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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유형
1. 선택 과제형
2. 공통 과제형(통합형)

Ⅲ.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도입취지

Ⅳ.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지침

Ⅴ.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방법
1. 개별 지도
2. 학습지
3. 모둠구성
4. 교육과정 재구성

Ⅵ.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내용
1. 심화학습
2. 보충학습

Ⅶ.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평가
1. 논술형
2. 서술형
3. 포트폴리오형
4. 보고서형
5. 토의․토론형
6. 작품창작형
7. 연극공연형
8. 구술형

Ⅷ.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유의점

Ⅸ.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 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 교육목표의 특징은 초․중․고등학교의 국어과 교육 목표를 일원화하여 제시한 점이다. 이처럼 교육과정에 제시한 목표 체계의 변화를 추구한 이유로는 학습자의 언어 발달과 국어사용 능력의 수준을 1년 단위로 구분하는 것이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무리가 있다는 국어 교육학계의 논의결과를 수용한 결과임을 보고한 바도 있고, 현행 교육 과정에 제시한 학교급별 목표가 내용상 큰 차이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초․중․고 국어 교육의 성과를 총괄할 수 있는 국어과의 교육목표 설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에서 도달해야 할 교육 목표는 고등학교 1학년에서 도달해야 할 교육 목표와 동일하다.(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다시 말하면 학교 급에 관계없이 국어 교육을 받는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목표를 동일하게 설정해 놓았다는 것이다. 다만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과 성취 수준에 따라 국어사용 양상이 얼마만큼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가의 수준이 달라진다는 점이 학교 급별 성취 수준의 차이로 나타난다. 그것은 곧 학습자가 이해하고 표현하는 언어 자료(텍스트) 수준에서 차이가 난다는 점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동일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7차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보충이나 심화 활동에서 서로 다른 언어 자료(텍스트, 글 자료, 지문 등)나 질문들을 선택했으며 학습자들은 자기 수준에 맞는 활동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게 했다. 학습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심화 활동을 주로 하겠지만 보충을 한다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학습에 수동적이거나 학습 능력이 부진한 학생들은 습관적으로 보충활동을 선택할 것이며, 이와 같이 각기 다른 내용과 방법으로 학습한 학생들의 결과물들(또는 발표물)은 차이가 난다.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의 결과물은, 심화 학습을 해서 더 많은 내용을 다른 방법으로 학습한 학생들의 결과물보다 내용이 빈약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은 불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게 되므로 좀 더 바람직한 방향을 강구해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ⅰ. 광주교육대학교 목포부속초등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목포 : 호남교육사
ⅱ. 교육인적자원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ⅲ.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ⅳ. 신헌재·이재승(1994),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ⅴ. 이인제(1997),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교원교육 제 13권, 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ⅵ. 정구향 외(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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