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국악의 장단의 개념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깨동무’ 노래의 친근감을 유도하기

T : 올푸름반 친구들, 안녕하세요.
T : 우리친구들 혹시 친구나 부모님과 ‘어깨동무’라고 해 본적 있나요? 해본 친구 있으면 어떻게 하는지 누가 한번 말해볼까요?
T : 맞아요, 어깨동무는 이렇게 친한 친구들끼리 팔로 어깨를 감싸 안는 것이랍니다. 선생님을 따라 다 같이 한번 해볼까요? (교사가 시범을 보여준다)

① 노래불러보기

T : 오늘은 이처럼 친구들과 즐겁고 재밌게 부를 수 있는 전통 국악동요 ‘어깨동무’를 배워 볼 거에요.
T: 우선 선생님이 먼저 불러볼테니 친구들이 귀기울여 들어보세요. (노래를 부른다)

T: 친구들, 노래가 어떤 것 같나요? 다시 한번 선생님이 노래를 불러볼테니 잘 들어보세요.
T: 자 이제는 친구들도 같이 불러볼까요? 선생님이 한 구절을 부르면 여러분도 따라서 불러보세요.

② 자진모리장단에 대해 알아보기 (입장단과 무릎을 사용하여 장단 익히기)
T: 친구들 혹시 노래를 부르면서 일정하게 느껴지는 장단이 있나요? 아까 불렀던 동요에 맞는 장단은 자진모리장단이라는 것이에요. 무슨 장단이라고요? 맞아요.
T: 자진모리장단은 ‘덩 쿵 쿵 덕 쿵’ 이라는 다섯 글자로 입으로 표현해 볼 수 있어요. 다같이 3번만 불러볼까요?
T: 자, 이제는 선생님이 장구(소고)로 장단을 쳐볼테니 잘들어보세요. (2번 반복)
T: 이제 친구들 자진모리장단에 어느 정도 익숙해 졌나요? 그럼 이제는 손으로 무릎을 치면서 장단을 쳐볼거에요.

오른쪽 무릎 V V
입소리 덩 쿵 쿵 덕 쿵
왼쪽 무릎 V V V V



덩은 오른쪽 손과 왼쪽 손 모두 무릎을 치고 쿵은 왼쪽 손만 덕은 오른쪽 손으로만 무릎을 치는거에요. 이렇게. (교사가 시범을 보여준다) 알겠죠? 그럼 친구들이 해 볼까요?

③ 직접 소고를 이용하여 노래에 맞추어 흥겹게 불러보기
T: 우리 친구들 참 잘하는 구나. 이제는 노래에 맞춰서 무릎을 쳐보도록 해요. 아직 서투른 친구들을 위해서 우선은 ‘덩덩덩덩’으로만 해볼게요.
T: 이제 동요를 자진모리장단에 맞추어서 소고를 치면서 불러볼까요? 친구들 잘할 수 있죠? 그럼 준비됐나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