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국어교과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subject matter)란 가르치는 입장에서 교육내용을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계통을 세워 조직해 놓은 묶음인데, 국어, 사회, 수학 등의 교과목이 그 예이다. 각 교과는 주된 교재로 교과서가 있어서 교사는 교과서를 매개체로 삼아 학생을 지도하며, 학생들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학습재료로 삼게 된다.
2. 교수의 개념
교수(teaching)란 학습자들이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된다. 교수는 학습자에게 특정의 행동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외적 환경을 조작해 주는 과정이다. 교수는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기술(technique) 내지 기예(技藝; art)로서, 이는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지식ㆍ정보의 제공과 적절한 장면이나 조건을 조성하는 활동을 포함한다(Gage, 1978). 또한 교수는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조건 하에서 또는, 특정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특정행동을 나타내도록 하게 하거나, 그 특정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그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Corey, 1977).
이러한 교수활동에는 첫째, 가르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하고 분명한 의도가 전제되어야 하며 둘째, 의도된 학습을 학습자가 성취할 수 있도록 그의 학습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여야 한다. 이렇게 볼 때 교수란 결국 ‘학습능률(학습효과)’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건형성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3. 정신지체아의 특성
1) 학습 및 일반적 특성
ㆍ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흥미의 폭이 좁다.
ㆍ기억의 폭이 좁다.
ㆍ자발성, 호기심, 독창성이 제한되어 있다.
ㆍ언어발달의 지체 때문에 언어적 지시에 따르는 능력이 부족하다.
ㆍ관찰력이 부족하고 새로운 관념 혹은 개념의 수용이 느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분석
  • 효과적이었다고 해석되었다.전통놀이 수행능력을 사전, 사후로 비교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크게 수행능력이 향상(49.17%)되었으며, 특히 윷놀이와 투호놀이에서 크게 향상된 것은, 윷놀이에서 예치 못한 높은 점수가 때때로 나와 기대감을 증폭시켜, 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켰으며, 투호놀이는 손과 눈의 협응력이 향상됨으로써 성공의 성취감을 자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었으며, 아동 스스로가 성공률이 높은 놀이를 선호하였던 결과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Ⅲ. 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1. 독서지도 전문가 과정의 목표2.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Ⅳ.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신체적 요인2. 인지, 언어, 정서 요인1) 인지2) 언어3) 정서3. 환경, 교육 요인1) 환경2) 교육Ⅴ.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Ⅵ. 특수교육과 독서지도의 관련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 방법도 있다.반대로,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겐 분명히 문제가 발견된다.J&J 학습증진연구소 김지철(한국학습클리닉 전문가협회 부산지회장) 소장은 아이들에게 무조건 공부하라고 할 게 아니라 학생 성격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학습유형을 알고 학습전략을 세워야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학습컨설팅을 해 주는 에듀플렉스 해운대점 윤 용 원장도 단순히 공부를 안 한다기보다는 왜 안 하는지, 아니면 왜 못하는지, 그 원인을 찾아내 해결하는 것

  • [교육행정]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0k
  • 교수・학습방법, 주의집중력 부족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다음 단계의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력의 부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수많은 지식과 정보가 쏟아지는 오늘날 기초학력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수용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추리력, 판단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기능을 신장시켜 주는 밑바탕이 되며, 모든 교과의 학습에 기초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시기에 맞춰 제대로 학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방법이 기능적 학교생활 장소에서 자연스럽게) ⑤ 비장애학생들과 상호작용⑥ 가족참여2) 중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효과적인 통합교육 전략 ① 통합되는 학교는 생활연령 같은 또래들이 다니는 지역사회 학교여야 한다② 특수교육가․관련서비스 요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③ 사회적 근접성, 정신지체학생과 일반학생간의 상호작용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④ 교육과정 -일반학급과 같은 활동, 같은 교육목표-중다수준 교육과정(같은 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