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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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단 원
정수와 유리수
주 제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일 시
대 상
중학교 1학년 4반 6명(여4남2)
장 소
중학교 1학년 4반 (교실)
수 업 자
보 조 교 사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Ⅱ. 정수와 유리수
2. 단원설정의 이유
이 단원은 국민공통기본과정의 수학 7-가의 2단원으로서 중등수학의 기초가 되는 내용이다. 특히 자연수에서 유리수까지의 확장된 수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단원이기 때문에 특수교육대상아동에게도 필요한 단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인지와 기능면의 효과와 더불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지도를 통해 특수아동의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단원의 교육을 통해 인지면에서 수 개념의 확장, 기능면에서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활용, 태도면에서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의 증진을 이끌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특수교육대상아동의 통합과 일반화를 위하여 국민공통기본과정의 내용에 따르되, 실생활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일반화 및 확장된 수 개념 발달을 돕고자 한다.
3. 단원의 목표
1.양의 부호(+)와 음의 부호(-)를 알고 플러스(+), 마이너스(-)라고 읽을 수 있다.
2.정수의 개념을 알고 양의정수와 음의정수를 구분할 수 있다.
3.유리수의 개념을 알고 숫자카드에서 양수와 음수를 구분할 수 있다.
4.수직선의 개념을 알고 수직선 위에 정수와 유리수를 표시할 수 있다.
4. 단원의 지도계획
단원
주제
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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