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과 도입배경,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분류와 시간배분,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적용과 평가활동,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방향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도입배경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분류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안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안
3. 매 차시, 개념 또는 주제 단위별 심화․보충과정 운영 안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시간배분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적용
1. 운영 방식
2. 운영 시기
3. 시간 배분
4. 운영 시간 확보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평가활동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방향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 내용이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어, 사회, 과학 교과와 학생 능력의 개인차가 비교적 크지 않은 초등 영어 교과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의 깊이와 폭을 달리하여 조직하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이 적용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는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할 최소 기준으로 기본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학생의 기본 과정 성취도에 따라 심화 또는 보충 학습을 선택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보충 과정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을 보다 충실히 학습하게 되고, 심화 과정에서는 기본 학습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된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과 학습 목표를 기본 학습 목표와 심화 학습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기본 학습 목표, 보충 학습 목표, 심화 학습 목표로 삼등분하지 않고 기본 학습 목표, 심화 학습 목표로 이등분 한 것은 기본 학습 목표는 누구나 도달해야 할 목표인데 이를 도달하지 못한 경우, 그 목표 달성을 보충하기 위한 학습 활동을 해야 하므로 기본 학습 목표가 곧 보충 학습 목표가 되기 때문이다.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심화․보충 대상자를 선정할 때 기본 과정의 학업 성취도를 기준으로 하되, 학생의 흥미와 희망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보충 과정 지도 대상자에게는 개별 지도를 통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 소집단 협력 학습 등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심화 과정 지도 대상자에게는 자기 주도적 학습, 조사 발표, 토의, 탐구, 협동 학습 활동 등으로 수행하게 할 수 있다. 심화․보충 학습 자료는 기 개발된 교과용 도서 이 외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지도자가 학생의 실정에 알맞은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다.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이다. 중간 수준 학생을 기준으로 하여 기본 내용을 구성하며 상위 수준의 학생에게는 기본 학습 내용을 심화 확대하는 심화학습 내용을,
참고문헌
○ 교육개발원(1997),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안)
○ 경상남도교육청(2000),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창원 : 문성인쇄사
○ 박복선(2000), 수준별 수업 그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생산적 실천을 위하여, 우리교육
○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 조도근(1997),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장 적응과 당면 과제
○ 진량초등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33제3부 비교분석 및 시사점 141Ⅰ.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43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43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47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48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Ⅱ.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2. 제 언 168참고문헌 170표 목 차 연구내용 분석표 8 200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교육목적 및 평가준거 22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연구가 필요하다.이에 따라 각 교육청과 단위 학교에서 각급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할 때, 변화되는 교육과정에 따른 제반 사항을 효과적으로 고려하여 각급 실업계 고등학교(특히, 공업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2. 연구 내용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7(금)오후14:00-15:0060경남권록현경남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5:20-15:4020전북조재윤서흥중부장〃15:40-16:0020대전박원태대전여고부장〃16:00-16:2020서경화진량초부장자유토론16:30-17:0030경기허성호능원초부장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와 운영발표12.18(토)오전09:00-10:0060부산김영희부산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0:20-10:4020서울나징기서울동마중교사〃10:40-11:0020충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을 때, 교육청과 단위 학교들이 겪었던 혼란은 대단했던 것 같다. 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이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며, 현장 교사는 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주체라는 데에 이견을 가질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토록 많은 혼란과 불평을 낳았던가?물론 여러 가지의 원인이 분석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장교사들이 교육과정의 개념적 의미와 체제를 모른 채로도 얼마든지 교직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던 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