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념 뉴미디어 정의 뉴미디어 등장배경 뉴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New Media
목 차
1. 뉴미디어의 이해
1- 1. 뉴미디어의 개념
1- 2. 뉴미디어의 정의
1- 3. 뉴미디어의 등장
1- 4. 뉴미디어의 등장배경
1- 5. 뉴미디어의 특징
1- 6. 뉴미디어의 구분
1- 7. 뉴미디어로서의 멀티미디어
2.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방송환경의 변화
2- 1. 방송환경의 변화
2- 2. 방송개념의 변화
2- 3. 방송규제의 변화
2- 4. 방송의 국제화
2- 5. 방송통신 기술의 발달
2- 6. 방송사업구조의 변화
2- 7. 방송통신 기술의 변화
2- 8. 뉴미디어가 방송환경에 미치는 영향
2- 9. 방송환경 변화의 요인
3. CATV
3- 1. CATV의 개요
3- 2. CATV의 발전과정
3- 3. CATV의 구성요소
3- 4. 우리나라의 CATV
4. 인터넷 방송
4- 1. 인터넷 방송의 개념
4- 2. 인터넷 방송의 등장배경
4- 3. 인터넷 방송의 종류
4- 4. 인터넷 방송의 특징
4- 5. 인터넷 방송의 역사
4- 6. 인터넷 방송의 특징
4- 7. 인터넷 방송의 문제점
5. 위성방송
5- 1. 위성방송에 대한 이해
5- 2. 디지털화와 위성방송
5- 3. 위성방송의 과제
6. DMB
6- 1. DMB의 개요
6- 2. DMB의 필요성
6- 3. DMB의 특징 및 관련 쟁점
6- 4. DMB의 발전과 도입에 따른 사회문화적 영향
6- 5. DMB의 기술 및 사업전망
6- 6. DMB 결론
7. 뉴미디어의 가치와 발전 방향
7- 1. 뉴미디어의 산업문화적 가치
7- 2. 뉴미디어의 역할과 영향
7- 3. 정보화 사회에서의 뉴미디어 방송의 발전 방향
1. 뉴미디어의 이해
1- 1. 뉴미디어의 개념
Therefore, by new media we mea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their associated social contexts, incorporating:
- the artifacts or devices that enable and extend our abilities to communicate;
- the communication activities or practices we engage in to develope and use these devices; and
- the social aangements or organizations that form around the devices and practices.
Together, we can think of the three aspects of media technology as an ensemble, in Michel Callons phrase, or as infrastructure in the sense that Susan Leigh Star and Geof Bowker define it in this volume. The three elements are inextricable and mutually determining.
*The handbook of New Media by Lievrouw and Livingstone*
해석>> 뉴미디어는
-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인공물
- 새로운 미디어를 이용하거나 또는 그 미디어를 이용해 개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작업
- 새로운 매체와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장치와 기구를 통해 이루어지는 정보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또한 우리는 미첼 칼론의 관점이나 수잔 레이 스타와 죠프 바우커가 그들 저서에서 정의한 것에 따라, 이들 세 가지 요소의 ‘앙상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들 세 가지 요소는 필수불가분 적으로, 그리고 상호적으로 연관이 있다.
※ 뉴미디어의 다른 이름들
- 텔레마띠끄(telematique), 텔레마틱스
프랑스의 시몽 노라(Simon Nora)와 알랭 밍크(Alain Minc)가 처음 사용한 용어. 컴퓨터와 원거리 통신(telecommunication)이 결합된 현상을 일컫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방송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사회와 광고』, 형설출판사, 2007 • 신태섭(2006):“광고진흥에 관한 법률안의 주요내용과 쟁점”, 한국광고학회 특별 세미나 “광고진흥에 관한 법률안의 배경과 향후 과제” 발제문 2006• 방송광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지역민영방송의 경영구조와 현황을 중심으로. 윤백열. 2000• 김우룡. . 나남. 서울.1988• 라디오 광고가 제품의 신뢰도, 평가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2008.문성준, 박정의• 방송위원회,『지역방송 발

  •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의 제안배경, 구성안,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의 직무, 위상, 방송통신융합,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의 문제점
  • 정의 효율성과 위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한편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정부로부터 직무상 독립된 행정기관으로서 위상도 확보해야 한다. 미국의 FCC는 정부조직이면서도 직무상 대통령으로부터 독립된 규제기관이며 주로 의회의 통제를 받는다. 우리의 행정풍토나 행정법상 이런 더블 스탠더드(double standard)를 정착시킬 수 있는 규제기관의 설립이 실제 가능할 것인지 의문이다. 4. 사무처 직원의 신분보장과

  • 정보화사회의 이해와 기독교교육적 과제
  • 정보화 사회의 이해와 기독교교육의 과제 - 목차 - Ⅰ. 서론Ⅱ. 정보화 사회의 이해1. 정보화 사회의 개념 정의 2. 정보화 사회의 배경3. 정보화 사회의 사회구조와 문화1) 정보화 사회의 사회구조2) 정보화 사회의 문화Ⅲ.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교육환경의 변화1. 정보화 사회의 특징1)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2) 사이버 공간의 이해2.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환경의 변화와 위기1)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의 변화2) 정보화 사회에서의 기독교교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욕구 충족에 대한 고찰
  •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동기⑩ 성적 흥미동기. 성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를 만족시키고 성에 관련된 자극을 얻으려는 동기⑪ 환경감시를 위한 동기로서 자신과 관련된 세상의 움직임, 정보를 습득⑫ 등장 인물과 인간적인 상호교류를 느끼고 싶은 상상적 상호교류 시청동기⑬ 구체적인 특정 프로그램이나 내용을 보기위한 동기그린버그가 정의한 미디어 이용동기란 수용자, 또는 이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할 때 어떤 특정한 이유를 가지고 이용한다

  • [뉴미디어론]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
  • 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목 차 I. 서론1.연구의 동기2.연구의 목적3.연구 문제 II. 이론적 논의 1.뉴미디어1)뉴미디어의 정의2)뉴미디어의 등장배경3)뉴미디어의 특징2. 수용자 이론1)수용자의 개념 정의2)주체로서의 수용자3. 온라인 저널리즘1)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의 2)인터넷 신문의 개념과 성격3)인터넷 신문의 발달과정 4.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신문과 순수 인터넷 신문 1)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신문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