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나이키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이해 >
Ⅰ. 거래비용이론
Ⅱ. 시장 거래 비용의 원천 - 시장 실패의 원인

< 수직적 통합 >
Ⅰ. 수직적 통합에 대한 일반적 개요
1. 수직적 통합의 정의
2. 수직적 통합의 충분조건과 필요조건
3. 기업 내부화의 관리비용
4.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 아웃소싱 전략 >
Ⅰ.사례 -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1.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수립과정
2.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1). 국외거주자 프로그램
2). 파트너 관리
3).핵심역량에 집중

Ⅱ. 물류 아웃소싱의 일반적 개요
1. 물류 아웃소싱의 의의
2.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
3. 물류 아웃소싱의 기대 효과 및 장· 단점
Ⅲ. 물류 아웃소싱의 현황
1. 우리나라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2. 외국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Ⅳ.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1.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립
2.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3.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조건
4.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시 유의사항

Ⅴ. 가상통합(Virtual Integration)
1. 가상 기업의 개요
1). 가상 기업의 정의
2). 가상 기업의 생성 과정
3). 가상기업의 특징
4). 가상기업의 장점
5). 가상기업의 단점
2.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와 특성
1).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
2). 가상 기업의 특성
3. 가상 기업의 발전 방향
4. 가상기업의 사 례
1) 이탈리아 Menichetti 社
2) 노키아 사례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이해 >
Ⅰ. 거래비용이론
경제활동을 조직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한 가지 방법은 시장을 통한 거래관계인 ‘시장매커니즘’이다. 또 다른 대안은 기업이 생산, 판매, 공급을 담당함으로써 ‘내부조직’이 시장을 대신하는 방법이다. '시장매커니즘'은 일찍이 애덤 스미스가 명칭한 ‘보이지 않는 손'이라고 지칭한 것과 같이 아무도 시장에서의 가격결정에 개입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업내부화의 방법'은 기업의 기획이나 조정기능에 의한 ‘보이는 손’에 의해 조직된다. Coase의 이론에 따르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경제활동비용’에 비해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시장실패’때문에 ‘기업’이라는 내부조직이 생겨나는 것이다.
기업을 통한 경제활동을 하더라도 역시 관리비용 및 조직 내의 비효율성이 발생한다.
Oliver Williamson은 Coase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시장과 내부조직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거래비용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는 다음과 같은 도표로 나타낼 수 있다.

<표> 거래비용이론의 초기개념(Williamson)

환경의 불확실성
거래자의 수
정보의 편중성
자산의 특유성
거래빈도
기회주의
제한된 합리성
거래비용증가
수직적통합


이는 거래비용이 증가하는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수직적 통합’으로 나타낸 것이다.
최근에는 ‘기업의 내부화’를 줄이고 ‘시장’으로 대체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자본시장에서 기업경영에 대한 감독이 강화되고 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주력사업 분야로 회귀하고 있으며 부품조달에서의 외주를 늘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점차 기업의 가치사슬에서 매개기능을 하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기술 및 IT의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의 내부조직을 통한 경제활동의 관리비용’보다 낮아지게 되어, 기업들이 점차 내부조직을 버리고 시장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을 대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베스트 아웃소싱 팀,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 정보』, 경영베스트, 1998.
김병철, 『전략적 아웃소싱}, 2판, H·net, 1998.
남기찬·이재남 공저, 『사례중심의 아웃소싱-정보시스템 아웃소싱 : 방법론과 사례』, 아진, 1999.
노순규,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2000, 재판.
백경래, 「효율적인 아웃소싱 추진전략」, 『인사관리』, 1997. 10.
앤더슨 컨설팅, 『아웃소싱 경영』, 21세기 북스, 1999.
옥선종 외 3인 공저, 『물류관리론』, 경록, 2000.
이칠 역, 『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 The Economic Intelligence Unit(경제정보연구소), 사계절,        1994.
조준모·고석준 공저, 『아웃소싱 매뉴얼』, 삼영사, 1999.
차일근, 『아웃소싱의 전략-실천과 사례』, 학문사, 1999.
홍성도,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1999.
유통정보사, 『물류매거진』, 1999(12 월호), 2000(3·6·7 월 호)
코리아 쉬핑가제트, 『물류와 경영』, 1999(5·6·12 월 호)
Cheon, M. J.,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A Contingency Model",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1992).
Christopher, M., "Logistical and the National Economy",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Materials Management, 11(4), (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거지 같음
  • whitesno***
    (2008.01.02 22:41:4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l
  • ddt1***
    (2005.05.15 17:51:57)
회원 추천자료
  • [A+] 글로벌 브랜드 성공전략 사례분석 - NIKE 나이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성공요인분석(HWP)
  • 경영철칙, 경영이념5. 주요연혁 및 발전과정 - History6. 브랜드 심볼 - 탄생배경, 의미, 어원 분석Ⅱ. 본론 - 브랜드 경쟁우위 및 핵심역량 / 브랜드 경영전략 분석1. 나이키 브랜드 선택이유, 조사목적 및 방향2. 경쟁우위 및 핵심역량 전략분석① 유니폼 스폰서 전략 (월드컵, 야구, 프리미엄리그 등등)② 브랜드 다각화 전략 ( 에어맥스, 에어덩크, 에어조던 등등)3. 제품 제조전략, 생산전략, 유통 방식1) 인재전략 - 다국적 아웃소싱 인재 채용2) 현지

  • [나이키, 아디다스] 경쟁기업 경쟁브랜드 비교분석 -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 향후 나아갈 방향 전략 제시
  • 전략 (월드컵, 야구, 프리미엄리그 등등)② 브랜드 다각화 전략 ( 에어맥스, 에어덩크, 에어조던 등등)3. 제품 제조전략, 생산전략, 유통 방식1) 인재전략 - 다국적 아웃소싱 인재 채용2) 현지화 전략 - 지역별 현지화 제조, 판매, 생산 / 유통방식3) 자동화시스템 재고 시스템, 생산 방식 - SCM4) 스마트 전자정보시스템 물류 체계화 전략5) 품질경영, 서비스경영 Ⅱ. 본론 - 나이키 마케팅 4P STP SWOT 분석1. 스포츠 선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 Michael Jordan 2)

  • INNO DESIGN 사례 분석 보고서 Design Management의 미래 이노디자인 분석 이
  • 경영과 이노디자인1)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1 ~ 32) 이노디자인(INNO Design)••••3 ~ 53) 이노맨(INNOMAN)••••5 ~ 6Ⅱ. 환경분석1) 이노디자인의 Five-Forces Model••••62) Five-Forces Model 세부내용 분석••••6 ~ 9Ⅲ. 경쟁우위의 원천1) 가치사슬모형 분석••••9 ~ 122) 디자이너 김영세의 철학••••12 ~ 133) 차별화 전략 요소••••13 ~ 154) 전략적 제휴••••15 ~ 175) 이노맨 - 수직적 통합••••17 ~ 18Ⅳ. 마무리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핵심역량 파악과 아웃소싱의 도입 **아웃소싱의 사례(풀무원)1984년 설립 유기농 재배 농산물 가게로 시작하여 1992년 매출 1000억원에 도달한 식품제조기업 주요제품군 : 두부, 콩나물, 생면 등 생식품 100여 품목              효소식품, 칼슘제품 등 건강보조식품 50여 품목 품목별 : 경쟁자 다수 원료비와 물류비의 비중이 커서 운영효율이 중요한 사업구조 회사개요**아웃소싱의 사례(풀무원)고객만족 전략 구조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1) 수직적 통합(1) 시장 거래 비용의 원천(2) 내부화의 관리 비용3.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1) 통제력2) 유연성3) 합작투자형태4) 계열화5) 장기공급계약4.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1) 전략적 아웃소싱(1) 아웃소싱의 장점(2) 아웃소싱의 유의점2) 가상통합 결 론5. 결론 및 요약 Text 사례 1.Toyota의 수직계열화 Text 사례 2.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사례1. NIKE의 Outsourcing 사례2. IBM의 Outsourcing* 참고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