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사이버교육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1. 사이버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주제2. 사이버교육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시오.

본문내용
③ 조별 학습이 주가 되는 만큼 학생들은 사물과 현상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다원적으로 하는 것,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제시, 설명, 반박하는 등의 논리력을 경험하게 된다.
④ 해당 관련내용에 대한 습득도 그 깊이에 있어서는 이전의 학습과 비교해서 절대로 뒤지지 않는, 오히려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하도록 한다.
⑤ 수업시간에 다룬 주제에 대하여 수업시간이 지난 뒤에서도 계속적으로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이야기하며, 나아가 삶과 학습과의 연계를 찾으려 한다.
⑥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조력자, 조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위의 구성주의 교사들은 구성주의 수업을 이끌어가면서 다음 일련의 질문들, 곧 “과연 수업 중에 누가 더 많이 이야기를 하는가?” “학생들이 제시하는 견해나 생각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어떠한가?” 또한 “옳고 그름의 이분법적, 가치판단적 성격을 지닌 대답 대신 왜, 어떻게와 같은 질문들을 학생에게 주고 있는가?”와 같은 질문들을 매 수업마다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구성주의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이 하나같이 지적하는 것은 구성주의 수업을 통해 말 그대로 자신들도 학생들과 ‘같이 배워가는 동료학습자’로서의 역할을 경험을 한다는 점이다. 또한 구성주의 수업을 할 때 아이들이 보여주는 활발하고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학습활동, 학습현장의 역동성,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기대감은 길게는 몇 십 년을 가르쳐오면서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참으로 신선한 충격이었다는 고백을 교사들로부터 들을 수 있었다.
구성주의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 자신이 구성주의 수업환경을 경험하거나 자신의 삶을 돌이켜봄으로써 어떤 환경에서 지식습득이 가장 잘 이루어졌는지, 학습자로서의 경험이 즐거웠고 보람이 있었는지를 곰곰이 반추해보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5. 구성주의에 관한 질문
구성주의가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90년대 초반부터이다. 이때는 교육공학, 수학교육, 과학교육, 유아교육 등의 학문을 중심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제7차 교육개혁안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교육현장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고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라는 것은 구성되어지는 것이다’라는 단순한 전제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으로 끝나는 이론이다. 물론 ‘지식은 구성된다’라는 단순한 전제는 다시 여러 세부이론으로 정교화되어 전개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전제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확실히 이루어진다면 그 후의 작업은 어떠한 고정적이고 표준화된 틀 속에서 규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상수업][인터넷수업][온라인수업]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개념,특징,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고려사항,운영자역할,운영전략
  • 사이버 공간에서 인터넷의 다양한 상호작용적 특성을 살려서 실제 교실수업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활동 및 여러 가지 교수-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새로운 수업 형태로서, 첨단 정보통신공학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오고 있다.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웹 상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탐색하며,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수자와 다른 학습자들과 전자 우편(electro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 갖고있는지 성인학습위한 교수방법활용방안 기술해 보십시오0k
  • 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성인들이 어떤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학습상의 저해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성인들의 특징과 학습상의 저해요인을 영역별로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15점)1) 성인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사람이 성인으로 성숙해감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인간으로 변하고, 풍부한 학습자원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며

  • [사회과교육과] PBL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 어떤 형식이고 제출 기한과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소개한다. 그리고 항상 조언자와 질문자로서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해야 한다. 또한 지식 획득만이 아니라 획득한 지식을 당면 문제와 어떤 관련이 있으며 문제해결에 어떻게 활용해 나갈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학습자 중심학습자들 스스로 문제를 통해서 배워야 할 학습안건을 정하고 이를 공동으로 풀기 위한 각자의 역할을 분담, 자료를 찾아 학습안건을 재분석한다. 다양한 평가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외적 요구에 의한 개정), 2)학문적인 입장이 변화 혹은 발전할 때(교육계 내부에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내적 요구에 의한 개정) 그 개정이 요청되어 왔다. 소경희, 『교육과정 개발: 주요 쟁점 및 새로운 접근』, 교육과학사, 2005. 12p그러나 이 양자는 엄격하게 구분되기보다는 하나의 변화가 다른 하나의 변화를 수반하여 두 가지 요인 모두에 의해 교육과정이 개정되기도 하지만 분석해 볼 경우 양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적절하게 고려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구체적 조작기의 중반에 해당하는 3학년의 수학을 선택하여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교과서가 적절하게 활용되어 있는지, 교과서 외에 적용 될 수 있는 교과교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앞으로 심층 분석 해볼 것이다.2.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연계 분석1)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분석 (1)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7차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