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국악의 장단의 개념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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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동무’ 노래의 친근감을 유도하기
T : 올푸름반 친구들, 안녕하세요.
T : 우리친구들 혹시 친구나 부모님과 ‘어깨동무’라고 해 본적 있나요? 해본 친구 있으면 어떻게 하는지 누가 한번 말해볼까요?
T : 맞아요, 어깨동무는 이렇게 친한 친구들끼리 팔로 어깨를 감싸 안는 것이랍니다. 선생님을 따라 다 같이 한번 해볼까요? (교사가 시범을 보여준다)
① 노래불러보기
T : 오늘은 이처럼 친구들과 즐겁고 재밌게 부를 수 있는 전통 국악동요 ‘어깨동무’를 배워 볼 거에요.
T: 우선 선생님이 먼저 불러볼테니 친구들이 귀기울여 들어보세요. (노래를 부른다)
T: 친구들, 노래가 어떤 것 같나요? 다시 한번 선생님이 노래를 불러볼테니 잘 들어보세요.
T: 자 이제는 친구들도 같이 불러볼까요? 선생님이 한 구절을 부르면 여러분도 따라서 불러보세요.
② 자진모리장단에 대해 알아보기 (입장단과 무릎을 사용하여 장단 익히기)
T: 친구들 혹시 노래를 부르면서 일정하게 느껴지는 장단이 있나요? 아까 불렀던 동요에 맞는 장단은 자진모리장단이라는 것이에요. 무슨 장단이라고요? 맞아요.
T: 자진모리장단은 ‘덩 쿵 쿵 덕 쿵’ 이라는 다섯 글자로 입으로 표현해 볼 수 있어요. 다같이 3번만 불러볼까요?
T: 자, 이제는 선생님이 장구(소고)로 장단을 쳐볼테니 잘들어보세요. (2번 반복)
T: 이제 친구들 자진모리장단에 어느 정도 익숙해 졌나요? 그럼 이제는 손으로 무릎을 치면서 장단을 쳐볼거에요.
오른쪽 무릎 V V
입소리 덩 쿵 쿵 덕 쿵
왼쪽 무릎 V V V V
덩은 오른쪽 손과 왼쪽 손 모두 무릎을 치고 쿵은 왼쪽 손만 덕은 오른쪽 손으로만 무릎을 치는거에요. 이렇게. (교사가 시범을 보여준다) 알겠죠? 그럼 친구들이 해 볼까요?
③ 직접 소고를 이용하여 노래에 맞추어 흥겹게 불러보기
T: 우리 친구들 참 잘하는 구나. 이제는 노래에 맞춰서 무릎을 쳐보도록 해요. 아직 서투른 친구들을 위해서 우선은 ‘덩덩덩덩’으로만 해볼게요.
T: 이제 동요를 자진모리장단에 맞추어서 소고를 치면서 불러볼까요? 친구들 잘할 수 있죠? 그럼 준비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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