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CAI활용강의][컴퓨터보조수업][가상강의][원격강의][웹기반음성강의][강의]CAI(컴퓨터보조수업)활용강의와 가상강의 및 원격강의 그리고 웹기반음성강의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CAI(컴퓨터보조수업)활용강의

Ⅲ. 가상강의

Ⅳ. 원격강의
1. 원격강의의 개념
2. 원격교육의 장점과 단점

Ⅴ. 웹기반음성강의
1. 기본개념
2. 솔루션 및 시스템 구성
3. 개발 및 운영과정
4. 학습자 반응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들이 있고 이러한 매체들은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매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또한 매체마다 다르고 독특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매체들을 초월하여 올바른 매체 활용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이 있다.
우선, 매체에 익숙해야한다. 따라서 필요한 매체의 장단점과 사용방법을 확인하고 수업자료를 미리 만들어 강의 시간 전에 사용해 보아야 한다. 그러나 매체의 사용방법을 잘 모르고 자료의 준비가 부족하다면 매체가 오히려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거나, 혼란을 초래하여 학습자의 학습을 방해할 수도 있다.
둘째, 매체를 사용하여 제시하는 내용은 모든 청중이 보고 또한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통하여 보여주는 내용의 글씨가 작고 화면도 작다면 직접 판서를 하거나 프린트를 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볼 수 있는 유인물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이다.
셋째, 어느 매체이든지 매체활용 시간을 제한하고 절제되게 활용해야 한다. 매체활용은 대부분 매체 주도적으로 내용을 일방적으로 제시한다. 따라서 매체활용시간을 제한하지 않으면 강의 전체가 매우 수동적으로 흐를 수 있다. 즉, 교수와 학생이 아닌 매체 중심의 수업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시청각 매체를 통하여 제시되는 내용들은 그만큼 학습자들에게 많은 인지적인 자극과 효과가 있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정보처리 부담도 준다. 따라서 매체활용 시간이 길어지면 쉽게 피곤해지고 인지적인 활동의 집중력과 능률을 저하시킨다.
넷째, 학습자들의 참여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 학습자들은 학습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Newby에 따르면, 학습자들의 경험을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가 매체 활용과정에 직접 간접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참고문헌
◇ 김성규(1995), 효과적인 CAI 수업을 위한 제반 조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수원대 교육대학원
◇ 임정훈(1998),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 이종연(1999), 삼성 사이버교육 현황 및 발전방향, 정보과학회지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4),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정숙경·박영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동아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사이버교육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시오
  •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 분석하시오.사이버학습1. 사이버 학습의 의미가. 교수매체로서의 컴퓨터- 초기의 컴퓨터보조수업(CAI)-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CD-ROM)- 네트워크화된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방식나. 인터넷과 웹- 편지/문서의 교환(E-mail), 정보의 송수신, 원거리 컴퓨터와의 접속- 정보검색, 동호인들의 정보교환- 웹을 통한 텍스트, 그림, 동영상, 음성파일 등을 포함한 모든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 및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수업 ▶인터넷을 활용한 6학년 사회과 수업 권진우(서현초등학교 교사)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기조강연】첨단공학의 교육적 활용- 인터넷을 중심으로 -허 운 나(한양대 교수, 교육공학연구소장)-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인터넷의 교육에의 활용 방식 Ⅲ. 인터넷의 성공적인 교육적 활용을 위한 시사점Ⅰ.들어가는 말인터넷과 월드 와이드 웹(WWW: World Wide Web)은 최근 몇년 동안 그 사용자의 수가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상당한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통신기기, PC통신과 인터넷의 보급현황, 그리고 보급된 정보통신기기의 활용현황과 정보사회 일반에 대한 인지도와 정보사회의 부작용 및 문제점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았다. 제Ⅴ장에서는 외국의 정보화 및 정보문화 확산운동과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외국의 정보문화확산전략을 살펴보기 위해 G7 국가인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그리고 개발도상국으로 정보화노력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싱가포르를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및 체험의 장을 제공하는데 있다. 국내 산업교육계에서는 이 훈련을 조직개발, 인간관계 개선, 지도성 개발, 창조성 개발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훈련시 전문가에게 의뢰하고, 예비진단을 충분히 해야하며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하는 등의 주의가 요구된다. 개별지도 OJT를 실시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으로 개인의 역량을 분석, 능력평가표를 작성하고 필요한 능력의 중요도, 우선도를 구분한 뒤에 개개인의 업무수행

  • 사회과학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념 뉴미디어 정의 뉴미디어 등장배경 뉴미디어
  • 및 정책 등의 요소에 의해서 각 나라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다.기존의 TV매체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전파를 내보내는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인 반면 케이블TV는 세분된 시청자를 대상으로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하는 협송 매체의 개념인 내로캐스팅(narrowcasting)이다. 또한 가입자의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서 단순중계에서 광대역, 다채널의 쌍방향 기능으로서 컴퓨터와 결합하여 음성, 영상은 물론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