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진로지도][고등학교 진로교육]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필요성,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기본방향,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과정과 실제,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문제점, 향후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개선방안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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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Ⅲ.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Ⅳ.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본 방향
1. 개인의 특성 존중
2. 내면가치 존중
3. 사회적 규범 준수
4. 스스로 설계
5. 단계별로 계획수립
6.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설계

Ⅴ.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과정

Ⅵ.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제
1. ‘진로 교육’ 시간 편성․운영
2. 진로 및 과목 선택 길잡이 제작․활용
3. 흥미․종합능력․진로탐색검사
4. 학생 상담
1) 상담방법
2) 모둠 담당자 지정
3) 상담 내용
4) 상담시간
5) 상담 횟수
5. 홈페이지를 활용한 진로 및 과목선택 안내
1) 진로와 직업 안내
2) 진로정보자료실의 운영
3) 대상 및 시간
4) 내용
5) 지도
6) 방법
7) 또래상담반 활동
8) 비치 품목

Ⅶ.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Ⅷ. 향후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Ⅸ.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 7차 교육 과정은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것’을 그 구성 방침을 삼고 있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교과를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교육의 다양성을 통해 교과목 자체에 대한 심화 학습이 바로 자신의 특기⋅적성을 살리는 진로교육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진로교육은 전교과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범교과적인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다양해진 선택과목을 바탕으로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에 대한 중요성을 자각하게 하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교과 선택이 가능하도록 전체를 이끌어 줄 수 있는 총괄적인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학생들로 하여금 진로에 대한 성숙도를 높임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갖고 선택, 준비할 수 있는 진로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진로탐색기에 해당되는 중학교 단계와 구체적인 진로의 방향을 결정해야 하는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이러한 진로교육이 더욱 절실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학교에서는 이러한 진로교육을 위한 시간이 따로 배정되어 있지 않다. 그나마 고등학교에서는 2, 3학년의 교양 선택 과목으로 되어 있어 진로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는 하나 선택 과목이기 때문에 정규 과목으로서의 진로교육 실시는 학교에 따라 상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구심점이 없이 산발적인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재량활동 시간 중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진로교육을 위한 정규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 중학교에서는 주당 1시간으로, 고등학교에서는 연간 2단위로 배정되어 있는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정규적인 진로교육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각 단계에 맞는 진로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진로발달 과업 수행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것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의 하나인 ‘폭넓은 교양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의 양성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충기·김현옥(2002)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김충기(1985) - 진로교육과 진로 지도, 서울 배영사
김충기(1983) - 진로교육의 본질, 서울 평민사
경기도교육연구원(1997) - 상담과 진로지도(진로교육정보 19호), 수원 경기도 교육연구원
이현주(1996) - 개별적·단계적 직업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모형과 활용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 - 일반계고등학교 직업과정 운영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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