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5 / 2021.05.1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음악교육
공통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각 문제당 10점씩 총 70점)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하고 싶은 말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3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8.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음악은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심미적인 삶을 누리게 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 음악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심리적인 풍요를 가져오게 하여 정신적 에너지가 충만하고 삶의 윤택함을 누리게 하는 바탕이 된다. 특히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영ㆍ유아들의 음악 기술 습득 능력 및 음악적 재능 형성은 7세 이전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현재 우리 나라의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있어서 조기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관심사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유아기 어린이들이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 등의 공교육기관과 놀이방, 예체능 학원 등과 같은 사설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한 기관들에서는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가하면, 학원 나름대로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음악교육이 지능과 감성발달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연구 발표들이 있은 후, 음악교육은 다른 어느 나라에 뒤지지 않는 학부모들의 관심거리이다. 그렇기에 유아교육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음악교육이다. 하지만 이들 기관의 음악교육을 볼 때 일반 유치원이나 유아원, 어린이 집 등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음악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 한 다기보다는 가창 위주 교육에 집중되어 있으며, 단순한 악기 교육이나 체계적이지 않은 리듬 교육에 한정되어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설 예체능 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신중히 고려하지 못한 기능 위주의 악기 교육과 이론중심의 획일화 된 음악교육에 치중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유아음악교육3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레포트, 2010, 음악 부호 등 시각적 음악 인식
-김영현(200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김진영,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2007
-김백준, 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음악, 2007
-김명순. 조경자(2009)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이영, 유애열 (2004).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융성출판
-하정희, 엄덕실, 권현주, 이은영, 유아음악교육 `표현하는아이들`, 정민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가지이지만 유아의 생활 대부분이 신체적 동작이나 음악적 조형적인 형태로 표현하려 하기 때문에 더 강하다고 하겠다.(이용일, 전형성, 1987) 인지발달과 함께 음악적인 능력도 급속히 성장하는 고로 교사와 부모가 유아들에게 적절한 음악적 체험을 다양하게 제공한다면, 그들은 소리의 셈여림, 음높이, 음 길이 등을 정확하게 구별하고, 흐름 및 가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들려준 소리를 정확하게 다라 낼 수 있게 된다. 즉, 이는 음악적 능력에 있어서

  • [현대사회가족]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하는 교육을 말한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은 조기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나 조기교육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다.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 조기교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하는 태권도인은 무도로서 그에 다른 인격함양이 더욱 요구된다. 그러므로 태권도를 행하는 과정에서 태권도를 행하는 가치관이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어야 하며 본인 나름대로 가치관이 형성 되어야 어떤 어려움과 위기상황에 처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불굴의 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태권도 등 무도 교육을 통해 자기방호 능력 향상은 물론 내적수련을 함으로써, 항상 정신적․육체적으로 강건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장차 대한민국의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