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성격,운영방침,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전개,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단계별지도방법,내실화방향,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적,필요성,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역할,교육과정,현장체험학습, 학교환경교육의 활동,발전과제 분석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두산][두산그룹][경영목표]두산(두산그룹)의 역사, 두산(두산그룹)의 경영목표, 두산(두산그룹)의 업적고과, 두산(두산그룹)의 소주제품, 두산(두산그룹)의 BG BU제도, 향후 두산(두산그룹)의 내실화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이해
1. 재량활동 확대․신설의 배경
2. 재량활동을 교육과정 영역에서 독립시킨 것은
3. 재량활동의 개요
1) 실시 학년
2) 수업 시수
3) 운영 방안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전개
1. 시행시기
1) 1․2학년
2) 3․4학년
3) 5․6학년
2.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지침
3.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절차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사례
1. 질서 지키기
1) 학습 목표
2) 활동내용
3) 평가 관점
4) 참고 자료
2. 안전하게 걷기
1) 학습 목표
2) 활동 내용
3) 평가 관점
3. 안전 보행
1) 학습 목표
2) 활동 내용
3) 평가 관점
4) 참고 자료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단계별 지도방법
1. 계획 단계
2. 편성․운영 단계
3. 평가 단계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실화 방향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분류
1)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2) 재량 활동 학습 상황 평가
3)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평가
2. 평가의 실제
1)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2) 재량 활동 학습 상황 평가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은 관련 당사자의 요구와 필요에 기초해야 할 것이며, 창의적인 재량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시간 운영이나 장소의 활용, 교사 조직, 학습 집단 편성 등에 있어 서 융통성이 발휘되어야만 할 것이다. 재량 활동에 필요한 교육 자료는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법적인 승인 절차를 밟은 후에 사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교육 자료의 적합성 판단 기준에 의거하여 면밀히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하위 재량 활동의 성격에 따라 평가의 방법과 주안점은 차별화 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창의적 재량 활동 영역에서는 학습자의 발전 정도와 현재의 학습 진행 상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방식이 동원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보다 실효성 있는 재량 활동을 위해 단위 학교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사전에 점검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의 설치 능력, 교육 시설과 설비 및 교육 자료의 구비, 교사의 수업 부담의 적정화, 재량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등의 여부를 따져 보아야만 할 것이다.
단위 학교에서의 재량 활동의 전개 방식을 어떤 형태로 못 박는 것은 경직성을 초래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 별 교육의 성격과 앞서 논의된 재량 활동의 대체적인 구상에 터하여 몇 가지 편성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안은 표준적인 안이라기보다는 어디까지나 예시에 불과 하며, 단위 학교의 실정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얼마든지 변용 할 수 있음을 전제한다. 이는 최적한 재량 활동은 학교 현장 전 문가의 판단에 따라 그들 스스로가 창출할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ⅰ. 대전갈마초등학교 편,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중간 보고서, 2000
ⅱ. 부산 봉학초등학교, 학교 재량 시간 프로그램의 편성 운영에 관한 연구 보고서, 1995
ⅲ. 서울 녹천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대비한 중학교 창의적 재량 활동 편성·운영 방안, 1998
ⅳ. 정촌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 영 연구, 교육부지정 재량활동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1998
ⅵ. 충청남도 교육청, 창의적 교육활동 운영의 실제,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12, 2003
ⅶ.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초등 학교 교육 과정 실행 방안 연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