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사이버교육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국어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종류, 방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목차
-
*주제1. 사이버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주제2. 사이버교육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시오.
- 본문내용
-
③ 조별 학습이 주가 되는 만큼 학생들은 사물과 현상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다원적으로 하는 것,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제시, 설명, 반박하는 등의 논리력을 경험하게 된다.
④ 해당 관련내용에 대한 습득도 그 깊이에 있어서는 이전의 학습과 비교해서 절대로 뒤지지 않는, 오히려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하도록 한다.
⑤ 수업시간에 다룬 주제에 대하여 수업시간이 지난 뒤에서도 계속적으로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이야기하며, 나아가 삶과 학습과의 연계를 찾으려 한다.
⑥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조력자, 조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위의 구성주의 교사들은 구성주의 수업을 이끌어가면서 다음 일련의 질문들, 곧 “과연 수업 중에 누가 더 많이 이야기를 하는가?” “학생들이 제시하는 견해나 생각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어떠한가?” 또한 “옳고 그름의 이분법적, 가치판단적 성격을 지닌 대답 대신 왜, 어떻게와 같은 질문들을 학생에게 주고 있는가?”와 같은 질문들을 매 수업마다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구성주의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이 하나같이 지적하는 것은 구성주의 수업을 통해 말 그대로 자신들도 학생들과 ‘같이 배워가는 동료학습자’로서의 역할을 경험을 한다는 점이다. 또한 구성주의 수업을 할 때 아이들이 보여주는 활발하고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학습활동, 학습현장의 역동성,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기대감은 길게는 몇 십 년을 가르쳐오면서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참으로 신선한 충격이었다는 고백을 교사들로부터 들을 수 있었다.
구성주의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 자신이 구성주의 수업환경을 경험하거나 자신의 삶을 돌이켜봄으로써 어떤 환경에서 지식습득이 가장 잘 이루어졌는지, 학습자로서의 경험이 즐거웠고 보람이 있었는지를 곰곰이 반추해보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5. 구성주의에 관한 질문
구성주의가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90년대 초반부터이다. 이때는 교육공학, 수학교육, 과학교육, 유아교육 등의 학문을 중심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제7차 교육개혁안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교육현장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고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라는 것은 구성되어지는 것이다’라는 단순한 전제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으로 끝나는 이론이다. 물론 ‘지식은 구성된다’라는 단순한 전제는 다시 여러 세부이론으로 정교화되어 전개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전제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확실히 이루어진다면 그 후의 작업은 어떠한 고정적이고 표준화된 틀 속에서 규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