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 중국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국 교육의 역사
1) 중국 교육의 역사적 발전 과정
2) 중국의 초등 교육의 역사
2. 현대 중국 교육의 방침과 목적
1) 중국 사회주의 교육 방침과 목적의 변천 과정
2) 중국 사회주의 교육의 방침과 목적
3) 중국 초등 교육의 성격
4) 초등 교육의 목표
3. 중국의 현행 학제
1)중국의 현행학제
2) 초중학교교육과정의 변천과정
3)현재 중국의 초등학교교육과정
4.중국의 사범교육
5. 중국교육의 현황과 모습
1) 교육체제
2) 직업교육제도
3) 교육행정제도
6. 중국교육이 지닌 특징
7. 개혁개방과 중국의 교육개혁
1)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건립과 그 특징
2) 시장경제가 가져다 준 도전과 기회
3)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교육 분야의 새로운 사고
4) 시장경제의 도입과 교육개혁
8. 현재 중국교육이 짊어진 문제들
- 본문내용
-
1. 중국 교육의 역사
1) 중국 교육의 역사적 발전 과정
& 고대의 중국 교육
기원 전 1000년 전, ‘교(校)’, ‘서(序)’, ‘양(痒)’ 등의 원시적 형태의 교육 기관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그 이후 상대에 이르러서 중국에 정식의 학교 제도가 생기게 되었다. 중국 고대 교육은 존공독경(尊孔讀經)을 핵심 교육 내용으로 한 주로 귀족 자제를 중심의 암기 교육이었다. 다음은 중국 고대의 교육 기구의 주요한 3가지 형태이다.
①관학 교육
정부가 주관하는 학교 교육을 의미하며 서주시기부터 존재하였다. 이러한 관학 교육 기관에는 ‘국학’과 ‘향학’등이 있다. 국학은 주왕조와 각 제후국의 수도에 설치되었으며 향학은 지방에 설치되었다. 교육 내용에는 예, 악을 중심으로 하여 그 외에 괄사, 어, 서, 수 등이 있었다. 귀족 자제들에게 입학이 허락되었으며, 춘추 전국 시대에 관학은 쇠퇴하고 사학이 흥하게 되었다. 한대에 이르러서 다시 한 번 흥하게 되었으며 이 때 중앙관학과 지방관학으로 나뉘어 졌다. 한 무제가 유학을 숭상하여 국가에 태학박사를 설립하여 전문적으로 유가 경전을 강의도록 하였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 경제와 문화 발달로 인하여 완전한 문학 체제를 갖추게 되었고, 수 이후 과거 제도의 시행에 따라 관학은 과거 제도의 영향 아래로 들어가 버렸다.
②사학 교육
춘추 전국 시대에 공자에 의해 사학이 개설되었으며 귀족, 평민을 분문하고 모두 입학이 허락되었다. 전국 시대는 백가쟁명의 시기로 많은 학파의 인물들이 학문과 문화의 번영을 촉진하고 대량의 인재를 배출하였다. 사학 교육은 학교 운영의 자율성과 편리함 때문에 다양한 사상의 발전의 촉진제가 되었으며 평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③서원 교육
당나라 때 시작되어 송나라 때 성행한 고급 수준의 사학 교육이다. 전통적인 사학 교육에 비해 서원 교육은 기구, 제도, 교학 상에 모두 비교적 정규적인 형태를 이루었다. 인재 양성과 학술 발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하였으나, 명과 청나라 시기에는 관학화의 경향을 나타내었다.
근대의 중국 교육
근대의 중국 교육은 봉건 교육 제도의 모습과 근대 교육 체제를 건립하는 과정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과학 기술 관련 지식을 받아들이는 역사적인 진전이 있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제국주의의 침략에 따른 파과, 사회 불안정, 경제적 곤궁히 계속 되어 교육의 낙후를 가져왔다.
- 참고문헌
-
구자억 < 중국의 교육 > 원미사 1997
구자억 < 현대 중국교육의 심층적 이해 > 문음사 1998
김재춘 <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 문음사 1997
이양자 < 현대 중국의 탐색 신지서원 >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교육]중국교육의 현황, 발전과정, 중국교육의 교육 개혁, 중국교육의 문제원인, 문제점, 중국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중국교육][중국의 교육]중국의 교육체제,교육기관, 중국의 교육단계,교육예산, 중국의 학제,고등교육개혁, 중국의 대학경영,제언
- [중국, 중국교육, 중국교육정책] 중국의 사회주의교육, 중국의 수학교육, 중국의 공학교육, 중국의 환경교육과 중국 교육정책의 변화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분석
-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중국어Ⅰ, 중국어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동작동사교수법과 영화활용교수법,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대입평가
- [중국의 교육, 중국교육, 중국의 언어, 중국어] 중국의 교육(중국 교육제도)과 중국의 언어(중국어) 심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