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표
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
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학국인의 육성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
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
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
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
4) ‘방법’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5) ‘평가’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Ⅴ.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Ⅵ.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 구성
Ⅶ.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1.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평가
2.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
3.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평가
4. 고른 인지적․정의적 학습에서의 균형있는 평가
5. 아동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6. 표현과 이해의 중요한 요소를 중요시 하는 평가
7. 명백하게 진술된 객관적 준거에 의한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권장하는 평가
8. 학습자가 평가상황과 평가 기준, 채점기준을 알 수 있는 평가
9.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방법, 형식을 사용하는 평가
10. 평가결과 학습내용과 영역의 성취 수준을 확실히 알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는 평가
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구성주의 심리학을 반영한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언어 학습관의 변화에 의해 언어 활동의 결과보다 언어 사용 과정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편제와 학습 활동 내용이 성취 목표에 대한 학습의 단계별 과정이 나타나도록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국어 교과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하위 영역의 지도는 모두 학습자의 언어 활동 과정이 드러나도록 교수학습의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도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종래의 단절된 언어 지식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의 국어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교수학습 과정 속에 평가 활동이 함께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의 평가는 주로 학습 결과 위주의 평가에 치우쳐 왔다.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은 언제나 교수학습 후의 성취 정도만을 파악하고자 했다. 그러나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은 학습자에 의한 과정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이에 적절한 평가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결과 위주의 평가보다 수행 과정의 능력을 중시하는 수행평가가 과정 중심 수업의 성취도를 더욱 높이는 평가 방안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7차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고영진(1997), 한국어의 문법화 과정, 국학자료원
노명완(2001),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국어과 학습 지도 방법, 교육경북 통권 제125호, 경상북도 교육청
조난심 외(199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정혜승(2002),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국어교사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학습평가][교육평가]국어과(국어교육),영어과(영어교육),수학과(수학교육),도덕과(도덕교육),국사과(국사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학습평가
- [교사연수][교원연수][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교사연수(교원연수) 디지털화, 교사연수(교원연수) 비효율요인, 교사연수(교원연수) 호응도,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 관련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