는 중학교는 만12세부터 만15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소학교에서 배운 기초 위에서 심신 발달에 적합한 3년간의 중등보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후기 중등교육기관인 고등학교는 의무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보통교육 및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기 중등교육은 의무교육으로 이루어지며, 후기 중등교육은 수익자 부담으로 이루어진다. 중학교는 소학교의 교육을 기초로 심신 발달에 따라 중등 보통교육을 하고 있는데, 국가 및 사회에 필요한 자질과 사회직업을 위한 기초적 지식과 기능 및 태도 등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교육법 제 37조에 의하면 중학교 수업 연한은 3년이다. 고등학교에는 보통 교육과정의 학교와 실업계인 공업계, 농업계, 상업 및 가정 계열의 학교가 있으며, 두 과정을 동시에 운영하는 종합학교가 있다. 그리고 수학의 기회를 잃은 사람들에게 재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각종 학교와 전수학교가 있다. 보통 교육 과정의 학교에는 보통교육을 주로 하는 보통 과와 농업·공업·상업·수산·가정·간호·수리·외국어 등의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전문학과가 있으며, 1994년 4월부터는 보통 과와 전문학과를 통합한 총합학과가 설치되고 있다(백종억, 1996).
이상의 정규 학교 교육 이외에도 특수학교, 고등전문학교 등이 있는데 고등전문학교는 5년제, 5년 6개월 제가 있으며 대학 편·입학이 가능하다. 또 특수학교에는 맹·농·양호학교가 있다.
2) 고등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독서진흥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
  • 미국 NCLIS (U.S.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영국 도서관통계기구 (LISU:Library & Information Statistics Unit)/ 일본도서관협회 “圖書館年鑑” / 프랑스 문화커뮤니케이션부(http://www.culture.gour.fr) / 독일도서관협회 “Portals to the past and to the Future”,우리나라는 국민 정보이용권 및 문화 향수권의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공공도서관 건립을 지원하여 국민 5만 명당 1개관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며 자료수도 국민 1인당 1.26권(2009년 12월 기준)에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3. 평생교육의 유사개념4. 평생교육의 다른 나라(해외) 사례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1) 지식중심시대의 도래2) 인간의 주체성 확립을 위한 자기성장과 개발3) 학교교육의 한계4) 교육의 기회평등 실현5) 인구고령화에 따른 새로운 노년층 교육 수요증가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개관2

  • [국제마케팅] Cluster 산업클러스터
  • 미국시장 점유율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지역 발생 동기성공 요인 1.영국쉐필드쇠퇴하는 전통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산업을 모색-시정부의 중장기적 안목에서 일관된 추진 의지 -현실적인 육성 업종의 선정 및 집적화 -도시 내 구 공업지역의 재개발과 효율적인 활용 -지역 대학의 역할 및 산학협동 체계 구축 -시민 및 기업 참여를 통한 접근방식2.뉴욕 실리콘 앨리부동산과 경기가 침체되면서 뉴욕도심 기업들의 이전, 소규모의

  • [교육사회학] 국제교육협력 추진계획과 전략
  • 및 협력사업 참여, 정책협의 연구 참여, ③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한 한국어능력시험 실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등을 통한 國際理解敎育등 사업을 지원한다. 在外同胞敎育擔當官室에서는 재외동포들의 民族正體性을 확립하고 民族的 紐帶感을 갖도록 하며 현지에서 존경받는 자랑스러운 한민족의 상을 구현하기 위한 재외동포교육 정책을 수립하며, 재외국민 교육기관인 韓國敎育院, 韓國學校를 新 增設, 移轉, 擴大하고 운영비를 지원하고, 해외파견

  •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 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1) 정보화 및 정보기술의 발달(2) 정보기술이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