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특수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특수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가능성, 특수교육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특수교육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활용
2.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1) 교육과정 제(개)정 후속자료 미흡
2) 교육대상자의 다양성
3) 교육과정이 없는 특수학급
4) 고등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Ⅲ. 특수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Ⅳ. 특수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가능성
1. 신체 기능 보조
2. 이동장애의 극복
3. 의료재활
4. 사회재활
5. 심리재활
6. 직업재활
7. 교육재활

Ⅴ. 특수교육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지도안

Ⅵ. 특수교육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지도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는 1894년 선교사 홀 여사가 오복례라는 맹인소녀를 가르치기 시작한 이래 맹학교와 농학교가 설치되었고, 그 후 일본 총독부에 의해 1913년 제생원에 맹아부가 설치되어 맹아와 농아에 대해 교육을 실시해 오다가 광복과 더불어 제생원 맹아부가 1945년 10월에 국립맹아학교가 되어 최초의 국립특수학교로 출발하게 되었다. 여러 시련을 겪어오는 동안 1996년 현재에는 109개의 특수학교와 초·중·고등학교에 병설되어 있는 3,533개의 특수학급에 많은 장애학생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부가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내외적 상황을 감안 교육수혜범위 확대와 적절한 교육서비스 제공을 기본방안으로 두고 “특수교육 발전방안”을 마련하여 특수교육의 양·질적인 발전을 통한 세계화의 토대를 튼튼히 하게 되었다.

Ⅱ.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활용

①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등의 장애학생들이 각기 원만한 심신의 발달과 더불어 개인의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 있다.
②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특수학교에서 장애학생이 적절한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국가수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 기준을 토대로 작성, 활용하여야 한다.
③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중복장애 학생과 일시적 또는 부분적으로 특수교육을 필요로하는 학생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④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아니한 교육을 필요로 할 경우, 학교장은 장애영역, 학교, 교사 등이 여건을 고려하여 그 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과정 자료를 구성. 지도할 수 있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0) /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2001) / ICT활용 교육 연수 교재
백영균·설영환(1997) / ICT와 교육
이태욱(2001) / ICT활용 수업방법, 월간 에듀넷,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활용 수업 이렇게 합니다, 교육자료 TM 2001-1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82380***
    (2021.08.11 13:01:11)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국어교과 교수방법
  • 교육과정은 이들이 지닌 장애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통합 환경에 배치되어 있는 장애아동들을 위한 교육과정은 그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이들이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이들은 주로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입각한 교육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6. 교수ㆍ학습 방법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려는 태도와 습관 및 의사소통 기능을 길러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기르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05 : pp.2~51997년 이전까지 국내에서 매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 정보학 전공자들과 교육공학 전공자들에 의해서 ‘미디어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행되어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가 국어과에서의 매체 교육 방안을 모색할 때 활용의 여지가 많지만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국어과 교육 영역에서 진행된 매체교육을 중심으로 연구 현황 및 동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었다.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교수-학습을 위한 활용① 컴퓨터의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컴맹을 면하게 하는 것에서부터 컴퓨터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일을 마스터하게 하는 것까지를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서, 더 구체적으로는 정보산업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로서의 컴퓨터에 관한 이해와 활동능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교육내용은 주로 윈도우즈를 포함한 기본 운영체제, 워드프로세서, 기초적인 그래픽 도구, 엑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실태2.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3.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목적4.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방향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5.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수․학습방법 개관1) ICT활용 교수․학습모형2) ICT활용 교수․학습전략Ⅵ. 초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ICT활용교육의 필요성2. ICT활용교육의 목표3. ICT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와 특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국어과교육, 수학과교육, 과학과교육, 향후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1. 시․공간 초월2. 학습의 개별화3. 급격한 변화4. 문제해결 도구로서의 활용5. 범 교과적 활용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1. 유연하고 다양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