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지역사회복지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의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2. 미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3.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본문내용
1. 한국의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1) 근대 이전의 지역사회복지
- 촌락단위의 협동관행이 중심
- 공동의 노력과 상호부조를 위한 공동체 형성 (두레, 계, 품앗이, 향약)
- 오가통제도: 정부가 강제성을 지닌 조선시대의 인보제도

2) 인보관운동을 중심으로 한 근대화시기
- 우리나라 최초의 인보관은 1906년 미국의 감리교 여선교사 메리놀스가 설립한 반열방(여성들을 위한 교육, 보건 등의 사업)
- 1927년 사회사업제도 방면위원제도를 경성부에 설치하고, 효과적 수행하기 위해 인보관 설립
- 6.25 전쟁 후 국토재건과, 이재민을 비롯한 국민들이 필요한 물자와 서비스를 외국으로부터 들여와 전달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됨

3) 지역사회개발사업
- 1958년 9월 지역사회개발위원회 규정이 공포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
-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부주도의 지역사회개발사업은 ‘새마을운동’으로 흡수됨
- 1980년 제5공화국 출범 즈음 새마을운동중앙본부가 창립되고,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전환
- 제6공화국 정부가 들어서 새마을운동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면서 유명무실화되었으나 한국 농촌의 근대화, 경제발전의 초석이 되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입면접] 서울대학교 전학과 면접구술고사 최신 기출문제(질문)
  • ․ 개량 한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디자인에 대해 말하시오.9. 동양화과․ 불화를 그리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을 말하시오.․ 서울대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말하시오․ 실기 시험을 보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을 말하시오.․ 인문화의 얼굴 표현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을 말하시오.․ 학교에서 수업 외에 어떤 특별 활동을 했는지 말하시오.10. 디자인학부․ 디자인 분야 중 가장 하고 싶은 일을 말하시오.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사회의 계속적 개혁의 수단이다. (Pestalozzi) 학교에서는 학생과 지역사회, 부모님, 선생님등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다양한 활동들을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북돋고 민주적이고, 사회적인 인간을 육성하고 이들은 어른이 되어 사회에 나가서 개혁과 변화의 주역이 되며 사회 문제들도 해결하게 된다. 넷째로는 교육은 생활이고, 정장이요, 사회화 과정이며 경험의 재구성이다.(Dewey) 학교에서는 개인의 흥미와 취미를 발견하고 경험하고, 발전시키는 기회를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지역사회 연계의 중요성을 꾸준하게 제기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체험활동 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이 각종 복지관과 청소년 수련관 등을 통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그 서비스의 제공이 매우 파편적이며, 대부분 고등학생 혹은 대안학교 학생들이나 비행 청소년 등이 대상이라는 한계점이 있어 중학생 대상의 체험활동 중심의 진로교육은 아직 부재하다고 볼 수 있다.더군다나 대부분의 진로발달모형에서는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의 시기를 진로탐

  • 복지조사론]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는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이 있습니다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관계 등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해석주의는 대상에 대한 개인적 경험과 주관적 해석을 통해 현상에 접근하는 방법론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비판적 사회과학 3.비판적 사회과학의 개념과 특징 3.1비판적 사회과학은 사회현상 문화 윤리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검토하고 사 , ,회적 정의와 평등 등의 합리적인 방식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비판적 사회과학은 실증적 방법론에서와 같은 다양한 방법과

  • 사회과학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의 내용 및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복지지원 강화, 청소년건강 보호 및 유해환경 정화, 추진체제 정비 및 범국민적 참여 확산 등이 있다. 이중 청소년 복지지원 강화는 특별지원청소년지원 근거 마련, 청소년할인제도(청소년증) 도입, 사회안전망 인프라 구축증의 성과를 올렸으나 특별지원청소년지원 재원 미확보/대안미비, 장애청소년, 비행청소년, 다문화청소년 고려 미흡, 지역사회인프라․연계협력 부족 등의 한계를 드러냈다. 이는 실행 가능한 구체적 제도 마련, 특별청소년지원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