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저란 무엇인가 -티저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티저란 무엇인가
① 티저광고의 개념
② 티저광고의 역사
③ 티저광고의 사례
2.티저가 갖는 특성
① 티저의 효과
② 티저의 장/단점
③ 티저의 지향점
Ⅲ. 소결
- 본문내용
-
상을 완전한 하나(전체)로 파악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인간의 심리적인 (무엇이든 완결시키고 미지의 것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것이 티저 마케팅을 유발시키게 되었다고 본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동시에 호기심을 유발한 판도라의 상장 이야기처럼 인간의 잠재된 심리를 이용한 것이 티저 마케팅의 심리학적 배경이라고 생각된다.
② 티저광고의 역사
티저 광고의 선구자로는 미국의 캐멀(camel)담배 광고를 들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03년 9월 23일 황성신문에 의도적으로 광고를 뒤집어 호기심을 유도한 시계광고가 최초의 티저광고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한일합방 후 조선 총독부의 국문기관지가 되어버린 매일신보 1914년 3월3일자 1면에 동아 연초상회가 담배광고를 티저로 한 것이 있었는데, 20개피들이 담배 한 갑 5전짜리를 2전으로 가격인하 한다는 내용으로 두 번에 걸쳐 게재되었다. 1923년에는 동아일보의 3면 맨 왼쪽 다른 광고들 옆에 3단 높이로 흰 면이 그대로 있고 가운데쯤에 물음표와 아주 작은 글씨로 ‘보아라 내일!! 무엇이 날까?‘ 라고만 쓰여 있는 광고가 났는데 아무런 실마리도 없이 내일을 기대하라는 티저광고였고, 다음날 같은 난에 별표 고무화 광고가 실렸다. 이 광고는 신제품도 아니고 그전에도 이미 나왔던 광고인데 독자의 주목을 끌기 위해 티저 광고의 기법을 쓴 것 이다.
이 밖에 초창기의 티저광고로는 유한양행이 1927년 12월 9, 10일 이틀 동안에 동아일보에 게재한 티저광고가 있는데 일종의 기업 광고 성격을 띤 것으로서, 대개의 경우와는 거꾸로 큰 광고를 먼저내고 유한양행과 유한의원의 개업을 알리는 내용을 발표한 광고는 오히려 작게 내었다.
한편, 국내 TV광고중 최초의 티저 광고는 캉캉(CAN CAN) 팬티 스타킹 광고였는데, 헝가리안 랩소디에 맞춰 같이 캉캉 걸이 춤추는 애니메이션과 캉캉 영문 로고가 나오는 것으로 1차부터 3차까지 각각 차단위를 1개월로 했고 1일 무더기로 8-9회 연속띠로 반복효과를 노렸다.
그 후 80년대에 와서 청보식품, 도투락 등에서 티저 기법을 이용한 CM을 제작하였고 최근에는 엄청난 양의 티저 광고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티저 광고의 선구자 = 미국의 캐멀(camel)담배 광고
•국내 최초의 티저광고 = 1903년 9월 23일 황성신문의 시계광고
•1914년
= 3월 3일자 매일신보의 연초상회 담배광고
•1923년
= 동아일보의 고무화 광고
•1927년 12월 9,10일
= 동아일보의 유한양행 광고
•1960년대
=국내최초의 티저광고 = 캉캉(CAN CAN 팬티스타킹 광고
•1980년대
=청보식품의 청보라면 광고
•1999년
=가장 성공적으로 평가되는 SK텔레콤의 TTL 광고
•2000년대 초반
=선영아 사랑해 & 아저씨 거기가 열렸어요 등등
•2000년대 후반(현재) QOOK & 쏘리쏘리 등등
③ 티저광고의 사례
티저 영상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CF와 가수들의 컴백 전 홍보영상이 있다.
요즘 TV에서는 QOOK(쿡)이라는 CF가 눈길을 끌고 있다.
처음엔 쿡 쿡 : '쿡(QOOK)'은 KT의 새 유선통합서비스 브랜드
'쿡(QOOK)'은 KT의 새 유선통합서비스 브랜드
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려주지 않고 사람들의 궁금증을 키우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쿡. 변우민편)
방금 본 CF만으로는 쿡이 무엇인지 전혀 알 수 없다.
그리고 대략 한 달 후부터 쿡이 무엇을 뜻하는지 하나씩 새로운 CF로 제작되었다.
(쿡. 인터넷전화)
이런 식으로 진행된 일명 ‘쿡 시리즈’는 KT 관계자가 "'쿡(QOOK)'은 집 전화를 누를 때 버튼에서 나는 소리이자 '요리하다'는 뜻의 영어 단어 'cook'의 발음과 비슷하다"며 "IPTV·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등을 집에서 요리하듯이 자유롭게 사용하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KT는 앞으로 KT 집전화·메가패스·메가TV를 각각 쿡 전화·쿡 인터넷·쿡 TV로 바꿀 예정이라며 쿡의 정체를 밝혔다.
그리고 가수들이 컴백 또는 데뷔하기 전 홍보용으로 사용하는 티저는 노래의 일부분만 공개하여 노래 전곡을 듣고 싶어 하게 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위해 제작된다.
(쏘리쏘리 티저)
슈퍼주니어 뿐만 아니라 이효리, 샤이니, 손담비 등 인기가수들이 컴백하기 전 티저영상을 공개했다.
◉ 티저광고 실패 사례
2000년 “선영아 사랑해”
동양온라인의 마이클럽 닷컴에서 시작한 이후 엄청난 Sensation 을 불러일으켰다.
일각에서는 4.13총선출마 전략이다. 돈 많은 남자가 구혼한다는 등 온갖 해석이 난무했다. 단 나중에 나온 “선영아 나였어. 마이 닷컴”이라는 광고에 대해서 처참하리만큼 안지도가 떨어짐으로서 광고만 성공하고 매출이나 기업이미지에 전혀 도움이 안 된 사례이다. 이유는 여성전용 쇼핑몰이라는 한계와 광고와의 연계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2006 “아저씨 거기가 열렸어요”
야후가 지역검색 “거기”를 광고하기 위해 지하철 곳곳에 붙인 광고로 행인들의 호기심
을 자극하는 데에는 성공했으나 이 효과가 오래가지 못한 케이스이다.
2. ‘티저’ 가 갖는 특성
① 티저광고의 효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