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특징과 원리,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과 유의점,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의미

Ⅲ.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분류

Ⅳ.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특징
1. 교수․학습의 주체로서 학습자를 중시하는 교육 과정
2.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3. 교육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제시하는 교육 과정
4. 학습자의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5. 학년(단계)별 내용 제시 방식을 개선한 교육 과정
6. ‘방법’과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는 교육 과정

Ⅴ.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수업원리

Ⅵ.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운영
1. 기본과정 학습
2. 심화․보충학습

Ⅶ.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심화보충학습자료
1. 보충학습자료
2. 심화학습자료

Ⅷ.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평가방법

Ⅸ.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운영시 유의점

Ⅹ.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 능력의 차이가 심각하지는 않지만, 학생들의 학습 능력 수준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키는 문제는 연구가 필요하다. 국어 교과의 내적 수준을 어떤 준거로 마련할 것인지 어려운 문제가 있다. 보충의 과정과 심화의 과정은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학급 내에서 집단으로 할 수도 있고, 학년을 대상으로 수준별 반을 편성할 수도 있다. 다만 기본 과정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는 문제는 고려할 바이다. 평가 기준의 근거는 국가 또는 교육 자치 단체가 마련한 절대 기준에 따라 형성 평가를 실시하여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두 과정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과정이 획일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의 심리적 박탈감이나 학습 기회의 불균등과 같은 현실적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과 절대 평가의 결과에 따라 결정하되, 수요자의 입장을 반영해야 한다. 하위 과정의 학습은 단위를 시간, 소단원, 대단원 등의 학습이 종료되는 시점으로 잡는 것이 이상적이다. 일선에서 국어교과의 특성, 학습 내용의 특성, 학교의 여건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생의 학습 능력과 선택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현실적 교육 여건을 고려할 때 학급 내에서 학습 집단을 달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하위 과정은 개별화 수업을 전제로 하는 것인데 그 과정은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다만 한 학급 내에서 학습 능력의 차이에 따른 개별화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참고문헌
◎ 교육부,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교육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1997
◎ 권낙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87
◎ 이대규, 국어교육의 이론, 교육과학사, 1998
◎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박이정, 1997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개정중점,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내용구성,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 구성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육성하고, 수준별 능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교육을 표방하였으며, 교육 내용

  •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
  • 국어교과교육론문법 우수 수업 동영상 보고서-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의 수업 실제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Ⅱ. 본론1. 우수 수업 동영상 관련 자료제시1) 우수 동영상 세부정보2) 동영상 선정 이유 2. 교육과정 차원의 분석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3. 평가1) 장점2) 단점 및 제언Ⅲ. 결론 : 좋은 문법 수업에 관해서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국어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 다.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 (제2차) 라.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3차) 마. 196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4차) 바. 197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5차) 사. 1989년도 학습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정 편제Ⅲ. 미국이 교육과정1. 학교교육제도 개관2. 교육과정 운영

  • [교과교재연구] 텔레비전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재구성
  • 유의점5.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1) 단원의 길잡이2) 학습 목표와 학습 요소3) 지도 방법4) 평가 (수행평가)Ⅲ. 결론1) 교사에 대한 제언2) 교과 연구 활동가에 대한 제언Ⅰ. 서 론국정 교과서에 몇 십 년 동안 길들여진 교사들이 교과서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교육과정의 변화보다 학생들의 사고과정이 더욱 빠르게 급 변화하는 시대인 만큼 이제 교사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할 때인 듯하다.지금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