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진로지도][고등학교 진로교육]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필요성,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기본방향,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과정과 실제,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문제점, 향후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개선방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와 자세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성격,필요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시간배당,운영,기대효과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Ⅲ.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Ⅳ.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본 방향
1. 개인의 특성 존중
2. 내면가치 존중
3. 사회적 규범 준수
4. 스스로 설계
5. 단계별로 계획수립
6.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설계
Ⅴ.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과정
Ⅵ.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제
1. ‘진로 교육’ 시간 편성․운영
2. 진로 및 과목 선택 길잡이 제작․활용
3. 흥미․종합능력․진로탐색검사
4. 학생 상담
1) 상담방법
2) 모둠 담당자 지정
3) 상담 내용
4) 상담시간
5) 상담 횟수
5. 홈페이지를 활용한 진로 및 과목선택 안내
1) 진로와 직업 안내
2) 진로정보자료실의 운영
3) 대상 및 시간
4) 내용
5) 지도
6) 방법
7) 또래상담반 활동
8) 비치 품목
Ⅶ.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Ⅷ. 향후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Ⅸ.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 7차 교육 과정은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것’을 그 구성 방침을 삼고 있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교과를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교육의 다양성을 통해 교과목 자체에 대한 심화 학습이 바로 자신의 특기⋅적성을 살리는 진로교육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진로교육은 전교과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범교과적인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다양해진 선택과목을 바탕으로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에 대한 중요성을 자각하게 하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교과 선택이 가능하도록 전체를 이끌어 줄 수 있는 총괄적인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학생들로 하여금 진로에 대한 성숙도를 높임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갖고 선택, 준비할 수 있는 진로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진로탐색기에 해당되는 중학교 단계와 구체적인 진로의 방향을 결정해야 하는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이러한 진로교육이 더욱 절실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학교에서는 이러한 진로교육을 위한 시간이 따로 배정되어 있지 않다. 그나마 고등학교에서는 2, 3학년의 교양 선택 과목으로 되어 있어 진로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는 하나 선택 과목이기 때문에 정규 과목으로서의 진로교육 실시는 학교에 따라 상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구심점이 없이 산발적인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재량활동 시간 중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진로교육을 위한 정규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 중학교에서는 주당 1시간으로, 고등학교에서는 연간 2단위로 배정되어 있는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정규적인 진로교육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각 단계에 맞는 진로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진로발달 과업 수행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것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의 하나인 ‘폭넓은 교양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의 양성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충기·김현옥(2002)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김충기(1985) - 진로교육과 진로 지도, 서울 배영사
김충기(1983) - 진로교육의 본질, 서울 평민사
경기도교육연구원(1997) - 상담과 진로지도(진로교육정보 19호), 수원 경기도 교육연구원
이현주(1996) - 개별적·단계적 직업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모형과 활용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 - 일반계고등학교 직업과정 운영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계열별 특징과 선행연구,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문제점,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
- [고등학교][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목적과 기본방향,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교과선택과 문제점, 외국의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 사례, 향후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개선 과제와 시사점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정신건강증진 사업 운영 방안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