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표

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

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학국인의 육성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
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
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
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
4) ‘방법’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5) ‘평가’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Ⅴ.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Ⅵ.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 구성

Ⅶ.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1.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평가
2.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
3.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평가
4. 고른 인지적․정의적 학습에서의 균형있는 평가
5. 아동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6. 표현과 이해의 중요한 요소를 중요시 하는 평가
7. 명백하게 진술된 객관적 준거에 의한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권장하는 평가
8. 학습자가 평가상황과 평가 기준, 채점기준을 알 수 있는 평가
9.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방법, 형식을 사용하는 평가
10. 평가결과 학습내용과 영역의 성취 수준을 확실히 알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는 평가

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 심리학을 반영한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언어 학습관의 변화에 의해 언어 활동의 결과보다 언어 사용 과정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편제와 학습 활동 내용이 성취 목표에 대한 학습의 단계별 과정이 나타나도록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국어 교과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하위 영역의 지도는 모두 학습자의 언어 활동 과정이 드러나도록 교수학습의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도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종래의 단절된 언어 지식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의 국어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교수학습 과정 속에 평가 활동이 함께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의 평가는 주로 학습 결과 위주의 평가에 치우쳐 왔다.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은 언제나 교수학습 후의 성취 정도만을 파악하고자 했다. 그러나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은 학습자에 의한 과정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이에 적절한 평가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결과 위주의 평가보다 수행 과정의 능력을 중시하는 수행평가가 과정 중심 수업의 성취도를 더욱 높이는 평가 방안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7차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고영진(1997), 한국어의 문법화 과정, 국학자료원
노명완(2001),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국어과 학습 지도 방법, 교육경북 통권 제125호, 경상북도 교육청
조난심 외(199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정혜승(2002),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국어교사
  • 내용에 대해서도 처음에는 겉으로 드러나는 외적 행동에 관심을 보이 다가 점차 보이지 않는 동기, 원인, 발단 등을 더 중요하게 이해하게 된다. 아동의 발달에 대한 교사의 이해는 국어교육에서의 지도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다.(3) 국어 교과의 지도 내용에 대한 이해국어 교사는 국어 교과에서 무엇을 지도하여야 할지에 대하여도 전문적인 식견과 안목 그 리고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국어 교과에서 지도하여야 할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교수법4) 의사소통 접근법5) 공동체 언어 교수법6) 토의 학습1) 극화학습 수업 모형-극화학습 모형이란?과거나 원거리 상태의 사건, 경험, 학습내용이나 사상적 내용을 극으로 재생하여 현실에 접근시켜 이해를 확실히 하려는 방법으로 이것을 학습 속에 끌어 들여 학습의 효과를 꾀하는 것이 극화학습이다. 극본교재나 비 극본교재를 극으로 재구성하여 학습할 수 있다.- 극화모형 학습의 전개 방법가. 극본교재 극화학습 과정학습과정학습 흐름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학습능력1. 독서학습의 배경2. 독서학습의 실태3. 독서학습 신장 방법1) 독후 감상문이란2) 독서의 필요성Ⅵ. 자기주도적학습능력1. 자기조절 학습기능의 구성요소1) 인지적 요소2) 동기적 요소3) 행동적 요소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Ⅶ.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1. 청각장애 학생의 지적학습 능력과 학업성취2. 청각장애 학생의 효율적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참고문헌Ⅰ. 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영어과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학습

  • [학습평가][교육평가]국어과(국어교육),영어과(영어교육),수학과(수학교육),도덕과(도덕교육),국사과(국사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학습평가
  •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4) 평가 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2. 평가 결과의 활용1)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고, 교수ㆍ학습 방법, 교재나 평가 도구의 개선에 적절히 활용한다2) 평가 결과는 학습 과정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학습자, 교사, 학부모, 행정가에게 알려 주어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한다Ⅲ.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평가1. 학습한 내용을 중심

  • [교사연수][교원연수][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교사연수(교원연수) 디지털화, 교사연수(교원연수) 비효율요인, 교사연수(교원연수) 호응도,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 관련 제언 분석
  • 과정과 화면 구성, 내용 설계 등에 관한 이론적 논의는 찾아볼 수 없었다. 원격 연수는 미디어의 발달이라는 환경의 변화에 의해 전개되고 있다. 연구진은 원격 연수는 국어과 교육 연구자들의 이론적 연구 속도를 앞질러 실제에서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서유경은 에듀넷의 국어 전자 교과서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에듀넷의 국어 사이버 학습 교재의 실제 개발 과정을 개발 방향, 추진 방법, 절차 면에서 정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