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학습집단][수준별수업집단][수준별교육집단]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 지침,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 유의점,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 과제와 제고방향,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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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의 유형
1. 집단 구성원 수준의 동질성 여부에 따라
2. 집단의 유연성에 따라
3. 집단 구성원의 학년에 따라
4. 집단의 크기에 따라
5. 집단 내 학습 방식에 따라

Ⅲ.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의 지침
1. 교육부 지침
2. 시․도 교육청 지침
1) 서울교육청
2) 인천교육청
3) 부산교육청
4) 대전교육청
5) 대구교육청
6) 광주교육청
7) 경기교육청
8) 충북교육청
9) 전북교육청
10) 전남교육청
11) 경북교육청
12) 경남교육청

Ⅳ.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의 유의점

Ⅴ.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의 과제
1. 학급 간 수준별 이동 수업을 하는 방안
2. 학급 내 수준별 동질 집단을 편성하는 방안
3. 학급 내 협력 혹은 개별 학습을 위한 이질 집단을 편성하는 방안

Ⅵ.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의 제고 방향

Ⅶ.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 편성의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급 내 집단 편성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의 여건이나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은 일반적으로 수준별 반 편성과 동일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지금까지 운영되던 동질집단 편성에 의한 이동 수업과 혼동하는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고 해서 반드시 수준별 반 편성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동일 학급 내에서 수준별 분단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것도 수준별 교육의 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질 집단을 형성해서 기본과정 수업은 진행하되 보충, 심화 과정만 개별 성취수준에 맞게 제공하는 것도 수준별 수업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수준별 교육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모든 학생들의 개별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개별화이다. 학교 교육에서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은 현재의 재정적, 제도적 조건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학생의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별화를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되, 개별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편으로 수준별 반 또는 분단을 편성하여 운영할 것인지 또는 이질 집단을 형성해서 지도하고, 보충․심화 과정만 따로 지도할 것인지는 학교와 담당 교사가 결정할 문제이다.

Ⅱ. 수준별학습집단(수업집단, 교육집단)의 유형

학습 집단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집단 구성원 수준의 동질성 여부에 따라

수준별 집단 편성, 이질 수준 집단 편성

2. 집단의 유연성에 따라

고정 집단 편성, 유연한 집단 편성

3. 집단 구성원의 학년에 따라

동학년 편성, 복식 학급 편성, 무학년 편성

4. 집단의 크기에 따라

학급 편성, 분단 편성, 조 편성, 개인별 편성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청 - 중등 열린 교육의 실제, 1998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권낙원 -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1995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9
울산교과교육 지정과제연구회 - 학업성취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199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수준별 교육 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자료, 199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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