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정의, 하이퍼미디어의 발달 과정,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활용, 향후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미디어의 정의

Ⅲ. 하이퍼미디어의 발달 과정

Ⅳ.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Ⅴ.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Ⅵ. 하이퍼미디어의 활용

Ⅶ. 향후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를 통한 교육이 교육현장에 가져온 변화로 학업성취의 증가, 학습동기 유발, 교수방법의 향상, 교수-학습관계의 개선 등 여러 가지가 연구결과로 보고되고 있으며, 경험적으로도 컴퓨터가 가져온 교육현장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이 컴퓨터가 가진 장점을 최대로 살려서 컴퓨터를 가장 효과적 효율적으로 교육에 활용한 결과라는 데에는 많은 이견이 있으며, 컴퓨터테크놀로지가 발달하고 컴퓨터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지식과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융통성있는 프로그램개발의 원리가 요구되고 있다. 학습과 중심의 능동적 학습환경을 실현하고자 노력해온 지금까지의 컴퓨터교육이 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개발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이끌어가는 주체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보다 강력한 컴퓨터프로그램 개발원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고 할 것이다.

Ⅱ. 하이퍼미디어의 정의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로부터 유래된 용어로서, 하이퍼텍스트 링크 표현을 소리, 동영상 및 가상현실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개체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시킨 것이다. 이것은 하이퍼텍스트 내에 이미 내재하는 대화 형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및 네트웍 쌍방향 통신을 제공할 수 있다. 문자 데이터, 그래픽, 음성 및 동화(動畵) 등 복수의 미디어를 하나의 연상의 거미집(web of associations)과 같이 연결시킨 정보의 저장(데이터베이스) 및 검색 시스템 등이다. 하이퍼미디어에서는 문자 정보에서 음성이나 화상을 불러내거나, 화상에서 문자 정보를 불러내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하는 대화형 하이퍼미디어는 인간의 사고에 가까운 작업 환경 및 학습 환경을 실현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구성된다. 즉 이용자는 알파벳순으로 된 표를 검색하듯이 이동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여러 화제(topic)를 연결할 수 있다. 하이퍼미디어 정보는 이용자가 정보를 탐색할 때 어떤 제목에서 관련 제목으로 뛰어넘어 갈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다. 이와 같이 연결된 정보가 주로 문자 정보로 되어 있으면 하이퍼텍스트이고,음악,영상,애니메이션 또는 다른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면 하이퍼미디어가 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4), 초고속정보통신망 시범사업 관련 원격교육 시범 시스템의 교육적 활용방안 탐색
◉ 신영길(1993), 기술 정보 관리 시스템, 제1회 첨단 생산 시스템 Workshop 논문집, 생산 기술 연구원
◉ 이은희(1993), 접속관계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 정영란(1993), 하이퍼미디어에서 네비게이션 도구의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대준(1996), 멀티미디어 시대와 대학 교육
◉ 황대준(1996), 컴퓨터 기반의 통합 멀티미디어 원격 교육 시스템 ONLINE EDUCA KORE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발전으로 컬러 색상의 선명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겠지만 잡지나 TV와 비교했을 때 현실적으로 색상의 표현에 제약이 많으며, 또 신문마다 인쇄기술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 신문이 전달하는 광고물의 효과도 서로 다를 수 있다.2) 높은 CPM비록 신문이 신축적인 매체이기는 하지만 구독률과 시청률을 가지고 가격효율성을 분석하면 통상 TV보다 신문 쪽의 CPM이 훨씬 높게 산출된다.3) 낮은 회람률잡지에 비해 신문은 독자의 회람률이 상대적으로

  • [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 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사회학과사회학전공목 차Ⅰ. 서 론 11. 문제제기 12. 방법론과 분석틀 43. 논문의 구성 7Ⅱ. 정보사회에 대한 이론적 입장 91. 기술결정론적 입장 102. 사회구조론적 입장 133. 단절론과 연속론 144. 정보사회에 대한 전망 16Ⅲ. 인터넷 상업화와 인터넷 비즈니스 201. 인터넷의 개념과 특징 202. 인터넷의 발전과정과 상업화 243. 인터넷 컨텐츠의 개념정의와 유형 294. 인터넷 비즈니스 321) 수입창

  • 인터넷광고의 포지셔닝과 효과
  • 미디어를 통해서는 불특정다수에게 널리 퍼질 수 있는 광고의 확산을 기할 수는 있지만, 광고주가 원하는 또 상품의 종류에 따라서 꼭 필요한 수용자들을 위한 선택적 광고의 효과를 높이는 데는 DM의 활용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에서는 익명의 산재되어 있는 대중들에게 그들의 경제, 사회적 특성이나 인구학적 특성에 맞추어 광고메시지를 재단하여 전달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반면 DM을 통한 광고는 첫째, 선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정이고, 따라서 학교 내의 교사들은 그들의 욕구와 학교의 목표와 조화 속에서 살고 있음.2) 효과적인 장학① 지식, 대인관계, 실무적 기술을 전제하고 ② 조직의 목표와 교사들의 욕구를 통합함으로써 그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③ 직접적 지원, 교과과정개발, 전문성개발, 집단개발, 현장연구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함.3. 누가 장학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1) 관련사례 ① Mark Zelchack(경력 교사) : 그의 초등학교에서 신임교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매스컴과 현대사회 1주차.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1교시 매스컴의 기능매스컴: 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상관조정기능 : 환경에 대한 해설과 처방을 해줌.사회화기능or문화전수기능 : 다음 세대와 연결해줌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매스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영화,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