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특징과 원리,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과 유의점,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기본지침,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내용,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자료,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과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의미
Ⅲ.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분류
Ⅳ.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특징
1. 교수․학습의 주체로서 학습자를 중시하는 교육 과정
2.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3. 교육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제시하는 교육 과정
4. 학습자의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5. 학년(단계)별 내용 제시 방식을 개선한 교육 과정
6. ‘방법’과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는 교육 과정
Ⅴ.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수업원리
Ⅵ.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운영
1. 기본과정 학습
2. 심화․보충학습
Ⅶ.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심화보충학습자료
1. 보충학습자료
2. 심화학습자료
Ⅷ.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평가방법
Ⅸ.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운영시 유의점
Ⅹ.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어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 능력의 차이가 심각하지는 않지만, 학생들의 학습 능력 수준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키는 문제는 연구가 필요하다. 국어 교과의 내적 수준을 어떤 준거로 마련할 것인지 어려운 문제가 있다. 보충의 과정과 심화의 과정은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학급 내에서 집단으로 할 수도 있고, 학년을 대상으로 수준별 반을 편성할 수도 있다. 다만 기본 과정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는 문제는 고려할 바이다. 평가 기준의 근거는 국가 또는 교육 자치 단체가 마련한 절대 기준에 따라 형성 평가를 실시하여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두 과정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과정이 획일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의 심리적 박탈감이나 학습 기회의 불균등과 같은 현실적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과 절대 평가의 결과에 따라 결정하되, 수요자의 입장을 반영해야 한다. 하위 과정의 학습은 단위를 시간, 소단원, 대단원 등의 학습이 종료되는 시점으로 잡는 것이 이상적이다. 일선에서 국어교과의 특성, 학습 내용의 특성, 학교의 여건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생의 학습 능력과 선택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현실적 교육 여건을 고려할 때 학급 내에서 학습 집단을 달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하위 과정은 개별화 수업을 전제로 하는 것인데 그 과정은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다만 한 학급 내에서 학습 능력의 차이에 따른 개별화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 참고문헌
-
◎ 교육부,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교육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1997
◎ 권낙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87
◎ 이대규, 국어교육의 이론, 교육과학사, 1998
◎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박이정, 1997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