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및 학교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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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과 사회 변화
1. 정치·행정적측면
2. 경제적 측면
3. 사회·문화적측면
4. 사상적 측면

Ⅲ.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1. 학생과 교사
2. 교육내용
3. 학교 체제
4. 학교의 사회적 기능

Ⅳ. 4차 산업혁명 시대 학교교육의 과제
1. 유연한 학교제도로의 전환
2.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도입
3. 교원제도 및 교육지원시스템의 혁신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에 대한 형식적?비형식 체제를 초월한 성찰의 기회를 갖는 것은 유익한 생산적 활동일 것이다. 즉,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학교교육을 지배해 온 기존의 관행적 지배구조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학교교육의 방향을 찾고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적 노력은 어느 산업혁명시대 보다 요구된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사회적 변화 요구에 발맞추어 선진외국은 물론, 우리나라도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역량 교육과정, 미래형 교육과정, 2020 교육과정, 2030 교육과정 설계라는 화두를 던지면서 연구수행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우리는 급변하는 사회현상 속에서 교육에 대한 기존의 가치관이 해체되는 변환기를 맞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풀이해 보면, 학교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는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 현재 진행형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이를 더 가속화 시키고 있다.
세계 주요 선진국 대부분의 학교교육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즉, 국가가 정한 일정한 전달체계에 따라 이루어지게 된다. 이를 우리나라 학교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변천사적 관점에서 보면, 조선시대 이후 현대적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은 국가 주도로 시대상황을 담으면서 변천해 왔음이 분명하다. 국가는 학교교육에 대한 높은 책무성을 가지기 때문에 교육과정적 판단은 그만큼 중요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상황이지만 교육 분야는 다른 영역보다 변화에 대응이 빠르지 못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교육분야에 심각한 위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이를 교육 시스템 개선의 기회로 활용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미래를 대비하는 학교교육시스템의 설계를 위해 당면한 문제와 예상되는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장기적 안목에서 비전과 과제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 학교교육의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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