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나이키 아웃소싱의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내용 이해


2. 나이키 회사 소개


3. 나이키 아웃소싱의 성공 사례 분석

3-1.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 배경

3-2. 나이키 아웃소싱 생산방식 분석

3-3. 나이키 아웃소싱의 위기

3-4. 나이키 사례가 주는 시사점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재 (주) 나이키 스포츠에는 240여명의 인원이 영업, 마케팅, 신발, 의류, 용품, 인사, 재정, 물류부서로 나뉘어 근무하고 있으며, 농구, 축구, 러닝, 테니스, 골프 등 각 스포츠 종목별로 각각의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스포츠화와 의류 등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해왔다. 1998년부터는 스포츠 시계와 썬글라스, 공과 글러브등 equipment사업과 더불어 골프 비지니스 부문의 영역을 넓혔다. 나이키는 전국적으로 200여 개에 달하는 매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대리점과 파트너 쉽 관계를 통해 공동 발전을 꾀하고 있다. 또한 대리점들의 적극적인 경영을 돕는 사입제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한 차원 높은 재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효율적 경영을 이룩해 나가고 있다. 이 사입제는 대리점들이 각자의 상권을 파악하고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며, 각자에게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제품, 필요한 물량을 확보하고 고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사입제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현재의 한 걸음 앞선 나이키 물류 시스템(고객 지원 시스템)의 핵심이다. 경기도 이천에 자리잡고 있는 나이키고객지원센터는 1998년 6월부터 가동되어 나이키 국내외의 생산 시설로부터 국내 240여 개의 판매점으로 제품을 연결하는 중간허리 역할을 신속하고 정화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첨단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이다. 이는 판매점에 대한 출고시 종전의 모델별 일괄 출고를 개선하여 다단계 출고를 함으로써 판매점이 창고비용을 줄이고 유통회전률을 높일 수 있는 등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 일차적으로는 나이키의 1차 고객인 판매점들에 대한 고객서비스 혁신을 이루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한 고객서비스 강화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나이키는 고객들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한국 스포츠와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의 동반자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갈 것이다.

3. 나이키 아웃소싱의 성공 사례 분석

3-1.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 배경
운동화 사업에서 세계적인 선두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나이키는 디자인과 마케팅과 같은 주요 활동부분만을 자신이 수행하고 노동집약적인 생산 분야는 동남아시아와 여러 하청업자에게 일임하는 국제하청생산관리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국제하청시스템의 운영을 나이키와 하청생산업체간의 관계에서 살펴보면 나이키의 입장에서는 자사의 제품을 OEM생산계약에 의해 조달받는 해외산업방식이고 하청생산업자는 나이키에게 납품을 함으로써 간접 수출하는 방식으로 해외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체제이다. 나이키의 시작은 1964년 회계사이며 아마추어 육상 선수였던 Phil Knight에 의해 설립되면서부터 이다. Phil Knight 는 당시의 운동화 시장이 Adidas와 Puma와 같은 고가의 독일 브랜드에 의해 지배되는 상황에 대해, 저가이면서 고품질의 일제 카메라가 고가의 독일카메라를 대체하였던 전략이 운동화시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미국(New Hampshire주 Maine주)에서 공장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미국에서 생산해서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대만과 한국의 하청 업체로부터 납품을 받아 판매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1. 아웃소싱전략-실천과 사례(차일근)
2.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성공사례집(안준모)
3.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아웃소싱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백진현)
4. 글로벌 IT 아웃소싱-사례 및 전략(안준모, 최정호)
5. 정보기술을 이용한 기업 간의 제휴(이순철, 김영신)
6.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한부학)
7.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