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과 도입배경,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분류와 시간배분,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적용과 평가활동,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방향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도입배경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분류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안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안
3. 매 차시, 개념 또는 주제 단위별 심화․보충과정 운영 안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시간배분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적용
1. 운영 방식
2. 운영 시기
3. 시간 배분
4. 운영 시간 확보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평가활동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방향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과 내용이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어, 사회, 과학 교과와 학생 능력의 개인차가 비교적 크지 않은 초등 영어 교과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의 깊이와 폭을 달리하여 조직하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이 적용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는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할 최소 기준으로 기본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학생의 기본 과정 성취도에 따라 심화 또는 보충 학습을 선택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보충 과정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을 보다 충실히 학습하게 되고, 심화 과정에서는 기본 학습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된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과 학습 목표를 기본 학습 목표와 심화 학습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기본 학습 목표, 보충 학습 목표, 심화 학습 목표로 삼등분하지 않고 기본 학습 목표, 심화 학습 목표로 이등분 한 것은 기본 학습 목표는 누구나 도달해야 할 목표인데 이를 도달하지 못한 경우, 그 목표 달성을 보충하기 위한 학습 활동을 해야 하므로 기본 학습 목표가 곧 보충 학습 목표가 되기 때문이다.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심화․보충 대상자를 선정할 때 기본 과정의 학업 성취도를 기준으로 하되, 학생의 흥미와 희망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보충 과정 지도 대상자에게는 개별 지도를 통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 소집단 협력 학습 등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심화 과정 지도 대상자에게는 자기 주도적 학습, 조사 발표, 토의, 탐구, 협동 학습 활동 등으로 수행하게 할 수 있다. 심화․보충 학습 자료는 기 개발된 교과용 도서 이 외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지도자가 학생의 실정에 알맞은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다.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이다. 중간 수준 학생을 기준으로 하여 기본 내용을 구성하며 상위 수준의 학생에게는 기본 학습 내용을 심화 확대하는 심화학습 내용을,
- 참고문헌
-
○ 교육개발원(1997),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안)
○ 경상남도교육청(2000),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창원 : 문성인쇄사
○ 박복선(2000), 수준별 수업 그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생산적 실천을 위하여, 우리교육
○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 조도근(1997),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장 적응과 당면 과제
○ 진량초등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