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e-learing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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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e-learning 개념
2. e-learning 특성
3. e-learning 구조
4. e-learning의 활용
5. e-learning 현황 및 전망

Ⅲ. 전공 과목의 원격 교육의 접목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의 영향으로 경제·사회·문화 등이 새로운 세계로 이전해 가고 있다. 물질에서 정보로, 근육에서 두뇌로, 유형에서 무형자산으로, 물리적 기반에서 논리적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다. 초기 정보사회로 불리워졌으나 점차 지식정보사회로 구체화되어가고 있다. 실질적으로 정보사회와 지식정보사회는 의미상 차이는 있으나 현재 사회전환이 도모되고 있는 과정이므로 엄격한 사회 구분은 어렵다.
즉, '보이지 않는 부분'이 중요시되면서 그 중심에 지식이 위치하게 된다. 지식의 개념도 변화하였으며 처음에는 인간의 내부에만 존재하던 지식이 기술과 도구로 변환되던 산업혁명기를 거쳐, 현재는 다른 지식들과의 결합으로 발전되는 지식혁명(Knowledge revolution)(Peter Drucker에 의해 명명됨)기에 이르렀다.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체제가 변모해 가고 있다. 이러한 지식생산방법인 교육 지식의 축적만큼이나 이 지식들을 새로운 것으로 바꿔 세계로 알리는 능력의 함양을 중요시하며, 이를 위하여 장기적이고 조직적으로는 지식을 축적해 가는 교육이 필요하다(Nonaka, 1995).
- 21세기 번영의 열쇠는 지식과 교육이다(Annan, 2000).
의 패러다임도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 지식경제시대의 네트워크형 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여야 하는 학습혁명이 필요하다(한숭희,연도불명).
하고 있다 디지털시대가 도래함에따라 학습방식이 변화하여야 한다. ①선형적인 학습에서 하이퍼미디어학습으로의 변화,②주입식교육에서 참여와발견학습으로의 변화,③교사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④주입식교육에서 학습방법을 배우는 교육으로의 변화,⑤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변화,⑥일정한 교육내용을 일정기간 동안 동시에 다량의 학습자를 일정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획일화된 교육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 그리고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화된 교육으로의 변화,⑦누군가가 시켜서 마지못해서 전개하는 괴롭고 지겨운 지옥과 같은 학습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활동에 동기가 유발되어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재미있는 학습으로의 변화,⑧완제품으로서의 지식을전달하는 전달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에서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고 조력하는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로의 변화이다(Tapscott, 1988 ; 유영만 1999 재인용).
.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핵심요소인 지식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습득을 위하여, 그리고 지식창출능력의 자기주도성 확보를 위하여 평생학습사회, 열린 교육환경 등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현행 사실지 중심으로 되어있는 학교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이 지식정보사회에서 강조되는 방법지에 관한 비중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강순희, 2000
.이와 같은 지식정보사회에서 주요 지식을 분배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초석(foundation stones) Erkii Liikanen
, 교육의 뉴 패러다임으로써 e-learning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평생교육을 실현하도록 이끄는 가장 강력한 도구는 말할 것도 없이 인터넷이다 (앨빈 토플러, 2001.6)


.

그리고 이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인 e-learning의 내용은 학습자가 자신을 지식정보화의 인재로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e-learning의 필요조건으로서 테크놀로지 활용능력, 정보 분해(information literacy),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전공분야의 심층지식,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학습력(learn how to learn), 국제화 능력 및 협동심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영수, 2001
.
본 고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교육의 뉴 패러다임으로서 무엇이 문제이고, 이제 어떻게 실행해 나가야 진정한 지식정보사회로 도약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제와 사회는 정보화라는 짧은 과도기적인 사회변화상태를 지나 지식기반사회로 급속하게 이전되고 있다. 정보보다는 지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지식창조, 지식전달 등의 지식생산성이 개인 및 기업, 국가 경쟁력 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식근로자의 끊임없는 지식충전 요구를 해결하며 Peter Drucker, Webucation, Forbes, 2000. 5. 15
, 지식기반사회에 효과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능력을
참고문헌
⑴ 백영균, “학교의 보완체제로서의 사이버학교”, 교육정책포럼, 2000
⑵ 백풍렬, e-learning , 『주간경제』, LG연구원, 2001. 5. 9
⑶ 앨빈토플러, 위기를 넘어서: 21세기 한국의 비전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6
⑷ 유영만, “지식경영과 elearning의 통합방안 모색”, 한국교육공학회, 2001. 5. 19
⑸ 유인출,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 이비즈그룹, 2000. 9. 7
⑹ 이인숙,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 2001. 1. 11
⑺ 왕숙희, “한국가상대학 운영현황과 전망”, 2001
⑻ 황승연, 가상대학의 가능성과 문제점, 네트워크 트렌드 , 삼성경제연구1997.9 ⑼ 강순희, 지식정보사회의 인력개발정책, 지식정보사회의 철학과 비전에 관한심 포지엄, 경제사회연구회·한국정보사회학회, 2000.
⑽ 김문환, 지식기반의 확충과 문화교육, 지식정보사회의 철학과 비전에 관한 심 포지엄, 경제사회연구회·한국정보사회학회, 2000.6
⑾ 김영수, 사이버교육시대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변천-체제, 내용, 방법, 지 식정보사회의 철학과 비전에 관한 심포지엄, 경제사회연구회·한국정 보사회학회,2000.6
⑿ 유영만, "지식경영과 elearning의 통합방안 모색", 한국교육공학회, 2001.5.19
⒀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285호,정 보통신정책연구원, 2001.9
⒁ www.n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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